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인본주의 교육사상(교육의 역사와 철학 시리즈1)
저자김창환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8p
ISBN 978-89-7548-897-9 94370
발행일 2007-10-10
정가 1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인본주의는 르네상스 시대 유럽에서 전개된 사상적 흐름을 말한다. 교육과 도야를 기초로 하여 문학과 예술 분야에서 먼저 꽃을 피우고, 이탈리아에서부터 시작하여 전 유럽에 퍼져 나간 사상적 흐름이다.
 인본주의자들은 중세 말기의 경직된 스콜라 철학을 비판하고 인간중심적인 새로운 사상을 전개하였다. 이 새로운 사상의 기초를 인본주의자들은 고대 사상과 문화 예술에서 찾으려 하였다. 인간성을 참되고도 완전하고도 다면적으로 계발하는 것을 고대 그리스인들이 발견하였다고 보고, 고대인들의 작품은 위대하고 고귀한 인간 이상의 거울로서 모범적인 것으로 여겼다.
 르네상스 시대 인본주의자들은 한결같이 교육과 도야를 중시하였다. 그들은 교육을 통하여 인간의 정신을 도야하고, 새로운 사회의 건설이 가능하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생각을 기초로 교육의 대상인 인간과 어린이를 새롭게 이해하고, 인간 중심의 새로운 교육사상을 전개하였다. 그 덕분에 르네상스 시대 인본주의 교육은 현대 교육의 모태가 되고 있다.
 이 책은 르네상스 시대 인본주의 교육 전반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시대적ㆍ사상적 배경을 바탕으로 인본주의 사상가들의 교육에 대한 생각, 그 성격과 특징을 주요 내용으로 서술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인본주의 교육사상의 시대적 · 사상적 배경

1. 정치사회적 배경
2. 정신사적 배경
3. 패러다임의 변화
1. 인 간
2. 자 연


제2장 초기 이탈리아 인본주의 교육사상

1. 인본주의의 역사와 특징
1. 인본주의의 역사
2. 인본주의의 개념
3. 인본주의의 중심: 피렌체(Firenze)
4. 인본주의의 특징

2. 인본주의 교육사상가
1.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
 1) 후세의 평가
 2) 인본주의자로서의 생애
 3) 페트라르카와 키케로
 4) 역사 의식
 5) 인본주의 교육사상
2. 베르게리우스(Petrus Paulus Vergerius)
3. 비토리노(Vittorino da Feltre)
4. 구아리노(Guarino da Verona)
5. 브루니(Leonardo Bruni)
6. 알베르티(Leo Battista Alberti)
7. 피치노(Marsilio Ficino)
8. 피코(Giovanni Pico della Mirandola)

3. 이탈리아 인본주의 교육의 특징과 영향
1. 인본주의 교육의 특징
2. 인본주의 교육 프로그램
3. 언어 교육
 1) 라틴어
 2) 그리스어
 3) 보통어(모국어)
4. 인본주의 시대 이탈리아의 대학

제3장 후기 유럽 인본주의 교육사상

1. 유럽 인본주의의 성격
1. 시대적 배경
 1) 정신사적 배경
 2) 정치사회적 배경
 3) 인본주의와 종교개혁
2. 유럽 인본주의의 성격

2. 동유럽의 인본주의 교육
1. 보헤미아
2. 헝가리
3. 폴란드
4. 러시아

3. 네덜란드의 인본주의 교육
1. 개 관
2. 아그리콜라(Rudolph Agricola)
3.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von Rotterdam)
 1) 인본주의적 생애
 2) 루터와 에라스무스
 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4. 에라스무스 인본주의의 특징

4. 스페인의 인본주의 교육
1. 개 관
2. 이그나티우스(Ignatius de Loyola)
3. 비베스(Juan Luis Vives)
 1) 인본주의적 생애
 2) 인본주의 교육사상

5. 프랑스의 인본주의 교육
1. 개 관
2. 라무스(Petrus Ramus)
3. 라블레(François Rabelais)
4. 몽테뉴(Michel de Montaigne)
 1) 인본주의 생애
 2) 인본주의 교육사상

6. 영국의 인본주의 교육
1. 개 관
2. 콜레(John Colet)
3. 모루스(Thomas Morus)
4. 엘리엇(Thomas Elyot)

7. 독일의 인본주의 교육
1. 개 관
2. 쿠사누스(Nicolaus Cusanus)
3. 켈티스(Conrad Celtis)
4. 로이힐린(Johannes Reuchlin)
5. 후텐(Ulrich von Hutten)
6. 피르크하이머(Willbald Pirckheimer)
7. 멜란히톤(Philipp Melanchthon)

8. 후기 인본주의 시대 유럽의 대학
1. 중세의 대학
2. 동유럽 대학
3. 독일의 대학
 1) 독일 대학의 특징
 2) 하이델베르크 대학
 3) 종교개혁과 독일의 대학
4. 프랑스의 대학
5. 영국의 대학

9. 후기 유럽 인본주의 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1. 인본주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기독교적 인본주의 교육
 2) 인간 교육
 3) 언어교육
2. 인본주의 교육의 문제점

제4장 인본주의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미

1. 르네상스 인본주의와 17세기 리얼리즘 교육사조
1. 리얼리즘 교육의 특징
2. 인본주의와의 관련성
2. 르네상스 인본주의와 18세기 계몽주의 교육사조
1.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
2. 인본주의와의 관련성
3. 르네상스 인본주의와 19세기 신인본주의 교육사조
1. 신인본주의 교육사상가
2. 신인본주의 교육사조의 특징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