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애착과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지침서
저자Emma I. Girard, Nancy M. Wallace, Jane R. Kohlhoff, Susan S. J. Morgan, Cheryl B. McNeil
역자 이유니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24p
ISBN 978-89-997-2245-5 93180
발행일 2021-01-15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도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부에서는 PCIT-T에 대한 이론적 배경, 실증적 배경 및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PCIT-T는 이론적으로는 애착 관점과 행동 원리가 통합되어 있고, 걸음마기 유아가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PRIDE 기술들을 사용한다. PRIDE 기술에 포함되는 구체적 칭찬, 반영, 모방, 묘사, 즐기기가 무엇을 말하는지 설명해준다. 또한 걸음마기 유아의 정서조절을 돕기 위해 CARES 모델과 발달적으로 적절한 행동관리 전략에 대해서 설명을 해준다. PCIT-T 모델은 이미 알려진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PCIT)를 걸음마기 유아를 대상으로 제공하면서 정서조절 치료로 개념화하였고, PCIT에서처럼 아동주도 상호작용과 부모주도 상호작용의 두 단계로 구성된다. 각각의 단계에 대해서와 코칭 시의 고려 사항을 설명해준다. PCIT-T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행동평가 도구, 치료실 구성, 장난감 선택 및 필수 훈련 요건과 같은 실제적인 안내를 제공한다.  

2부는 회기 별 지침서가 포함된 임상 매뉴얼이다. PCIT-T를 실시할 때 필요한 준비물, 회기 목표, 자세한 예시를 포함한 회기 개요, 그리고 유인물과 양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이론적 배경, 실증적 배경, 프로그램 설명

제1장 PCIT-T소개: 애착 및 행동 원리의 통합
PCIT-T 개관
애착 관점의 통합
PCIT의 애착 및 행동 기반 요소
‘빨리 시작하기’: 조기 개입 프로그램으로서의 PCIT-T

제2장 PCIT-T의 핵심 요소 및 치료 목표
들어가는 말
PCIT-T의 코칭 철학
PRIDE 기술
구체적 칭찬
반영
모방
묘사
즐기기
마스터 기준
CARES 모델
가까이 가기
아동을 도와주기
아동을 안심시키기
정서를 타당화하기
진정시키기
절제된 반응과 방향 전환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 관리
부모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개입 목표

제3장 실증적 기초: 표준 PCIT 개관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개관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증거기반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치료 환경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치료 대상

제4장 걸음마기 유아 연령에 PCIT 적용하기

제5장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정서조절 치료로 PCIT-T를 개념화하기

제6장 PCIT-T의 행동 평가
필수 평가 도구
보충 평가 도구 목록
초기 행동 평가
지속적인 행동 평가
발달이정표

제7장 치료실 구성, 장난감 선택, 특별 고려사항
치료실 구성
걸음마기 유아 연령 내담자를 위한 장난감 선택
걸음마기 유아 연령 집단을 위한 특별 고려사항

제8장 아동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해야 할’ 기술
‘하지 말아야 할’ 기술
다른 긍정적 기술
CARES 기술
행동 관리 기술
CDI-T 코칭의 고려사항

제9장 부모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부모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개관
안내된 지시이행 단계
언어 장려
PDI-T 마스터 기준
PDI-T 코칭의 고려사항

제10장 결론
PCIT-T 코칭의 예술성과 핵심
PCIT-T 필수 훈련 요건


제2부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임상 매뉴얼: 회기별 지침서

제11장 치료 개요 및 현 프로토콜의 실행

제12장 치료 전 면담과 평가회기
회기 준비물
회기 목표
회기 개요
성실성 체크리스트: PCIT-T 평가회기
유인물과 양식

제13장 아동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교육회기
회기 준비물
회기 목표
회기 개요
성실성 체크리스트: CDI-T 교육회기
유인물과 양식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