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의 비행과 공격성 행동 대체 ART 프로그램 (#5017) 사회기술훈련, 분노조절훈련, 도덕추리 |
저자 | Barry Glick, John C. Gibbs |
역자 | 홍창희 |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408p |
ISBN | 978-89-997-3410-6 93180 |
발행일 | 2025-04-25 |
정가 |
27,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ART는 개별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으나 주로 집단에서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과 역할연기를 통해 다양한 사회기술과 분노조절능력을 학습하고, 활발하고 솔직한 논의를 통해 보다 성숙한 도덕적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측면의 종합적인 개입으로서 경험적 근거에 기반하고 구조화되어 있는 특징은 곧바로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이는 발달과정에 있는 아동·청소년의 도덕성과 정서성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교육과 훈련에, 그리고 공격성과 폭력성의 예방차원에서도 중요한 의의가 있을 것이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의학과 등의 상담 및 임상 현장, 교육청 Wee 센터를 포함한 초·중등학교 학교폭력의 예방과 치료, 준법지원센터를 포함한 청소년 사법체계, 대학의 상담과 임상심리 및 교육학 분야 등 다양한 장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 들어가며
1부 공격성 대체 훈련(ART) 프로그램 내용과 실행
1장 공격성 대체 훈련(ART)의 내용과 실행에 대한 관심
2장 사회기술훈련: ART의 행동적 요소
3장 분노조절훈련: ART의 정서적 요소
4장 도덕추리: ART의 인지적 요소
5장 집단구성원의 동기와 저항
6장 수행의 일반화 증진
7장 적용과 효과성 평가
8장 실시와 관리
2부 공격성 대체 훈련 회기 1 - 사회기술훈련
1주 불평 호소하기
2주 상대방의 감정 이해하기
3주 어려운 대화 대비하기
4주 상대방의 분노감 다루기
5주 상대방 돕기
6주 싸움에 말려들지 않기
7주 비난 다루기
8주 집단압력 다루기
9주 애정 표현하기
10주 실패에 대처하기
3부 공격성 대체 훈련 회기 2 - 분노조절훈련
1주 분노조절훈련의 소개와 분노의 ABC
2주 싸움 상황일지와 유발요인
3주 단서와 분노감소요인
4주 리마인더
5주 미리 생각하기
6주 자기평가
7주 분노행동주기
8주 사회기술 사용과 분노조절사슬 전 과정 연습
9주 분노조절사슬의 전체과정 시연
10주 전 과정의 복습과 분노조절사슬의 연습
4부 공격성 대체 훈련 회기 3 - 도덕추리
1주 도덕추리의 소개 / 짐의 문제 상황
2주 제리의 문제 상황
3주 마크의 문제 상황
4주 조지의 문제 상황
5주 샘의 문제 상황
6주 레온의 문제 상황
7주 레지의 문제 상황
8주 알론조의 문제 상황
9주 후안의 문제 상황
10주 안토니오의 문제 상황 / 프로그램의 결론
부록
A. 청소년용 스킬스트리밍 기술
B. 회기 평가 체크리스트
C. 스태프 / 보호자 교육자료
D. 도덕추리 문제 상황의 대안
E. 추가 양식
◆ 참고문헌
◆ 찾아보기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