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갈등을 신고하고 처벌하는 곳이 아니라 공감하고 회복하며 함께 성장하는 곳이어야 한다. 학교폭력은 사법이 아닌 교육의 방식으로 해결되어야 하며, 그 과정 속에서 평화를 배우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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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제1장 학교폭력의 역설
1.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질문 1]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폭력과 괴롭힘 사이
[질문 2] 누가 피해자인가: 먼저 신고하기 경쟁
[질문 3] 학교장 긴급조치와 피ㆍ가해학생 즉시 분리로 인한 문제
[질문 4] 학교폭력 해결과정의 폭력성
[질문 5] 갈등의 교육적 지도와 생활교육 사이
[질문 6] 학교폭력의 바람직한 대처 과정 이해하기
2. 학교폭력 생태계
[질문 7] 학교폭력 생태계
[질문 8] 학교폭력으로 인해 붕괴되는 가족 관계
[질문 9] 건강한 부모와 건강하지 않은 부모의 학교폭력 해결과정
[질문 10] 친구와 교실, 학교를 믿을 수 없는 아이
[질문 11] 어른들의 개입과 2차 가해(폭력) 문제
[질문 12] 해결되지 못한 학교폭력의 유독성
[질문 13] 인간 마음의 본성을 파괴하는 학교폭력
3. 학교폭력은 공중보건의 문제이다
[질문 14] 학교폭력 문화와 전염성
[질문 15] 작은 폭력에 잘 대처하는 것: 면역(예방주사)
[질문 16] 학교폭력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질문 17] 폭력가정과 학교폭력의 관계
[질문 18] 폭력 사회와 학교폭력의 관계
[질문 19] 학교폭력 문제 해결과정에서의 전문성 부족 문제
[질문 20] 학교폭력은 공중보건의 문제이다
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질문 27]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질문 28] ‘어울림’ 프로그램에 대하여
[질문 29] ‘비폭력대화’란 무엇인가
[질문 30]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질문 31] ‘감정코칭’이란
[질문 32] 울베우스 프로그램: 학교폭력 멈춰
[질문 33] ‘공감N성장’ 모델이란
[질문 34] 프로그램이 아닌 시스템의 문제
3. 학교장 해결제
[질문 35] ‘학교장 해결제’란 무엇인가
[질문 36] 피해자 측의 동의와 관계회복 프로그램
[질문 37] 학교장 해결제 담당자는 누구인가
[질문 38] 전문기관 위탁에 대하여
[질문 39] 피해자와 그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질문 40] 가해자와 그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제3장 학교폭력 대처
1. 학교폭력 발생과 신고 및 사안조사
[질문 41] 작은 갈등과 폭력 사이
[질문 42] 학교폭력의 발생과 신고 및 사안조사
[질문 43] 변호사의 블루오션: 학교폭력 시장
[질문 44] 초기부터 변호사의 조력을 받으라는 조언
[질문 45] 학교장 긴급조치: 피해자 보호
[질문 46] 장난과 폭력 사이
[질문 47] 성폭력과 사이버 폭력 사안
2. 학교폭력 관련 체제 이해
[질문 48] 학교폭력 관련 체제 이해
[질문 49] 학교폭력 전담기구 이해
[질문 50]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이해
[질문 51]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이해
[질문 52] 담임교사와 학교폭력과의 관계 이해
[질문 53] 학교행정가(교감ㆍ교장)와 민원전담팀 이해
[질문 54]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역할 이해
3. 학교폭력 관련 기구의 의사결정과정
[질문 55]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의사결정과정
[질문 56] 학교폭력 조사관의 역할과 심의과정 참여
[질문 57] 학교폭력심의위원회의 의사결정과 심의과정
[질문 58] 행정심판과 행정소송 이해
[질문 59] 사과하지 않겠다는 가해자 만나기
[질문 60] 피해학생 소외와 고통 만나기
제4장 학교폭력 조치
1. 학교폭력 가해학생(교사) 관련 조치
[질문 61] 학교폭력 가해학생 관련 조치
[질문 62] 가해자로 낙인찍히기
[질문 63] 분리조치와 관계회복 프로그램
[질문 64] 특별교육과 가해자 부모
[질문 65] 사이버 폭력 가해자 되기
[질문 66] 교사가 학교폭력 가해자인 경우
2. 학교폭력 피해학생(교사) 관련 조치
[질문 67] 학교폭력 피해학생 관련 조치
[질문 68] 피해자에게 가해지는 2차 폭력
[질문 69] 피해학생 진술 보장권과 지원체제
[질문 70] 피해학생 보호자에 대한 지원
[질문 71] 장기적인 학교폭력 후유증에 대한 지원
[질문 72] 피해자의 온전한 회복 지원하기
[질문 73] 교사가 학교폭력 피해자인 경우
3. 생활기록부 기록과 학급(교)에 대한 조치
[질문 74] 학교폭력 생활기록부 기록과 한계
[질문 75] 학급공동체를 위한 조치
[질문 76] 방관자를 방어자로 만들기
[질문 77] 학급 헌장 만들기
[질문 78]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 단위의 노력
[질문 79] 특별교육 이수와 관련한 문제점
[질문 80] 생활기록부 기록: 교육과 낙인(烙印) 사이
제5장 학교폭력 해결 방안
1. 사법적 해결이 아닌 교육적 해결
[질문 81] 신고하고 조사하고 심의하라
[질문 82] 사법적 해결이 아닌 교육적 해결
[질문 83] 공감하는 인간: 호모 엠파티쿠스(Homo Emphaticus)
[질문 84] 용서하는 인간: 호모 팔쿠스(Homo Parcous)
[질문 85] 회복하는 인간: 호모 레데우스(Homo Redeous)
[질문 86] 성장하는 인간: 호모 베니우스(Homo Venious)
[질문 87] 한국형 학교폭력 예방 모델
2. 학교폭력 관련자들의 전문역량 강화방안
[질문 88] 학교폭력 전문가 양성 기관
[질문 89] 학교폭력제로센터와 위 센터
[질문 90] 예비 교사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질문 91] 현직 교사를 위한 학교폭력 대처역량 강화연수
[질문 92] 학교폭력 예방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
[질문 93] 학교폭력 예방 대학원 대학교(석ㆍ박사과정)
3. 평화교육이 답이다
[질문 94] 학교폭력: 평화교육이 답이다
[질문 95] 학교는 관계를 배우는 곳이다
[질문 96] 피해회복ㆍ관계개선 전문가
[질문 97] 평화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질문 98] 학교폭력의 경험을 성장의 에너지로 전환하기
[질문 99] 김구 선생이 꿈꾸던 문화강국으로 가는 길
[질문 100] 학교에서 우리는 삶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