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학업적 지원(RTI)과 긍정적 행동지원(PBIS)을 통합한 다층지원체계(MTSS)의 원리와 실행 전략을 제시한다. 제1부에서는 MTSS의 개념과 RTI·PBIS의 관계, 학업과 행동 문제의 상호작용을 다루며, 제2부에서는 데이터, 실천, 팀 통합 운영, 교육청 지원 시스템을 통한 체계적 통합 방안을 소개한다. 제3부에서는 미국 오리건, 플로리다, 미시간주의 사례를 통해 실제 구축 과정과 성과를 분석하고, 제4부에서는 전략적 통합의 시사점과 실행 로드맵(탐색-준비-예비-정교화-지속)을 정리한다. 각 장마다 체크리스트와 온라인 자료가 포함되어 있어, 학교와 교육청 그리고 학교의 교사들이 곧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