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원능력개발을 위한 자율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저자이윤식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48p
ISBN 978-89-997-2016-1 93370
발행일 2019-12-30
정가 23,000원
E-BOOK 정가 20,7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010년부터 교원의 교육활동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한 능력개발을 지원하여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공교육 신뢰 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교원능력개발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용이하게 사용되는 방법이 자율장학이다.
  이 책은 모두 4개 부(部)와 12개 장(章)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율장학과 관련해서 4개의 질문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답으로 4개의 부를 구성하였다. 제1부는 ‘무엇을 위한 장학인가’에 대한 답으로, ‘장학의 수혜자인 교사의 능력개발’이라는 제목을 달았다. 여기에는 ‘제1장 교사발달 - 장학의 기능’ ‘제2장 교사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실려 있다. 제2부는 ‘자율장학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에 대한 답으로, ‘자율장학의 개념과 모형’이라는 제목을 달았다. 여기에는 ‘제3장 장학의 본질’ ‘제4장 자율장학의 개념과 종류’ ‘제5장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형태’ ‘제6장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별 모형’ ‘제7장 교사의 자기개발 활동’ ‘제8장 지구 자율장학의 개념과 활동’ ‘제9장 교육청의 학교현장 지원을 위한 컨설팅장학’이 실려 있다. 제3부는 ‘자율장학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답으로, ‘자율장학의 계획·실행·평가’라는 제목을 달았다. 여기에는 ‘제10장 자율장학의 계획과 실행’ ‘제11장 자율장학의 평가’가 실려 있다. 제4부는 ‘자율장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에 관련되는 답으로, ‘자율장학의 활성화 노력’이라는 제목을 달았다. 여기에는 ‘제12장 자율장학 담당자의 장학력 제고와 자율장학 활성화 노력’이 실려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저자 서문

제1부 장학의 수혜자인 교사의 능력 개발
-무엇을 위한 장학인가?-

제1장 교사발달 - 장학의 기능
1. 머리말
2. 교사발달의 선도적 연구
3. 교사발달의 장학에 관련된 의미
4. 맺는말
부록

제2장 교사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머리말
2. 교사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연구 사례: 교사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
4. 맺는말

제2부 자율장학의 개념과 모형
-자율장학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

제3장 장학의 본질
1. 머리말
2. 장학의 발달
3. 장학의 개념과 기능
4. 장학을 보는 관점과 장학의 유형
5. 맺는말

제4장 자율장학의 개념과 종류
1. 머리말
2. 자율장학의 출발점 - 장학에 대한 인식의 전환
3. 자율장학의 필요성
4. 자율장학의 개념과 종류
5. 맺는말

제5장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형태
1. 머리말
2.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및 특성
3.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영역
4.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
5.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기본 과정
6.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기본 모형
7. 맺는말

제6장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형태별 모형
1. 머리말
2.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별 모형 구안의 기본 원리
3. 수업장학의 모형
4. 동료장학의 모형
5. 자기장학의 모형
6. 약식장학(일상장학)의 모형
7. 자체연수의 모형
8. 맺는말
부록

제7장 교사의 자기개발 활동
1. 머리말
2. 교사의 자기개발 영역
3. 교사의 자기개발 방법
4. 교사의 자기개발 활동 계획
5. 교사의 자기 자신 돌아보기 - 교사의 자기평가
6. 맺는말
부록

제8장 지구 자율장학의 개념과 활동
1. 머리말
2. 지구 자율장학의 개념과 특성
3. 지구 자율장학회의 조직과 활동
4. 장학력 증진을 위한 교육청 장학과 자율장학의 보완적 활용
5. 맺는말

제9장 교육청의 학교현장 지원을 위한 컨설팅장학
1. 머리말
2. 컨설팅장학의 도입배경
3. 컨설팅장학의 개념과 원리
4. 교육지원청의 컨설팅장학활동의 절차 예시
5. 맺는말

제3부 자율장학의 계획 · 실행 · 평가
-자율장학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할 것인가?-

제10장 자율장학의 계획과 실행
1. 머리말
2. 교내(원내) 자율장학 계획 수립의 의미와 방향
3.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계획 수립 절차
4. 교내(원내) 자율장학 계획에 포함될 사항
5. 교내(원내) 자율장학의 단계별 활동 및 유의 사항
6. 교내(원내) 자율장학 계획서 모형
7. 맺는말
부록

제11장 자율장학의 평가
1. 머리말
2. 장학활동 평가의 의미
3. 장학활동의 평가 영역
4. 장학활동의 평가 방법
5. 맺는말
부록

제4부 자율장학의 활성화 노력
-자율장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제12장 자율장학 담당자의 장학력 제고와 자율장학 활성화 노력
1. 머리말
2.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 방향
3. 자율장학 담당자의 역할과 자질
4.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교원들의 노력
5.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6. 맺는말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