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과학성으로 수업의 기본을 다지고 예술성으로 꽃 피우기
58개의 탐구 과제로 풀어 가는 교실 수업 실천 전략
저자박태호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0p
ISBN 978-89-997-3524-0 93370
발행일 2025-09-10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지난 20여 년간 교원의 수업 전문성 신장 연구에 몰두하며 줄곧 품어 온 화두였다. 수업 현장을 오랜 시간 관찰하고 분석하면서, 하나의 분명한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다. 동일한 교육 내용을 다루더라도 교사에 따라 수업의 전개 방식은 크게 달라지고, 그에 따른 학습 결과 역시 현저히 달라진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어떤 수업이 ‘좋은 수업’으로 인식되고, 학생에게 의미 있는 배움으로 이어지는가? 이와 같은 물음은 내 연구의 출발점이자, 교실을 바라보는 핵심 관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수업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한 끝에, 이렇게 정리하고 싶어졌다. ‘과학성으로 수업의 기본을 다지고, 예술성으로 꽃피우기.’ 수업의 과학성은 모든 교사가 공유할 수 있는 원리와 구조를 통해 기초를 단단히 세우는 일이다. 반면, 예술성은 교사 한 사람 한 사람의 고유한 맥락과 감각, 학생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 숨 쉬는 실천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수업 혁신과 리더십
탐구 과제 1: 수업 혁신의 유형과 방향
탐구 과제 2: 구글의 산소 프로젝트와 수업 리더십
탐구 과제 3: TAPS 모델과 수업 리더의 역할
탐구 과제 4: 수업 리더의 맞춤형 지원 방안
탐구 과제 5: 수업 리더의 전문성 평가
탐구 과제 6: 수업 리더의 핵심역량
탐구 과제 7: 수업 리더십 유형
탐구 과제 8: 수업 리더를 위한 성찰 도구
탐구 과제 9: 수업 리더십 환경 평가
탐구 과제 10: 수업 리더의 코칭 대화 유형
탐구 과제 11: 수업 리더의 학생 중심 수업 나눔 전략
탐구 과제 12: 수업 리더의 성찰적 피드백 유형
탐구 과제 13: 수업 리더의 경청 능력 점검표
탐구 과제 14: 기분 점검 설문과 해석
탐구 과제 15: 교사의 사일로(고립성, 폐쇄성) 현상 점검
탐구 과제 16: 자율 장학 근거
탐구 과제 17: 학교 관리자의 리더십
탐구 과제 18: 학교 관리자의 핵심역량
탐구 과제 19: 학교 관리자의 자율 수업 장학 지원 방향


제2부 수업의 과학성과 예술성 그리고 배움과 성장
탐구 과제 20: 가르침과 배움이 균형을 이루는 수업
탐구 과제 21: 학습 이론과 배움 유형
탐구 과제 22: 학생의 학습 능력과 교사 수업 전문성
탐구 과제 23: 교사의 수업 역량과 학생의 학업성취도
탐구 과제 24: 점진적 책임이양(GRR) 모형과 학생 배움
탐구 과제 25: ZPD와 Scaffolding
탐구 과제 26: 학습 구덩이(learning Pit)와 자기주도 학습
탐구 과제 27: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방안
탐구 과제 28: 불안 지역 학생의 배움과 성장 그리고 지원 방안
탐구 과제 29: 1만 시간 연습의 법칙과 의도된 연습
탐구 과제 30: 학습된 무력감의 위험과 해소 방안
탐구 과제 31: 성장 마인드셋과 학습력 향상
탐구 과제 32: 로젠샤인의 좋은 수업의 원칙
탐구 과제 33: 제멜먼, 다니엘스, 하이드의 좋은 수업의 조건
탐구 과제 34: 학습 피라미드
탐구 과제 35: 다니엘슨의 수업평가(TEF)
탐구 과제 36: 수업 설계·실행 코칭
탐구 과제 37: 사회정서학습 통합 기반의 자기 수업 역량 점검표
탐구 과제 38: 교사의 열정과 생동감
탐구 과제 39: 따뜻한 수업과 똑똑한 수업 지원 방안
탐구 과제 40: 수업의 과학성과 예술성 은유
탐구 과제 41: 수업의 과학성과 예술성 그리고 통합성
탐구 과제 42: Mini-Lesson 수업 관찰 효과
탐구 과제 43: 수업의 과학성과 수업 관찰 도구
탐구 과제 44: Walkthrough 수업 관찰 도구
탐구 과제 45: 수업 리더의 자기 점검표
탐구 과제 46: 의뢰인의 수업 리더 평가표
탐구 과제 47: 수업의 예술성과 수업 성찰
탐구 과제 48: 객관적 Data 기반의 e-수업 코칭


제3부 학생 주도의 질문과 토론 수업
탐구 과제 49: 질문이 살아 있는 수업
탐구 과제 50: 5E’s 질문과 학생 사고력 신장
탐구 과제 51: DOK(Depth of Knowledge) 질문과 학생 사고력 신장
탐구 과제 52: 블룸의 질문과 학생 사고력 신장
탐구 과제 53: 개념 기반 탐구학습 질문과 학생 사고력 신장
탐구 과제 54: 맥타이와 위긴스의 4가지 질문 유형
탐구 과제 55: 자세히 읽고 질문하기
탐구 과제 56: 이해의 6가지 유형
탐구 과제 57: 5key 후속 질문과 학생 사고력 신장
탐구 과제 58: 학생의 말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듣기 전략

부록-1 [논문 1] 소크라틱 세미나(Socratic Seminar)의 질문과 대화 유형
부록-2 [논문 2] 소크라틱 세미나의 절차와 사례: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중심으로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