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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학교교육문화운동-대안교육의 뿌리를 찾아서
저자오인탁, 양은주, 황성원, 최재정, 박용석, 윤재흥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8p
ISBN 978-89-5891-198-2-93370
발행일 2006-09-11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 오인탁은 서술한 바와 같은 문제제기하에 20세기 초 구미의 여러 국가들과 한국에서 형성, 발전된 ‘신교육운동’을 ‘국제적 차원’에서 비교하는 연구가 내포하고 있는 학문적 차원의 의미와 과제를 밝히고, 서구에서 고대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개되어 온 ‘학교교육문화’의 발전양상을 교육사상사적인 차원에서 서술하고 있다. 제2장에서 제6장까지는 지난 20세기 초 ‘신교육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던 대표적인 국가들, 다시 말하면 이른바 ‘교육선진국’이라 불리는 미국, 프랑스, 독일 그리고 영국에서 이루어진 ‘신교육운동’의 다양한 양상들의 성격과 의미를 밝히고 우리나라의 개화기에 전개되었던 근대교육의 수용과 전개의 의미를 오늘에 비추어 천착하고 있다. 박용석은 ‘신교육운동’이 가지고 있는 국제주의적 성격을 보다 포괄적인 차원에서 구명하기 위해 당시 설립, 운영되었던 ‘신교육협회’의 활동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신교육운동’이 미국이라고 하는 국가의 특수한 조건 아래서 독창성 있게 전개된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대해서는 양은주가 다루고 있다. 프랑스에서의 ‘신교육운동’의 기수라 할 수 있는 C. 프레네의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과 그것이 현재 프랑스의 공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황성원, 독일에서 일어나고 전개된, 오늘의 독일 학교교육문화의 바탕을 이룬 독일적 차원의 ‘신교육운동’인 ‘개혁교육학 운동’의 성립과 발전에 대해서는 최재정이 각각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윤재흥은 구미 지역에서 ‘신교육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던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 즉 ‘개화기’를 맞이한 한국에서 이루어졌던 ‘신교육’의 수용과 전개 과정을 그 배경을 이루는 이념과 사상의 측면에서 다루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새 학교교육문화운동의 국제적 비교연구
제2장 영국 신교육운동의 성립과 관계
제3장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
제4장 프랑스의 에뒤카시옹 누벨 - 프레네 교육학
제5장 독일의 개혁교육학운동 - '전원기숙사학교운동'을 중심으로
제6장 개화기 신교육의 수용과 관계
제7장 학교교육문화의 역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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