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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평생학습도시 프런티어
저자김득영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0p
ISBN 978-89-5891-364-1 93370
발행일 2006-09-05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80년대부터 평생학습도시 만들기를 시작한 일본의 실천 전문가들의 노하우

"평생학습도시 만들기 프런티어는 평생학습활동을 통해 도시를 변화시키는 개척자 또는 그 활동이다."

학습사회의 건설은 누구나, 언제나 평생학습이 가능한 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일은 누구나 사회적 실천의 주체자로 참여하여 가정과 마을 그리고 지역의 공동과제를 협동하여 해결하는 학습 공동체의 주역 만들기를 기점으로 한다. 그동안 평생교육에서 평생학습으로 바뀌면서 일본의 지역은 엄청난 사회 자본이 형성되어 왔다. 우리 사회도 자기 지역의 주인으로서 책임 있는 참여와 결정을 하는 학습지원이 필요할 때다.

이 책은 일본 평생학습도시 현장을 10년 이상 보고 배우면서 체험한 내용과 일본 평생학습도시 만들기 선도자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일본의 전 시장, 전 교육장, 공무원, 평생학습 볼런티어, NPO 대표 등 24명의 현장전문가들이 보내온 평생학습과 관련한 진솔한 라이프 스토리, 추진 사업, 사업 성과 등을 풀어내었다.

■ 출간 의의

저자가 일본 평생교육정책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돌아와 각 시의 시장과 교육장, 도지사를 찾아다니며 평생학습도시와 평생학습지역 만들기를 제안하던 1995년 무렵만 해도 평생학습도시는 하나의 이상으로,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제도상 어렵겠다는 반응만이 돌아왔다. 하지만 이후 우리나라 최초로 군포시에 평생학습추진위원회 조례가 제정되고, 사회적으로도 평생학습도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진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기 위한 사업을 분주히 추진하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01년 제1회 전국평생학습 축제를 시작으로, 이번 9월 30일에는 부산에서 510여개 평생학습 기관 및 단체가 함께 하는 제5회 전국평생학습축제가 개최되기에 이르렀다.

누구나 학습하는 권리가 보장되며, 개개인의 학습 성과가 정당하게 인정되고 평가되는 사회가 평생학습사회다. 우리나라도 미래 세대를 생각하면서 학교교육과 성인교육, 그리고 지역교육, 문화‧스포츠를 통합한 평생학습사회 만들기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평생학습마을 만들기의 출발점은 다양한 계층의 시민참가와 자주적 공무원 학습조직의 형성이다. 이 일은 그동안 관심을 갖고 열심히 연구하고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만이 아닌 온 국민의 몫이자 책임이다.
우리보다 한 발 앞서 평생학습도시 만들기를 추진해온 일본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양국 국민의 지혜의 교류의 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책 속으로

평생학습마을만들기

평생학습마을 만들기는 평생학습과 마을 만들기의 합성어다. 누구나, 언제나 평생학습을 할 수 있고, 그 학습 성과가 정당하게 인정되고 평가되는 사회가 학습사회다. 이러한 사회를 만드는 일이 평생학습마을 만들기다. 여기에는 이념적으로 재생산으로 가는 길과 민주화로 가는 길, 그리고 이 두 가지가 함께 하는 제3의 길이 있다. 즉, 더불어 배우고 창조하는 학습의 길인 것이다.
일본에서는 평생학습사회 건설이라는 거창한 표현보다 1980년대부터 초등학생에서 어른까지도 모두 알 수 있는 평생학습마을 만들기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의 평생학습마을 만들기는 일반적으로 ‘평생학습을 위한 마을 만들기’, ‘평생학습에 의한 마을 만들기’로 구분된다.

시니어 NPO활동(야마구치현 히카리시)

‘생애현역 사회 만들기’를 목표로 시니어 세대가 스스로 가꿔 온 기술과 인생경험을 지역사회에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시니어 네트 연계사업, IT 강습과 퍼스널 컴퓨터 상담 위탁사업, 시니어 정보 지도자 양성사업, 평생학습 지원사업, 볼런티어 단체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어린이 칭찬 조례(오이타현 마에쓰에무라)

마에쓰에무라의 어린이 칭찬 조례는 ‘칭찬하여 성장시키자 어린이도 어른도’라는 캐치프레이즈와 같이 한 사람 한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칭찬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자신감과 긍지를 갖게 한다는 것이다. 실무자들의 청소년 문제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어린이 칭찬을 추진하는 연구의 장을 만들고, 연구회를 개최하면서 아이의 표창을 하였다. 아이가 상을 받고 기뻐하는 모습은 감동적이었으며, 특히 각 가정의 반응은 어린이 칭찬이 단지 칭찬받은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평생학습도시(마을) 만들기
1. 평생학습마을 만들기의 이해
2. 일본 지방분권과 커뮤니티 변화과정 모델
3. 일본 역사 속의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프런티어
4.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유형

제2장 일본의 평생학습 정책의 특징
1. 교육개혁의 틀에서 구조적으로 추진
2. 신자유주의 이념에 기초한 민간 활력의 활용
3. 재계의 인적 자원 개발 요청에 의한 평생학습의 건설
4. 평생학습사회의 일본적 모델 창조
5. 일반 행정의 적극적인 평생학습 정책 추진
6. 각 지역별로 특성화된 평생학습도시 구축

제3장 일본의 평생학습도시(마을) 사례
1. 일본 최초의 평생학습도시 가케가와시
2. 마을을 건강하게 하는 생애 낙습 야시오시
3. 총 참가형 마을 만들기 모델인 다카하타초
4. 관과 민의 새로운 관계에 의한 마을 만들기

제4장 평생학습도시(마을) 만들기의 추진방법
1. 평생학습 추진체제의 구축 및 정비
2. 평생학습의 개발과 이벤트
3. 독특한 행사나 선도적 사업 실시
4. 지역 인재의 발굴과 육성
5. 지역의 단체나 그룹의 활성화
6. 야시오시의 출장배달강좌는 거버넌스 개혁의 실현

제5장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동은 교육공동체의 원점
1. 학교개방의 이해
2. 가누마 학습 볼런티어 네트워크 사례
3. 아키츠 초등학교의 아키츠 커뮤니티센터 사례
4. 시네마현의 학사융합을 통한 지역 만들기 사례
5. 지역이 책임지는 방과 후 교실 만들기 사례
6. 구마모토의 칭찬 조례를 통한 마을 만들기 사례

제6장 청소년의 체험활동‧볼런티어 활동은 인간 만들기의 기본
1. 평생교육의 과제로 부상한 청소년 체험활동의 의의
2. 볼런티어 활동‧체험활동의 추진
3. 볼런티어 활동의 개념 및 주요 정책
4. 중학생의 사회체험‧볼런티어‧캐리어 체험
6. 청소년 공동체 만들기로서 통합 합숙

제7장 지역공헌센터로서 대학의 변화
1. 일본 대학교육의 최근 동향
2. 일본 대학개방의 현황과 과제
3. 교토 대학 컨소시엄의 사례
4. 특색 있는 대학개방 사례

제8장 시민대학은 시민사회 주역 만들기의 산실
1. 시민대학과 마을 만들기
2. 일본 시민대학의 특징
3. 시민이 주역인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사례
4. 시민대학을 통한 마을 만들기 코디네이터 양성
5.‘시민이 주역인 마을 만들기’의 일익을 담당한 사례

제9장 공무원의 평생학습활동은 마을 만들기의 엔진
1. 일본의 평생학습마을 만들기는 전문직 공무원의 노력의 결과
2. 일본 평생학습 담당 공무원의 현상
3. 공무원 코디네이터의 주체적 마을 만들기 실천
4. 사회교육 주사의 직업관
5. 공민관 관장의 활력은 마을을 변화시키는 원동력
6. 평생학습이 나라를 변화시키는 ‘시작의 한걸음’
7. 아이를 넉넉하게 성장시키는 평생학습마을 시라카와

제10장 평생학습 볼런티어가 도시(마을)만들기의 주역
1. 일본의 볼런티어 역사
2. 평생학습과 볼런티어 활동
3. 작은 한 걸음이 동료를 만들고, 마을을 바꾼다.
4. 시민의 평생학습과 시민활동
5. 마음의 에너지가 되는 볼런티어가 아름답다.
6. 재일동포 참정권운동을 처음 시작한 일본인 볼런티어

제11장 평생학습도사(마을) 만들기의 새로운 주역
- 비영리민간단체
1. NPO의 개념
2. NPO와 평생학습사회의 관계
3. 실학의 관점에서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프로그램 개발
4. 사회교육시설 볼런티어 전국교류회 활동
5. 신주쿠 NPO 커뮤니케이션‧스퀘어 21 이야기
6. 평화의 학습도시 다테야마를 바꾼 NPO활동
7. 시민이 주역인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8. 평생학습을 통한 시니어 NPO활동

제12장 모두가 주역인 평생학습도시(마을) 만들기를 위한 제언
1. 21세기 초강대국 전략으로 평생학습 정책 재음미
2. 전 사회통합과 종합행정으로서 평생학습 실천
3. 평생학습마을 만들기는 지방자치단체의 시대적 의무
4. 가마학 협동의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5.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볼런티어 양성
6. 인간 만들기가 마을 만들기의 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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