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2판)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저자전정민, 김정미, 박성애, 유혜정, 이은주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92p
ISBN 978-89-997-2074-1 93370
발행일 2020-03-20
정가 21,000원
E-BOOK 정가 18,9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모든 기관의 교사 및 예비교사를 비롯하여 아동을 상담하고 발달을 진단하는 전문가, 부모들에게도 아동관찰 및 행동 연구의 필요성과 발달영역별 검사 도구와 방법을 제시하여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모두 다루었다. 특히 현장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교사 및 예비교사가 민감한 관찰자가 되어서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이해와 도움을 주고자 했다.
  총 6부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해 부분이다. 제2부는 아동관찰 및 행동 연구의 유형 부분으로 관찰연구, 실험연구, 조사 연구, 사례연구, 포트폴리오 평가와 발달영역별 검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발달영역별 검사에서는 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아동검사의 실행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대표적인 검사들에 대해 살펴보고, 검사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제3부는 아동행동연구 방법의 이해 부분으로 아동연구의 절차와 사례에 대 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4부는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아동 관찰 유형의 실제 부분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과 일과운영 및 아동관찰 그리고 학부모 면담으로 구성하였다. 제5부는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실제편으로 연령별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평가와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는 현장에서 아동을 보육하는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 이다. 마지막 제6부는 행동수정이론에 대한 부분으로 행동수정이론과 행동수정 기법으로 구성하였다. 아동의 문제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행동수정 기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며, 행동주의 이론이 탄생하기까지의 대표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행동수정의 정의와 실행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행동수정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탐구해 본다. 또한 바람직한 행동은 증가시키고 문제행동은 감소 혹은 제거시키며 그에 따른 대체행동 을 발달시키고 촉진시키는 구체적인 행동수정 기법을 안내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
제1장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해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
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역사
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윤리 문제와 제한점

제2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제2장 관찰연구
1. 관찰연구의 특성
2. 관찰연구의 일반적 절차
3. 관찰과 평가

제3장 실험연구
1. 실험연구의 정의와 개념
2. 실험연구의 유형과 장단점
3. 실험연구의 절차와 기본 조건
4. 실험연구의 타당도

제4장 조사연구
1. 조사연구의 개념과 발전과정
2. 조사연구의 절차
3. 조사연구 시 유의점과 문제점
4. 조사연구 방법

제5장 사례연구
1. 사례연구의 개념
2. 사례연구의 목적과 특성
3. 사례연구의 장단점
4. 사례연구의 종류
5. 사례연구 수행 절차 및 방법

제6장 포트폴리오 평가
1.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특성
2.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과 유형
3.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
4. 포트폴리오 평가 구성과 방법
5.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및 실제

제7장 아동검사
1. 아동검사의 개념 및 특성
2. 발달선별 검사
3. 시지각영역 검사
4. 지능 및 인지 영역 검사
5. 언어영역 검사
6. 정서 및 사회성 영역 검사
7. 아동검사 수행 시 고려사항

제3부 아동행동연구방법의 이해
제8장 아동연구방법
1. 연구방법의 중요성과 이해
2. 연구과정
3. 연구의 접근방법
4. 연구 보고서 작성
5. 연구 보고서 작성 시 유의사항

제4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제9장 아동관찰 유형의 실제
1. 표본기록법
2. 일화기록법
3. 평정척도법
4. 시간표집법
5. 사건표집법
6. 행동목록법

제10장 실내·외 환경 및 일과운영에 따른 아동관찰
1. 실내·외 환경 관찰
2. 일과운영에 따른 아동관찰
3. 학부모 면담

제5부 연령별 교육과정에 따른 현장연구 사례
제11장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
1. 0~1세 보육과정
2. 2세 보육과정

제12장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평가
1. 신체운동·건강영역
2. 의사소통영역
3. 사회관계영역
4. 예술경험영역
5. 자연탐구영역
6.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평가하기

제6부 행동수정의 이해
제13장 행동수정이론
1. 행동수정이론의 기초
2. 행동수정의 정의와 실행

제14장 행동수정 기법
1. 바람직한 행동 증가 기법
2. 문제행동 감소 기법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