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생 상담과 사회정서교육의 실제 
학교현장 맞춤형 지침서
저자류진아, 유화영, 임현수, 김진섭, 진명숙, 원종숙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8p
ISBN 978-89-997-3526-4 93180
발행일 2025-09-25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정서교육의 필요성과 실천 방안을 다룬다. 현대 학교교육은 지적 능력 중심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어, 학생이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자기 삶의 주인이 되며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사회정서역량을 계발하는 교육이 중요하다. 사회정서학습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공동체 속에서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교육은 특정 문제를 사후에 해결하기보다, 일반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둔다. 학생이 자신을 이해하고 잠재력을 개발하는 과정은 안전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발견하는 과정이며, 공동체 역량 계발은 함께 협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과정으로, 기술 중심 시대에도 인간관계의 근본적 힘을 길러준다. 특히 체험 중심의 사회정서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이 감정과 행동을 체험하며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책은 교사의 학생 상담과 학교생활 속 사회정서교육이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구성되었으며, 심리학적 이론과 현장 중심 프로그램, 체험적 접근을 바탕으로 한 자아강화 및 공동체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초·중·고 학생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상담 현장에서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학생의 긍정적 성장과 정신 건강 증진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도록 기획되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부 심리학으로 이해하는 학생의 마음

제1장 알기 쉬운 정서중심의 심리학

1. Freud의 정신분석: 무의식과 리비도
1) 마음의 지하공장: 무의식의 세계
2) 심리적 세력(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힘겨루기
3) 성 에너지(리비도) 충족과 성격

2. Jung의 분석심리: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자
1) 잠재력과 지혜의 보고인 무의식의 메시지
2) 삶 속으로 나아갈 때 vs 삶을 두려워하고 물러설 때
3) 콤플렉스와 그림자의 의식화

3. 인간중심: 자기실현의 씨앗
1) 단 하나의 기본적 동기: 자기실현 경향성
2) 가치화 과정과 자기경험의 (불)일치

4. 대상관계: 충분히 좋은 엄마
1) 인간의 본질적 욕구: 사랑
2) 진정한 자기 vs 거짓 자기

제2장 알기 쉬운 뇌과학과 행동•인지 중심의 심리학

1. 행동주의: 마음도 학습된다
1) 적응과 부적응 행동의 학습
2) 자기효능감: 나는 할 수 있다

2. 인지 행동: 생각하는 대로 느끼고 행동한다
1) 비합리적 신념과 자동적 사고
2) 소크라테스식 대화

3. 뇌과학으로 이해하는 마음
1) 뜨거운 감정과 냉철한 이성
2) 반복적인 좋은 경험과 뇌 리모델링

제3장 기질과 성격으로 이해하는 학생의 마음

1. 학생의 기질에 대한 이해
1) 기질: 선천적 성향
2) 기질의 유형
3) 기질의 차원

2. 학생의 성격에 대한 이해
1) 성격: 고유한 개성과 독특성
2) 성격의 유형과 특질
3) 성격 강점: 긍정적 성품 ‘High Six’

제2부 현장 중심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

제4장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를 위한 준비와 기초

1.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를 위한 준비
1) 학생 상담과 생활지도는 무엇인가
2) 학생 상담을 위한 준비
2.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를 위한 기초
1) 학생 맞이하기
2) 꼭 알아야 할 상담기법

제5장 학교 환경과 학사일정을 고려한 상담 및 지도

1. 학사운영과정에 따른 상담 및 지도
1) 학년 초기의 학생 상담과 지도
2) 학년 중기의 학생 상담과 지도
3) 학년 말기의 학생 상담과 지도
4) 시험 기간의 학생 상담과 지도

2. 일과 시간에 따른 상담 및 지도
1) 쉬는 시간의 상담
2) 점심시간의 상담
3) 방과 후의 상담

3. 상담 공간의 활용
1) 교무실
2) 교실
3) 상담실
4) 기타 공간(운동장, 특별활동실 등)

4. 학생 상담 활동 기반 기법
1) 호흡법
2) 나비 포옹법
3) 긍정적 자기암시
4) 내 경험 알아보기(구조화된 경청)
5) 주관적 고통 평정 척도
6) 나의 뇌 구조 그려 보기
7) 나의 기분 찾기
8) 감사하기
9) 학생 마음 체크리스트

제6장 호소문제 영역별 상담 방법 및 전략: 학교와 가정

1. 학교와 학업
1) 습관적 지각을 하는 학생
2)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수업회피 행동을 하는 학생
3) 학습부진을 겪는 학생

2. 진로와 미래
1) 꿈이 없어서 힘들어하는 학생
2) 부모와 진로 문제로 갈등을 겪는 학생

3. 학교폭력
1) 사이버 폭력 피해를 겪은 학생
2) 부정적인 소문으로 힘들어하는 학생
3) 신체 폭력 피해를 겪은 학생

4. 등교거부와 학업중단
1) 친구 관계로 인해 등교를 거부하는 학생
2) 진로를 목표로 학업중단을 원하는 학생

5. 가정과 다문화
1) 가족 내 갈등과 불화로 가출 중인 학생
2) 다문화(중도입국) 자녀로 정체성 및 학업 문제를 호소하는 학생

제7장 호소문제 영역별 상담 방법 및 전략: 정서 행동과 또래 관계

1. 또래 관계
1) 자신의 책임을 친구에게 떠넘기는 학생
2) 친구의 말에 상처를 받지만 표현하지 못하는 학생
3) 또래 관계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학생

2. 자해 행동 및 자살 생각
1) 감정 조절과 표현에 어려움을 겪고 자해 행동을 하는 학생
2) 친구들의 무시와 갈등으로 자살 충동을 느끼는 학생

3. 우울과 불안
1) SNS에 우울감을 표현하는 학생
2) 시험불안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

4. 음주와 흡연
1) 음주와 흡연 문제가 있는 학생

5. 스마트폰 과의존과 사이버 도박
1) 스마트폰에 과의존(SNS, 쇼핑)하는 학생
2) 사이버 도박을 하는 학생

6. 이성관계 및 사이버 성폭력
1) 이성 친구의 과도한 스킨십 요구가 힘든 학생
2) 딥페이크 영상 유포 피해를 입은 학생

제8장 조례와 종례 시간의 지도와 교육: 생활예정 가르치기

1. 생활예절의 의미와 문화 조성
1) 예절은 역지사지의 마음과 존중의 표현이다
2) 마음을 표현하는 몸 언어: 인사는 내가 먼저 하자
3) 기본적인 예절과 배려는 밝은 표정과 따듯한 눈빛이다
4) 학급회의를 통해 배워 가는 토의 문화를 만들자

2. 이미지 메이킹
1) 초두 효과: 첫 만남의 3초가 나의 인상을 결정한다
2) 좋은 인상의 결정 요인: 표정, 외모, 말하기, 듣기
3) 메라비언의 법칙: 좋은 목소리와 몸 언어가 말의 내용보다 중요하다

제9장 조례와 종례 시간의 지도와 교육: 자기관리 가르치기

1. 학습동기와 공부 방법
1) 친구에게 설명하듯 공부하자
2) 자신만의 메모 습관을 키워 보자
3) 코이의 법칙: 자신이 설정한 한계만큼 성장한다
4) 오래 기억하는 방법: 소리 내어 말하고 노래하기를 반복하자
5) 학습 능력 향상의 기초는 문해력이다
6) 초심(初心): 처음 시작하였을 때의 목표와 열정을 잊지 말자
7) 선택과 집중: 핵심 과목과 취약한 부분에 집중하자
8)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자

2. 시간과 공간 관리
1) 시간의 중요성부터 알아야 한다
2) 눈에 보이는 시간 관리 방법을 사용하자
3) 시험 중에도 시간 관리가 중요하다
4) 하루의 시작과 끝에는 내 공간을 정리하자

3. 스트레스 관리와 대처
1) 실천하는 습관을 들여 스트레스를 날려 버리자
2) 다름을 이해하고 오해하지 않도록 배려하자
3) 힘듦과 고통은 성장을 위한 선물이다
4) 자존감을 높이는 긍정의 힘을 가져 보자
5)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6) 테레사 효과: 남을 돕는 것이 나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다

4. 진로에 대한 용기와 포부
1) 자신만의 진로를 개척하자
2) 정확한 정보를 탐색하여 미리 준비하자
3)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4) 진로 선택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이어야 한다
5) 성공의 비결, 자신만의 가치를 발견하자
6) 세계 최고의 인재는 기본에 충실하다
7) 상대방이 공감하도록 말하는 연습을 하자
8) 작은 디테일이 실력의 차이를 만든다
9) 힘듦과 시련을 이겨 나가는 것이 성장이다
10) 고난과 역경의 철학적 의미: 강하고 성숙하게 만든다

제3부 학사일정을 고려한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제10장 자아강화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1. 자아란 무엇인가

2. 기본개념 중심 자아강화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1) 자아강화 사회정서교육의 필요성과 특성
2) 프로그램 구성 요소 및 목표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3. 자아강화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자아개념
1) 자아개념
2) 자아개념 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4. 자아강화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자아존중감
1) 자아존중감
2) 자아존중감 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제11장 자아강화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자아정체감과 자아탄력성

1. 자아강화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자아정체감
1) 자아정체감
2) 자아정체감 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2. 자아강화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자아탄력성
1) 자아탄력성
2) 자아탄력성 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제12장 공동체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1학기

1. 공동체 의식의 심리학적 의미
1) Adler의 개인심리학: ‘사회적 관심’이 행복과 성장의 핵심
2) Seligman의 긍정심리학: 행복과 공동체의 관계
3) Maslow의 인본주의 심리학: 공동체는 욕구충족의 장

2. 공동체 사회정서교육은 왜 필요한가

3. 공동체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구성 요소 및 목표
2) 프로그램 구성 내용

4. 공동체 의식 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1학기 전반(3~4월)
1) 3월: 학급공동체의 시작
2) 4월: 공동체의 목표 설정하기

5. 공동체 의식 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1학기 후반(5~7월)
1) 5월: 서로 돕는 공동체
2) 6월: 정서를 공유하는 공동체
3) 7월: 서로를 격려하는 공동체

제13장 공동체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2학기

1. 공동체 의식 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2학기 전반(8~10월)
1) 8월: 서로를 치유하는 공동체
2) 9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3) 10월: 다름과 다양성의 수용, 성장으로 이끄는 공동체

2. 공동체 의식 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2학기 후반(11~12월)
1) 11월: 서로의 강점을 알아주는 공동체
2) 12월: 서로 감사하는 공동체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