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시기는 스포츠 임계기다. 이 시기는 스포츠와 관련된 신체 활동 경험의 유무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 스포츠를 잘하느냐 못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다. 초등학교 시기는 지방세포 수가 결정되는 시기로 성인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아동기에 즐거운 신체 활동 경험 유무가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에 기여하는 바는 크다. 신체 접촉이나 운동 같은 자극이 결핍된 아동은 두뇌에서 움직임과 쾌락과의 연결 체계가 발달되지 못하여, 두뇌의 쾌락중추와 소뇌의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가 된다. 뿐만 아니라 지능 발달의 측면에서도 책상 위에서 하는 공부보다 오히려 신체놀이에 열중하게 하는 편이 아동의 뇌 발달을 위해 더 효과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초등체육 관계자들은 스포츠 임계기 수업시간에 활용될 신체 활동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으나 이에 관련된 자료들은 미비한 실정이다. 필자는 이상의 신체 활동의 놀이화 필요성을 체감하면서 38개의 신체 활동 게임을 이 책에 제시하였다. 일선 교사들은 이 자료를 토대로 아동기 신체 발달은 물론 뇌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활용하여 보다 교육적인 자료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