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AI시대 캡스톤디자인 교육
저자박수정, 임미가, 김정은, 김영아
판형 크라운판
제본
페이지 248p
ISBN 978-89-997-3500-4 93370
발행일 2025-09-01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AI 시대, 대학 교육 혁신을 위한 캡스톤디자인의 새로운 기준!
지금 참고하고 바로 적용하는 캡스톤디자인 안내서
캡스톤디자인 교육이 공학교육인증 체계에서 출발해 전 학문 분야로 확산된 지 20여 년, 현장 운영 경험은 축적되었으나 교육학적 이론과 방법론의 체계화는 여전히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AI 시대를 맞아 기존 캡스톤디자인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되는 현시점에서, 이론적 근거와 실천적 방법론을 통합한 종합적 가이드의 부재는 교육 현장의 주요 과제로 대두되어 왔다.

이러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출간된 『AI시대 캡스톤디자인 교육』은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교육학적으로 체계화하는 동시에, AI 융합교육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론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축적된 현장 경험을 교육학적 이론과 방법론으로 정리하여 단순 사례 나열이 아닌 학문적 근거 기반의 교육 설계를 제시하며, 기존 문제 해결 중심에서 창의성·협업·기술 활용 역량을 통합한 모델로의 전환을 구체화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부터 지식재산 활용까지 포괄하며 즉시 적용 가능한 실무 가이드를 담아 현장 활용성을 높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캡스톤디자인, 무엇인가
1. ‘캡스톤디자인’ 이름이 붙여진 이유
2. 캡스톤디자인의 정의 및 특징
3. 캡스톤디자인의 교육학적 특징
4. 캡스톤디자인의 발전 과정
5. 캡스톤디자인과 미래 인재
캡스톤디자인 학습자 이야기

제2장 캡스톤디자인, 어떻게 하는가
1. 수업 전 준비
2. 수업 중 진행
3. 수업 후 확장
캡스톤디자인 학습자 이야기
캡스톤디자인 교수자 이야기

제3장 캡스톤디자인, 왜 하는가
1. 캡스톤디자인의 학습효과
2. 캡스톤디자인의 다양한 효과
3. 캡스톤디자인에서 교수자의 역할
캡스톤디자인 학습자 이야기

제4장 캡스톤디자인의 유형과 운영 사례
1. 캡스톤디자인의 조건과 유형
2. 전공별 캡스톤디자인 운영 사례
3. 사회문제해결 캡스톤디자인 운영 사례: 지역의 문제를 다 함께
4.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운영 사례: 지역을 넘어 세계로
5. 캡스톤디자인 운영 사례의 시사점
캡스톤디자인 학습자 이야기

제5장 캡스톤디자인과 팀 학습
1. 팀 학습의 필요성
2. 팀 학습의 현실
3. 팀 학습의 성공 전략
4. 다양한 팀 학습 방법
5. 팀 학습에서 평가
6. 프로젝트 기반 팀 학습
캡스톤디자인 학습자 이야기
캡스톤디자인 교수자 이야기

제6장 AI 융합 캡스톤디자인 임미가
1. AI 융합교육의 기초 개념
2. AI 융합교육의 진화
3. AI 융합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 학습자 이야기
캡스톤디자인 교수자 이야기

제7장 캡스톤디자인과 지식재산
1. 지식재산권의 정의와 종류
2. 캡스톤디자인과 직무발명
3. 지식재산 캡스톤디자인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4. 특허로 만들 때 학생들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5. 학생 스스로 지식재산 만들기
캡스톤디자인 학습자 이야기
캡스톤디자인 교수자 이야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