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치료와 AD/HD |
저자 | Diane Stein Safran |
역자 | 최외선 정현희, 최은영, 윤대영 |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272p |
ISBN | 978-89-5891-395-5 93180 |
발행일 | 2007-02-10 |
정가 |
14,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이 책은 저자인 사프란이 AD/HD 자녀를 키우면서 겪게 된 어려움을 계기로 AD/HD 미술치료를 위해 평생 동안 수행했던 작업을 총 정리한 것이다. 그녀는 미술치료가 AD/HD 환자의 치료에 매우 가치 있는 양식이라고 주장하며,이런 맥락에 따라 각 장에서 AD/HD 환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객관적인 내용과 함께 8주간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 원서: Art Therapy and AD/HD: Diagnostic and Therapeutic Approaches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1장 주의력결핍의 개념과 사정
1. 서 론
2. AD/HD와 미술치료
3. DSM-IV 준거
4. 사정과 진단
5. 요 약
2장 아동/청소년의 교육적-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와 집단부모교육
1. 서 론
2. 집단치료의 목표
3. 아동집단 형성
4. 아동 집단구성원의 선택
5. 방어적이고 위험에 처한 AD/HD 청소년
6. 부모교육집단
7. 부모를 위한 기본 원칙
8. 부모의 기대에 대한 작업
9. 8주 부모교육집단
10. 부모 관여의 중요성
11. 부모와의 지속적인 작업
3장 첫 회기
1. 서 론
2. 첫 회기 준비
3. 집단 소개
4. 첫 그림: 자기소개
5. ‘나는 할 수 있다’ 연습
4장 아동을 위한 집단치료: 2주에서 8주까지
1. 서 론
2. 둘째 주 AD/HD를 가진 것에 대한 느낌
3. 셋째 주 AD/HD의 방해와 약 복용에 대한 느낌
4. 넷째 주 AD/HD의 학교생활 방해
5. 다섯째 주 AD/HD의 가족관계, 또래관계 방해
6. 여섯째 주 AD/HD에 대한 전략
7. 일곱째 주 쓰레기통 그리기
8. 여덟째 주 다리(bridge) 그리기
9. 요 약
5장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후속 집단미술치료
1. 서 론
2. 후속 집단 구성하기
3. 개별 그림 그리기로 시작하기
4. 또래의 영향
5. 집단의 진행과정
6. 집단벽화
7. 아동과 작업하기
8. 사례연구: 두 아동의 문제해결
9. 청소년과의 작업
10. 비디오테이프 사용: 또 다른 유용한 매체
11. 사례연구: 동진
6장 AD/HD 성인 미술치료
1. 서 론
2. 진단과 구조적 치료
3. 후속 성인 집단미술치료
4. 후속 여성 집단미술치료
5. 더욱 자발적인 미술치료 계획
6. 성인을 위한 전략
7. 사례연구: 은지
8. AD/HD 부부를 위한 시간제한 집단
9. 기대와 창의적인 해결책 가르치기
10. 후속 부부치료를 위한 프로젝트
7장 AD/HD 아동을 위한 가족미술치료: 2주에서 8주까지
1. 서 론
2. 가족과의 첫 대면
3. 가족미술치료 과정
4. 개인 그림
5. 가족미술치료 과정에 대한 AD/HD의 영향
6. 가족벽화 그리기
7. 과제 부여
8. 후반 회기
9. 요 약
8장 요약과 자료
[부록]
1. 부모교육집단
2. 치료사가 정한 규칙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