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민경훈, 김희규, 조대현, 한수정, 임영신, 박희선, 최근영, 한선영, 이미선, 조수희, 이지선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92p
ISBN 978-89-997-2209-7 93370
발행일 2020-09-30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19,8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우리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음악교육의 진전을 위해서 어떤 방향을 추구하고, 어떻게 수업을 설계하고,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이끌어 가야 하는가? 이 같은 질문은 특수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행정가, 특수교육과 음악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학자, 그리고 현장에서 실제로 수업을 하는 현장 교사를 고민하게 만든다. 특수교육을 위한 음악교육이 음악적 즐거움과 함께 개인의 정신적·신체적·사회성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는 확신과 믿음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점에서 결코 단순한 교육은 아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특수교육에서 음악을 가르치는 교사에게 음악교육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주고, 동시에 음악 지도를 위하여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저서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새롭게 출간된 것은 매우 기쁜 일이다. 이 책은 장애학생 음악교육에 관한 기본 서적으로, 교사가 음악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수업의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이 책은 장애학생에게 음악을 가르칠 때 교사가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하고, 어떻게 지도를 하여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가장 기본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두 가지 큰 특징이 있다. 첫째, 음악교육에 관한 보편적인 이론들을 특수교육의 맥락에 맞게 재구성하여 특수교육에서 음악을 가르치는 교사가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둘째, 이 책의 저자 대부분이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개발하거나 혹은 특수교육 음악교과서를 집필한 전문가로서, 최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바탕으로 음악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이며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이 책을 집필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이해하기

제1장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교육의 철학
1.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교육의 이해
2. 철학의 관점과 장애학생 음악교육
3. 미학의 관점과 장애학생 음악교육
4. 특수교육에서 적합한 음악 활동

제2장 장애학생 음악교육의 역사
1. 장애학생 음악교육의 시작
2. 특수교육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음악 교과서의 변천 과정

제3장 특수교육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
1. 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원리
2.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3. 2015 특수교육 음악과 기본 교육과정

제4장 장애학생 음악과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1. 교수환경과 교수집단 형태의 수정
2. 교수목표 및 내용의 수정
3. 교수방법 및 평가의 수정

제5장 음악이론의 기초
1. 주요 음악 요소의 이해
2. 음악 용어의 정리

제6장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 지도 방법
1. 자크-달크로즈의 음악 지도 방법
2. 코다이의 음악 지도 방법
3. 오르프의 음악 지도 방법

제7장 음악과 특수교육공학
1. 특수교육공학의 이해
2. 음악과 교육공학의 활용
3. 보조공학을 활용한 음악 수업
4. 음악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러닝

제8장 음악과 수업 모형
1. 음악과 수업 모형의 이해
2. 영역별 음악과 수업 모형

제2부 실천하기

제9장 노래 부르기 지도의 실제
1. 노래 부르기 지도의 필요성
2. 노래 부르기 지도 방법
3. 노래 부르기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제10장 악기 연주하기 지도의 실제
1. 악기 연주하기 지도의 필요성
2. 악기 연주하기 지도 방법
3. 악기 연주하기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제11장 음악 만들기 지도의 실제
1. 음악 만들기 지도의 필요성
2. 음악 만들기 지도 방법
3. 음악 만들기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제12장 신체표현 지도의 실제
1. 신체표현 지도의 필요성
2. 신체표현 지도 방법
3. 신체표현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제13장 감상 지도의 실제
1. 감상 활동 지도의 필요성
2. 감상 활동의 유형
3. 감상 활동 지도 방법
4. 감상 활동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제14장 생활화 지도의 실제
1. 생활화 영역 지도의 의의
2. 생활화 영역의 지도 방법
3. 생활화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제15장 음악과 평가의 실제
1. 음악과 평가의 이해
2.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과 과정중심 평가의 실제

제3부 넓히기

제16장 음악 중심 융합 교수·학습 방법
1. 음악 중심 융합교육의 의미
2. 음악 교과 중심 융합 수업

제17장 통합교육을 위한 음악 교수·학습 방법
1. 통합교육을 위한 음악교육의 의의
2. 통합교육을 위한 음악교육의 다양한 패러다임
3. 통합교육을 위한 음악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제18장 평생교육에서 성인장애인 음악교육
1. 평생교육에서 성인장애인 음악교육의 의의
2. 평생교육에서 성인장애인의 음악교육
3. 성인장애인의 음악 활동 사례

제19장 장애인을 위한 음악교육의 연구 동향
1. 장애인의 음악교육 연구 동향
2. 장애인 음악교육의 연구 과제 및 발전 방안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