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e러닝의 심리학적 기반
저자김혜온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96p
ISBN 978-89-5891-415-0 93370
발행일 2007-02-2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e-러닝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학습으로, 학습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학습 진도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e-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자 특성과 e-러닝 환경 구성의 심리학적 원리,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초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모두 여섯 개 장으로 이루어졌다. 처음 서론에서는 e-러닝의 역사, 특성, 프로그램의 종류에 대해 다루고, 이어서 e-러닝에 응용된 교수설계모델에 대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모델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이를 비교하였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e-러닝 환경을 구성하는데 고려하여야 할 심리학적 요소를 다루었는데, 특히 e-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인지적, 동기적, 정서적 측면에서 소개하고 이를 기초로 e-러닝 환경 구성의 심리학적 원리를 투명성, 적응성, 상호작용 등의 원리로 설명하였다. 그럼 다음에는 e-러닝 콘텐츠 개발에 관해 다루었다. 즉 e-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일반적인 원리를 소개하고 e-러닝 환경에서 멀티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설명하였다. 이를 위해 텍스트, 음향, 그림, 도표, 비디오, 애니메이션의 특성과 이들 매체를 활용할 때 유의할 점을 정리해 놓았다. 마지막으로는 e-러닝 환경의 평가에 대해 평가 영역과 방법을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 1장 e-러닝이란
제 1절 e-러닝의 역사
1. 상상속의 e-러닝
2. e-러닝의 시작: 컴퓨터 기반 수업
3. 디지털 시대의 e-러닝
제 2절 e-러닝의 특성
제 3절 e-러닝 프로그램의 종류
제 4절 e-러닝의 의의

제 2장 e-러닝을 위한 교수설계
제 1절 e-러닝에 응용된 교수설계모델의 발달
제 2절 교수설계모델의 비교

제 3장 e-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특성
제 1절 인지적 영역
제 2절 동기, 정서적 영역

제 4장 e-러닝 환경 구성의 심리학적 원리
제 1절 투명성의 원리
제 2절 적응성의 원리
제 3절 상호작용의 원리
제 4절 연습과 반복의 원리

제 5장 e-러닝 콘텐츠 개발
제 1절 e-러닝 콘텐츠 개발의 원리
제 2절 e-러닝 콘텐츠 개발; 텍스트의 활용
제 3절 e-러닝 콘텐츠 개발: 음향과 녹음된 텍스트의 활용
제 4절 e-러닝 콘텐츠 개발: 그림의 활용
제 5절 e-러닝 콘텐츠 개발: 도표의 활용
제 6절 e-러닝 콘텐츠 개발: 비디오의 활용
제 7절 e-러닝 콘텐츠 개발: 애니메이션의 활용

제 6장 e-러닝 환경의 평가
제 1절 평가의 기초
제 2절 평가 영역
제 3절 평가 방법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