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hen von Tetzchner, Harald Martinsen, Kristine Stadskleiv
역자
박은혜, 연석정, 이현주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92p
ISBN
978-89-997-3467-0 93370
발행일
2025-08-10
정가
3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사용자의 의사소통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세심하게 환경을 구성하고 자연스러운 맥락 속에서 효과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제 사례와 구체적인 설명을 풍부하게 담고 있다. AAC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재 전략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의사소통 장애를 지닌 이들을 위한 실천적 접근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유익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일러두기: 그림 목록 손짓 기호와 그래픽 상징 목록 삽화 정보
서론: 들어가며
언어와 말에 대하여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역사
비음성 의사소통 체계가 필요한 사람의 다양성
각 장의 개관
용어
1장 보완대체의사소통
손짓 기호
그래픽 의사소통 상징
그림
철자 쓰기
유형 및 촉각 상징
손짓 기호와 그래픽 의사소통 상징 중에서 선택하기
매일 일상에서의 사용
2장 의사소통 도구
의사소통 도구의 유형 및 하위 유형
보조공학의 다른 영역
접근
의사소통 도구 선택하기
도구적 의사소통의 특성
3장 AAC가 필요한 아동, 청소년, 성인
세 가지 기능 그룹
AAC를 많이 사용하는 장애 그룹
심한 의사소통장애인을 위한 의사소통 중재와 관련된 문제
4장 평가
평가 및 예측
AAC 피라미드: 평가 및 후속 평가를 위한 체제
평가 방법
기본 정보로 시작
일반적인 문제
운동 기술
시각 및 청각
의사소통과 언어
도전행동
의사소통 상대자와 환경 평가
언어 중재 평가
학교, 직장, 집 등에 변화가 있을 때 정보의 전달
계획을 실행으로 옮기기: 책임 영역 정의
5장 중재 상황
의사소통 상황
통합
교수 상황 구성하기
기술의 일반화, 유지, 새로운 상황으로의 전이를 위해 계획하기
구조화하기
구조화된 또는 비구조화된 중재 상황
계획된 그리고 계획되지 않은 언어 사용
6장 중재 전략
증거 기반의 실제
AAC 중재 시작하기
공동 관심
암묵적 및 명시적 학습과 교수
손짓 기호와 그래픽 상징의 사용
AAC 이해를 촉진하기 위한 초기 중재 전략
AAC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초기 전략
일반적인 AAC 교수 전략
준비 훈련
AAC의 공식적 교육
기술 촉진의 문제
이중언어 환경에서의 AAC
AAC가 구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AAC 중재 종료하기
7장 초기 손짓 기호와 그래픽 상징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의사소통
빠른 낱말 연결
과잉 확장과 과소 확장
일반 어휘와 특정 어휘
의사소통의 성공
반복
운동 기술
지각
도상성
단순한 개념과 복잡한 개념
초기에 기대할 수 있는 것
8장 지속적인 어휘 발달
어휘의 크기 측정
체계적인 어휘 선정
대체 언어 그룹
지원 언어 그룹
표현 언어 그룹
조합과 다의어로 어휘 사용 확장
미리 만들어진 어휘
발달적이고 균형 잡힌 어휘를 위한 24가지 원칙
개인 사전
그래픽 상징에서 문자까지
9장 손짓 기호 또는 그래픽 상징으로 문장 구성
기호 또는 상징 문장 지원 전략
기호 또는 상징 순서
굴절, 문법 기호 및 상징
미리 만들어진 문장
인지적 노력
언어 경험
이해의 틀이 되는 문장
언어 사용의 다양성
10장 AAC, 참여와 활동
루틴 활동과 다양성
놀이
활동의 일부인 대화 계획
역할 놀이에서 실제 세상으로
상호적 그림책 읽기
AAC와 소셜 미디어 참여
도전적 상황에서의 AAC
11장 대화 기술과 내러티브
대화 시작하기, 바꾸기, 종료하기
대체 언어 그룹
지원 언어 그룹
표현 언어 그룹
내러티브
12장 언어 환경
초기와 후기 언어 환경 적응시키기
말과 손짓 기호 또는 그래픽 상징의 동시 사용
가족 안에서의 AAC
AAC와 또래 환경
역할 모델로서의 성인 AAC 사용자
교사 및 관련 직원에 대한 지원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