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
저자 | 이숙향, 이효정, 이희연, 송명숙 |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76p |
ISBN | 978-89-997-3505-9 93370 |
발행일 | 2025-09-20 |
정가 |
25,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이 책은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 실제를 다루고자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습니다. 우선 통합교육의 개념 및 동향(Part I)에서는 통합교육 현장의 다양한 학습자와 통합교육 시대의 특수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1장),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주요 쟁점, 최근 동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2장). 모두를 포함하는 학교문화 및 체제(Part II)에서는 장애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과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실행 방법(3장), 그리고 통합교육을 위한 학교문화와 리더십의 중요성을 토대로 학교 내외의 협력체계(4장)를 설명합니다. 모든 학생을 위한 교수 설계 및 지원(Part III)에서는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보편적 학습설계 및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와 적용(5장), 일반교육과정 접근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교육과정 수정 및 교수 실제(6장), 통합학급 수업지원을 위한 협력교수의 이해와 적용 방법(7장)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회적 관계 맺기와 긍정적 행동지원(Part IV)에서는 사회성 및 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수 실제(8장)와 행동문제 중재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와 적용 방법(9장)에 대해 살펴봅니다. 나아가, 통합교육 현장의 쟁점 및 향후 과제(Part V)에서는 학교급별 통합교육의 현황 및 특징과 전환교육 실제(10장) 그리고 미래 통합교육의 주요 쟁점 및 과제(11장)를 다루고 있습니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머리말
Part I 통합교육의 개념 및 동향
1장 통합교육과 다양한 학습자
1. 다양한 학습자의 등장
2. 다양한 학습자를 포함하는 교육
1) 모두를 위한 교육
2) 통합교육과 국제 동향
3. 통합교육 시대의 특수교육
1) 통합교육 현황
2) 특수아동과 특수교육대상자
3) 개별화교육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4) 통합교육의 모습
2장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및 동향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 및 개념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및 법적 근거
2. 통합교육 관련 쟁점 및 기본 전제
1) 최소제한환경 관련 쟁점
2) 통합교육에 대한 의문과 이점
3)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기본 전제
3.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1)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 차원의 지원
2)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한 개별화 지원
3) 교사의 통합교육 역량 강화
Part II 모두를 포함하는 학교문화 및 체제
3장 모두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1. 장애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1) 장애 용어 정의
2) 장애인을 보는 다양한 관점: 장애인에 대한 잘못된 인식
3)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
2. 장애이해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1) 장애이해교육의 목적
2)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
3. 장애이해교육의 내용
1) 학교급별 장애이해교육 중점 내용
2) 대상자별 장애이해교육 중점 내용
4. 장애이해교육 실행 방법
1) 학교 관리자와 교사 대상의 장애이해교육
2) 부모 대상의 장애이해교육
3) 학생 대상의 장애이해교육
4) 장애이해교육의 실행 방향성
4장 통합교육 리더십과 협력체계
1. 통합교육과 학교문화
1) 공동체 문화 만들기
2) 통합교육 비전과 철학 공유하기
2. 통합교육과 학교 리더십
1) 학교장의 중요성
2) 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3) 통합교육과 학교장의 역할
3. 협력적 팀 접근: 전문가 협력과 가족참여
1) 협력의 중요성
2) 팀으로 일하기
3) 전문가 협력
4) 부모 협력
4. 기관 간 협력과 지역사회 연계
1) 특수교육지원센터
2) 기타 지역사회 협력 기관
Part III 모든 학생을 위한 교수 설계 및 지원
5장 보편적 학습설계의 이해
1.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교수
1) 보편적 학습설계
2) 차별화 교수
2.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1) 다양한 참여 수단
2) 다양한 표상 수단
3) 다양한 행동 및 표현 수단
3. 보편적 학습설계의 실제
1) 테크놀로지와 보편적 학습설계
2)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수업설계
6장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교수적 지원
1. 일반교육과정 접근의 이해
1) 일반교육과정 접근의 배경: 장애학생 교육과정의 변천
2) 일반교육과정 접근의 중요성 및 고려사항
2.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1) 교육과정 수정의 필요성 및 유형
2)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방법
3.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교수 실제
1) 통합학급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실제
2) 통합학급 장애학생을 위한 평가조정
7장 통합학급 수업지원을 위한 협력교수
1. 협력교수의 이해
1) 협력교수의 개념 및 특징
2) 협력교수의 중요성
3) 협력교수의 유형
4) 협력교수의 효과
2. 협력교수 최선의 실제
1) 협력교수의 핵심 요소
2) 협력교수 실행 절차 및 단계별 적용방안
3) 협력교수 시도의 첫걸음
4) 학교급별 협력교수 적용사례
Part IV 사회적 관계 맺기와 긍정적 행동지원
8장 사회성 및 의사소통 지도
1. 사회성 기술 지도
1) 사회성 기술에 대한 이해
2) 사회성 기술 지도의 실제
2. 의사소통 기술 지도
1)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이해
2) 의사소통 기술 지도의 실제
9장 긍정적 행동지원
1. 행동지원의 중요성
1) 행동 이해하기
2) 지원이 필요한 행동
3) 행동 발생의 원리
2. 긍정적 행동지원 이해
1)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등장 배경
2)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
3)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4) 행동에 대한 기능평가와 중재 전략
3. 성공적인 행동지원을 위한 고려사항
1) 팀으로 일하기
2) 장애특성을 고려한 지원
Part V 통합교육 현장의 쟁점 및 향후 과제
10장 학교급별 통합교육과 전환교육
1. 학교급별 통합교육 현황 및 특징
1) 유치원 통합교육
2) 초등학교 통합교육
3) 중학교 통합교육
4) 고등학교 통합교육
2. 전환교육의 개념과 현황
1) 전환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전환교육의 현황 및 지원
3. 학교급별 전환교육의 실제
1) 유치원에서의 전환교육
2) 초등학교에서의 전환교육
3) 중등학교에서의 전환교육
11장 미래 통합교육의 쟁점 및 과제
1.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의 딜레마 및 쟁점
1)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 ‘모두’의 실체는 무엇인가
2)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성과인가, 여전히 걸림돌인가
2. 모두가 함께하는 통합교육을 위한 학교 차원의 통합교육 지원
1) 학교 차원의 통합교육 지원체계
2) 통합교육 시대의 특수학교 역할
3. 통합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학생들을 위한 지원
1) 완전통합학급의 학생을 위한 지원
2) 특별한 요구를 지닌 학생들을 위한 지원
3)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지원
4.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1) 통합교육을 위한 예비교사 역량 강화
2) 통합교육을 위한 현장교사 역량 강화 및 지원
찾아보기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