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아동기 역경과 트라우마 기반 개입
학교 및 지역사회 전문가를 위한 통합 가이드
저자Kirby L. Wycoff, Bettina Franzese
역자 김지혜, 장지윤, 이재희, 이다슬, 임정은, 안혜연, 이지현, 조은지, 장빛나, 노혜은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36p
ISBN 978-89-997-3423-6 93180
발행일 2025-05-20
정가 2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아동기 역경과 트라우마 기반(trauma-informed) 개입』은 현재 심리학과 교육학 등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인 트라우마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사회와 교육 현장에서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트라우마 기반 접근법의 이론과 실천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위험에 처한 청소년과 그 가족들이 직면한 복합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접근 방법을 제안합니다. 트라우마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만 국한해서는 안 되며,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그 영향을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트라우마 기반 접근은 트라우마의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방식으로 개인을 지원하며, 동시에 주변 환경과 사회적 시스템 전체가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통합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특히 이 책은 학교와 지역사회 환경에서 트라우마에 기반한 평가와 개입을 위한 핵심 개념, 평가 도구, 실행 전략을 간결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라우마는 많은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 및 교육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책은 트라우마가 학업, 대인관계, 정신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보여 줌과 동시에 회복탄력성의 기능을 강조합니다. 저자들은 단순히 트라우마를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극복하고 성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장의 실무자를 위한 실용적인 지침서로 트라우마 기반 접근 방식을 통해 실무자에게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도구를 제공합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서문
저자서문

제1부 역사: 트라우마, ACE 그리고 트라우마 기반 운동

제1장 아동기 부정적 경험
도입
아동기 부정적 경험

제2장 아동, 청소년, 가족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도입
정신건강 위험 및 영향
신체 건강 위험 및 영향
중독 위험 및 영향
성행위 위험 및 영향
기대 수명 위험 및 영향

제3장 공중보건과 트라우마 기반 운동
도입
공중보건의 역사적 맥락
건강 정책 및 계획
트라우마 기반 치료 모델

제4장 트라우마 기반 학교
도입
트라우마 기반 학교
캘리포니아 컴튼의 사례
트라우마 및 학습 정책 이니셔티브
학교의 역할
트라우마 기반 접근의 여섯 가지 원칙


제2부 복합외상과 기능 손상의 역할

제5장 아동 발달
아동 발달 연구: 아동 복지와 과학적 연구
아동 발달의 기초
발달 시기, 기능 영역 그리고 성취
아동 발달의 핵심 원칙

제6장 복합외상이 뇌에 미치는 영향
역사
복합외상
발달외상장애
아동기 트라우마의 유형
복합외상으로 인한 손상 영역
정상적인 두뇌 발달
아동기 트라우마의 위험성과 두뇌 발달 문제
스트레스 체계
뇌 영상 촬영 기술
학업적 어려움
사회적 역량, 정서 조절 및 일상생활 활동

제7장 손상의 영역: 복합 트라우마 및 스트레스의 기능적 영향
도입
평가의 틀
회복탄력성과 회복
평가 영역 및 핵심 이슈
요약


제3부 트라우마 기반 평가 프레임워크

제8장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트라우마 스크리닝 시 고려사항
도입
학교에서의 트라우마 스크리닝 시 고려사항
비밀보호
사전 동의 및 가족의 권리
안전 및 후속 조치
자발적 참여
타당성과 실용성
발달 적합성
도구 선택
스크리닝 프로토콜 샘플
트라우마 스크리닝 시 주의사항
트라우마 스크리닝 도구
결론

제9장 개인 및 가족 평가 도구
도입
가설검정 및 과학적 방법
평가 프레임워크
평가 가이드라인
개인 평가 도구
가족 및 보호자 시스템 도구


제4부 트라우마 기반 개입의 프레임워크

제10장 트라우마 기반 개입의 역량 및 구성요소
도입
임상 역량
근거 기반 실천
트라우마 중점 개입의 핵심 구성요소
심리교육
정서 식별 및 조절
트라우마 내러티브
동기 강화 상담
위기 선별 및 분류

제11장 트라우마 기반의 개입 및 치료
도입
영유아 및 아동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가족


제5부 트라우마 기반 평가와 개입의 윤리적 고려사항

제12장 윤리적 고려사항
대리외상, 공감피로 그리고 이차적 외상스트레스
자기돌봄 계횎 및 소진 관리를 위한 도구

제13장 새로운 치료법과 추가적 자원
새로운 치료법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