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학개론
저자김철, 정기섭, 정창호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2090-1 93370
발행일 2020-09-25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5,3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교재는 다양한 교육학 분과 이론에 대한 체계적-평면적인 요약보다는 독자들에게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 지식과 실천적 안목 그리고 인격적 교사상을 촉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교육을 기술공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현대 교육학의 근본 경향을 탈피하여 예비교사가 지녀야 할 학생의 인격적 본질에 대한 관점과 교육의 근본적 가치가 무엇인지를 강조하려고 노력하였다.

이 교재의 구성은 크게 두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주로 교육인간학적 관점에서 교육과 그 구성요소들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시도하는 부분이다. 1장부터 제6장까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두 번째 부분은 교육학의 연구방법,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등 교육학 영역의 이론적 작업에 기초해서 교육의 문제에 접근한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의 주된 목적은 이론 자체를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론의 교육실제적 의미를 부각시키려는 데 있다. 7장부터 13장까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인간이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1. 본성론적 관점에서의 인간이해
2. 근대적 관점에서의 인간이해
연습문제

제2장 인간이해와 교육적 관계
1. 자연주의 관점
2. 사회학의 관점
3. 인격주의 관점
4. 인간과 교육
연습문제

제3장 교육의 개념과 의미
1. 교육의 근본문제
2. 교육의 어원
3. 교육에 대한 비유
4. 교육의 기본 기능
5. 교육과 유사한 용어들
연습문제

제4장 교사
1. 교직의 성격
2. 교직실천을 위한 기본 지식과 능력
3.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
4. 바람직한 교사상: 교사- 학생 관계를 중심으로
5. 결론
연습문제

제5장 학생
1. 학생관의 패러다임 전환
2. ‘유능한 유아’에 대하여
3. 학생은 어떤 존재인가
4. 학생 자치와 책임분담
연습문제

제6장 학교
1. 학교란 무엇인가
2. 학교의 본질적 의미와 학교교육
연습문제

제7장 교육학의 학문적 구조
1.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논쟁
2. 정신과학으로서의 교육학
3. 경험과학으로서의 교육학
4. 비판적 교육학
5. 우리나라의 교육학 논쟁
연습문제

제8장 교육사와 교육철학
1. 교육사란 무엇인가
2.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3. 철학적 사고가 결여된 교육 및 교육학의 문제
4. 교육의 활동이 결여된 철학함의 문제
연습문제

제9장 교육과 심리학
1. 아동기의 변화
2. 에릭 에릭슨: 정체성 발달이론
3. 피아제: 아동의 인지적 발달단계 이론
4. 콜버그: 도덕발달이론
연습문제

제10장 교육과 사회
1. 교육과 사회의 관계
2. 사회화로서의 교육
3. 사회화를 설명하는 이론들
연습문제

제11장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
연습문제

제12장 사회교육
1. 사회교육이란 무엇인가
2. ‘성장’에 대한 사회교육적 관점
연습문제

제13장 문화교육과 다문화교육
1. 문화교육
2. 다문화교육

연습문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