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영유아 언어 발달과 지도의 기초부터 실제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을 목표로 집필되었다. 1장에서는 영유아 언어 발달의 기초 개념과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2장에서는 언어의 이해 과정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3장은 언어 발달 이론을 통해 영유아의 언어 학습 과정을 설명하며, 4장과 5장은 각각 음성언어 발달과 문해 발달의 특징과 단계를 구체적으로 다룬다. 6장에서는 영유아 언어 지도의 목표와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7장과 8장에서는 듣기·말하기와 읽기·쓰기 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수 전략과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9장은 영유아 지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언어 교수-학습 방법을 설명하였고, 10장은 언어 지도를 위한 환경 구성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11장은 언어 지도의 평가 방법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교수-학습 과정의 효과성을 점검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였다. 각 장은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하면서도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내용을 담아내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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