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 컴퓨터교육
저자홍혜경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48p
ISBN 978-89-5891-568-3 94370
발행일 2008-01-1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서는 현장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교수 실제를 위한 내용을 제시하기보다는 유아교육시리즈 발간의 기본 취지에 맞게 컴퓨터교육을 위한 접근방향을 모색하는 데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는 학문적 근거와 연구 및 이론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의 내용 구성을 살펴보면, 제1장에서는 정보화 시대의 사회적, 생활적, 교육적 환경의 변화를 다루었고, 제2장에서는 유아교육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 수용에 대한 인식과 관점의 변화와 논쟁점을 분석하였고, 제3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컴퓨터 테크놀로지 교육의 다양한 지침이나 기준을 비교 제시하였으며, 제4장에서는 유아 발달이론의 측면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입장을 대비하여 보았다. 제5장에서는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따른 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고찰하여 보았고, 제6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과 교사의 역할을 다루었으며, 제7장에서는 유아에게 적합한 컴퓨터와 각종 기자재 선정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제8장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컴퓨터의 통합적 적용에 대해 실제 예를 들어 제시하였으며, 제9장에서는 유아 컴퓨터교육에 있어 교사의 수용태도 인식의 영향과 교사교육에서 초점을 두어야 할 점에 대해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제10장에서는 효과적인 유아 컴퓨터교육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주요 과제와 쟁점들을 포함하였다. 이 책이은 유아교사, 이 분야를 연구하는 대학생 및 교수, 컴퓨터 업계 관련자들에게 유아를 위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이해와 시야를 넓혀 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정보화 시대의 환경 변화
1. 정보화 시대의 사회환경 변화
1) 정보화 시대의 변화와 요구
2)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능력
2. 정보화 시대의 생활환경 변화
3. 정보화 시대의 교육환경 변화
1) 정보화 시대의 교육환경
2) 사회생태학적 요인과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교육적 활용

제2장 유아교육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수용
1. 교수매체의 변천
2. 컴퓨터 테크놀로지 사용에 대한 일반적 인식
3. 교수매체로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수용관점
1) 기술중심주의
2) 과학주의
3) 교육생태주의
4) 구성주의
4. 구성주의 입장에서의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1)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
2) 구성주의 입장에서의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
5. 유아교육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논쟁
1) 초창기의 부정적 입장
2) 긍정적 입장의 대두
3) 최근의 논쟁점
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컴퓨터 도입 및 활용 현황
1) 유치원의 컴퓨터 도입과정
2) 유아기관의 컴퓨터 보유 및 활용 현황
3) 가정에서의 컴퓨터 보유 및 활용 현황

제3장 유아 컴퓨터 테크놀로지 교육에 대한 기준과 지침
1. 기초능력으로서의 컴퓨터 문해능력
2. 미국 국제교육테크놀로지학회의 학생을 위한 교육 테크놀로지의 기준(Prek-2)
3. 미국 학교도서관협회와 테크놀로지협회의 정보문해 기준
4. 미국 국제읽기협회의 문해와 테크놀로지의 통합지침
5. MA, Quincy 공립학교의 교수적 테크놀로지 기준(PreK-4)
6. NAEYC의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기본 입장(3~8세)
1) NAEYC의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지침(1996)
2) NAEYC의 인터넷 활용에 대한 지침(1998)
7. 교육부의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 기준(초등 1~2학년)
8. 유아의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 기준

제4장 유아교육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이론적 입장
1.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컴퓨터 테크놀로지
2.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발달이론적 입장
1) 성숙주의적 입장: 반응적 활용
2) 행동주의적 입장: 도구적 활용
3) 인지발달이론적 입장: 구성적 활용
4) 사회문화이론적 입장: 공유/협동적 활용
5) 다중지능이론적 입장: 감각적/표상적 활용

제5장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과 유아발달
1. 컴퓨터 활용과 유아의 발달
1) 신체발달
2) 사회․정서발달
3) 창의성발달
4) 언어발달
5) 놀이활동
6) 수학과 추론능력
7) 과학능력
2. 연령에 따른 컴퓨터 활용능력과 지침
1) 유아의 연령에 따른 컴퓨터 활용능력
2) 유아의 컴퓨터 활용에 대한 지침

제6장 유아를 위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
1. 지식 창출의 매체로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2. 교수매체로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1) 기능별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
2) 학습활동별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
3.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과 학습 가치
4.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따른 교사의 역할

제7장 유아발달에 적합한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선정
1. 컴퓨터 기종의 선택
2. 컴퓨터 관련 기자재의 선택과 활용
3. 컴퓨터 영역 설치
1) 컴퓨터 영역의 설치 기준
2) 컴퓨터 설치를 위한 작업대
4. 소프트웨어 선정
1) 소프트웨어 유형
2) 소프트웨어 구입
3) 소프트웨어 평가
5. 웹 사이트 선정

제8장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의 통합적 적용
1. 컴퓨터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의미
2. 유아 컴퓨터 문해를 위한 교육과정
3. 컴퓨터 통합적 접근의 적용 단계
4. CD-Rom 타이틀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예
5.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예
6. 유아의 활동과 작업의 기록

제9장 유아 컴퓨터교육과 교사
1. 컴퓨터 활용을 위한 교사교육의 동향
2. 컴퓨터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수용태도 및 인식
1) 교사의 교수매체 수용의 유형
2) 컴퓨터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수용태도
3) 컴퓨터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3. 컴퓨터 활용을 위한 유아교사교육
1) 유아 컴퓨터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사교육의 관련 요인
2) 컴퓨터 활용을 위한 교사교육의 목표
3) 컴퓨터 활용을 위한 교사의 직전교육
4) 컴퓨터 활용을 위한 교사의 현직교육
4. 컴퓨터 활용과 유아교사의 전문성 증진

제10장 유아 컴퓨터교육에 대한 주요 과제 및 쟁점
1. 적합성의 문제
2. 형평성의 문제
1) 경제계층 간의 차이
2) 성별 간의 차이
3. 안전성의 문제
1) 정보의 신뢰성
2) 개인 권리의 보호
3)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4. 의사소통 및 지원체제 구축의 문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