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개별화교육의 계획과 실행(2판)
특수교육 현장 교사를 위한
저자김형일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52p
ISBN 978-89-997-3475-5 93370
발행일 2025-08-10
정가 2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서는 개별화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적인 측면을 강조하였고, 학교 현장에서 개별화교육을 실시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작성 방법과 예시 자료를 추가하여 작성과 관리에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특수교사로 종사할 예비교사들에게 개별화교육을 강의하면서, 이들이 개별화교육계획을 이해하고 작성하는 데 많이 힘들어하는 부분을 파악하여 이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의 제1장에서는 개별화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2장에서는 개별화교육의 법적 근거와 정의 및 기능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조직을 소개하면서 각 구성원이 해야 할 구체적인 역할을 제시하였다. 4, 5, 6장에서는 구체적으로 개별화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장애학생의 특성 및 현재 수행 수준 파악, ·단기 목표 설정 방법, 이에 따른 구체적인 지도내용 선정과 교육방법에 대하여 예시 자료를 병행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7, 8장에서는 목표에 대한 평가 방법과 개별화교육계획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방안을 소개하였다. 9장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과 연관된 개별화전환교육계획(Individual Transition Plan: ITP)의 작성 방법과 관련성을 설명하였다. 10, 11, 12장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는 삽입 중심 교수,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기능적 교육과정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16장에서는 저자가 학술지에 발표한 국내 개별화교육의 실행 양상과 향후 과제를 소개하며 현재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2판에서는 추가적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를 통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제13, 14장에서 다루었다. 15장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과 개별화전환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관련 인사들의 역할과 기관들의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개별화교육의 이론적 기초
1. 개별화교육의 기본이념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역사
3. 개별화교육의 발전과정

제2장 개별화교육의 법적 배경
1. 개별화교육의 정의 및 기능
2. 개별화교육의 관련 법규
3.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
4.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의 절차

제3장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조직과 역할
1.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조직 및 구성원의 기능
2.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역할 및 주요 활동
3. ○○중학교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제4장 개별화교육계획의 장애학생 현재 수행 수준의 결정
1. 현재 수행 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조건
2. 현재 수행 수준 진술 방법

제5장 개별화교육계획의 장·단기 목표 설정
1. 장기 목표 설정
2. 단기 목표 설정
3. 장·단기 목표의 진술 방법

제6장 개별화교육계획의 교육내용·교육방법·관련 서비스
1. 교육내용, 교육방법 편성 및 운영 절차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관련 서비스의 결정 및 기타 교육 활동

제7장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 및 프로그램 평가
1. 장·단기 목표의 평가 요건
2. 장·단기 목표의 평가 방법
3. 장·단기 목표의 평가 결과 기록 양식
4. 장·단기 목표의 평가 결과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의 수정 _

제8장 개별화교육계획 및 실행에 대한 평가
1.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에 대한 평가 목적
2.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에 대한 평가 시 주요 고려사항
3.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를 위한 주요 활동내용

제9장 개별화전환교육
1. 전환교육 모형
2. 전환평가
3. 전환계획
4. 전환교육의 결과
5. 개별화전환교육계획 양식

제10장 삽입 중심 교수를 통한 개별화교육계획
1. 삽입 중심 교수의 의미
2. 활동 중심 삽입교수를 통한 개별화교육계획

제11장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을 통한 개별화교육계획
1. 사회적 능력 및 기술 이해하기
2. 사회적 기술 지도를 위한 모델링 학습
3.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의 구성

제12장 중도 · 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기능적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과정
2.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기본원칙
3.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실제
4. 기능적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제13장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언어와 의사소통 지도
1. 언어교과
2. 의사소통기능
3. 일반적인 의사소통기능
4.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기능
5. 의사소통 표현 양식
6. 개별화교육계획을 위한 현행 표현 양식과 기능 평가

제14장 기능적 의사소통 지도와 개별화교육계획
1. 기능적 의사소통 지도
2. 일과에서의 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제안
3. 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제15장 개별화 · 개별화전환교육을 위한 기관 및 인사들 간의 협력
1. 학교
2. 직장
3. 관련 서비스 및 가족

제16장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양상과 전망
1. 개별화교육지원팀 및 관련 조항의 문제와 과제 _ 255
2.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_ 258
3. NEIS 체제 도입과 과제 _ 261
4.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사 수행 _ 265
5. 개별화교육계획과 가족참여 과제 _ 266
6. 개별화교육계획과 전문가 및 연구자의 역할 _ 268
7. 요약

부록: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사례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