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2판) 교사와 학생이 함께 행복한 교실 |
저자 | 박성희 |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44p |
ISBN | 978-89-6330-155-6 93180 |
발행일 | 2009-07-20 |
정가 |
13,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2006년에 초판이 출간된 이후 3년 만에 출간된 개정판이다. 초판에서 전체 7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던 것을 이번 개정판에는 ADHD 아동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ADHD 아동들은 거의 모든 초등학교 학급에서 발견되며, 이들은 학급을 난장판으로 만들어 담임교사들을 당황하게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ADHD 아동들을 빼놓고서 제대로 ‘학급상담’을 다뤘다고 말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이 ADHD 아동에 대한 내용 보충을 비롯하여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칭찬, 꾸중, 학급집단의 이해와 관리는 아동과 학급을 이해하고 지도할 때 담임선생님이 알아야 할 일반적인 지식이다. 학업상담, 공격행동・비행행동, 위축・고립행동, 절도행동은 학급에서 특별한 행동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식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급상담을 지향하는 첫걸음으로서 의미가 큰 이 책은, 앞으로 초등학교 현장 교사들을 중심으로 학급상담을 탐구하는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학급상담의 원리와 기법에 대한 보다 새롭고 충실한 지식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저자는 이 책에서 담임선생님의 역할을 재조명한다. 학급이라는 상황 자체가 초등학교 담임선생님을 아동의 삶에 깊숙이 관여하게끔 만들기 때문에 담임선생님 스스로 학급에서 자신의 역할을 새롭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초등학교 담임선생님은 아동들에게 공부를 가르치는 교사 역할과 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상담자 역할을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chapter 1 꾸 중
꾸중의 의미
꾸중의 방법
chapter 2 칭 찬
칭찬의 의미
칭찬의 방법
칭찬과 교과 수업
칭찬과 학급 운영
chapter 3 학급집단의 이해와 관리
학급집단의 특성과 역동
학급집단의 측정 및 평가
학급집단 관리를 위한 교사의 역할
chapter 4 학업상담
학업(학습)을 돕기 위해 제안된 방법
교사가 주도하는 학업상담
chapter 5 공격·반항행동
아동의 공격·반항행동에 대해 밝혀진 사실들
아동의 공격·반항행동을 관리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chapter 6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ADHD 아동에 대해 밝혀진 사실들
ADHD 아동의 행동관리를 위한 교사의 역할
chapter 7 위축·고립행동
위축·고립 아동에 대해 밝혀진 사실들
학급에서 활용 가능한 개입 전략
chapter 8 절도행동
절도행동에 대해 밝혀진 사실들
아동의 절도행동의 관리 및 교정을 위한 학급 교사의 역할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