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이론과 실제
진로진학상담총서 1
저자김성현, 홍순도, 김해든, 김정연, 이유나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64p
ISBN 978-89-997-3469-4 93370
발행일 2025-08-12
정가 2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서는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진로진학상담자가 교육 현장에서의 나타나는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진로문제 유형에 따른 진로진학상담 상담 기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진로진학상담총서로 진로진학상담 이론에 근거한 사례들을 제시하여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진로문제 유형에 따른 진로진학상담 기법을 제시하고 있어서 진로진학상담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머리말

제1장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개념과 목표
1.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개념
   1)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필요성
   2)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개념
2.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목표
   1) 중학교 진로진학상담의 목표
   2)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의 목표

제2장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과 역량
1.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
   1)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개념
   2)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
2.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
   1) 역량의 개념
   2)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

제3장 학교 진로진학상담 환경 변화
1. 학교 진로진학상담 환경 변화 요인
   1) 미래 사회와 직업 세계
   2) 미래 유망직업 분야
   3) 직업의식과 직업윤리
   4) 창업과 창직
   5) 교육 제도 및 환경
2. 학교 진로진학상담 운영 환경 변화
   1) 내담자 측면
   2) 상담 내용 측면
   3) 교육 제도 및 환경 변화 측면

제4장 진로진학상담의 이론적 접근
1. 진로진학상담의 이론적 출발
   1) 진로진학상담의 진로이론적 접근
   2) 진로상담과 진로진학상담
2. 진로진학상담의 이론
   1) 진로발달이론적 접근
   2) 진로성격이론적 접근
   3) 제한-타협이론적 접근
   4) 사회인지진로이론적 접근
   5) 구성주의 진로이론적 접근
   6) 현실치료상담이론적 접근
   7) 우연학습이론적 접근
   8) 진로의사결정이론적 접근

제5장 진로진학 정보의 활용
1. 진로정보의 활용
   1) 진로정보의 필요성 및 개념
   2) 진로정보원
   3) 진로진학상담에서 진로정보의 활용
2. 진학정보의 활용
   1) 진학정보의 필요성 및 개념
   2) 진학정보원
   3) 진로진학상담에서 진학정보의 활용
3. 취업정보의 활용
   1) 취업정보의 필요성 및 개념
   2) 취업정보원
   3) 진로진학상담에서 취업정보의 활용

제6장 진로심리검사의 활용
1. 표준화 진로심리검사의 활용
   1) 진로심리검사의 개념
   2) 진로심리검사의 목적
   3) 심리검사의 분류
   4) 심리검사의 표준화
2. 진로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1) 흥미 영역
   2) 적성 영역
   3) 가치관 영역
   4) 발달 영역

제7장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과정
1.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과정
   1)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절차
   2) 학교 진로진학상담 과정의 특징
   3) 학교 진로진학상담 과정의 변화
2.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방향
   1) 진로 방향 설정
   2) 진로 방향 모색
   3)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방향

제8장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기법
1.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환경
   1) 공간적 환경
   2) 시간적 환경
   3) 심리적 환경
2.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태도
   1) 교사로서의 태도
   2) 진로진학상담자로서의 태도
   3) 성인로서의 태도
3.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기법
   1) 진로진학상담의 기초
   2) 내담자의 특성에 따른 기법
   3) 다양한 상황에 따른 기법

제9장 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 운영
1. 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1) 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의 개념
   2) 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1) 집단원 구성
   2) 집단의 크기
   3) 회기의 빈도와 기간
   4) 개방 집단과 폐쇄 집단
3. 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의 과정과 기법
   1) 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의 과정
   2) 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의 기법
4. 학교급별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
   1) 중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
   2) 고등학교 집단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

제10장 중학생 대상 진로진학상담의 실제
1. 진로진학 방향 미결정
   1) 진로진학에 관심이 없는 경우
   2)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는 경우
   3) 자기이해 정보가 부족한 경우
   4) 의사결정 기술이 부족한 경우
2. 진로진학 방향 결정
   1) 진로진학 정보가 부족한 경우
   2) 진로갈등이 있는 경우
   3) 실천 행동이 결여된 경우
   4) 진로변경이 있는 경우

제11장 고등학생 대상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실제
1. 진로진학 방향을 결정한 경우
2. 진로진학 방향을 미결정한 경우
3. 진로진학에 무관심한 경우
4. 진로갈등이 있는 경우
5. 진로장벽이 있는 경우

제12장 특수 대상 진로진학상담의 실제
1. 다문화 청소년 진로진학상담
   1)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2)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진학 특성
   3)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진학상담의 실제
2. 장애 청소년 진로진학상담
   1) 장애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2) 장애 청소년의 진로진학 특성
   3) 장애 청소년의 진로진학상담의 실제
3. 탈북 학생 진로진학상담
   1) 탈북 학생의 개념과 특성
   2) 탈북 학생의 진로진학 특성
   3) 탈북 학생의 진로진학상담의 실제

제13장 학부모 진로교육 및 상담
1. 학부모 진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학부모 진로교육의 의미
   2) 학부모 진로교육의 필요성
2. 학부모 진로교육 운영 현황
   1) 학부모 진로교육 정책의 변화
   2) 국외 학부모 진로교육 운영 현황
   3) 국내 학부모 진로교육 운영 현황
3. 학부모 진로진학지도상담의 실제
   1) 중학교 학부모 진로진학지도상담의 실제
   2) 고등학교 학부모 진로진학지도상담의 실제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