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평가
연구하는 교사를 위한 학생평가
저자유진은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72p
ISBN 978-89-997-1929-5 93370
발행일 2019-09-10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5,3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을 크게 다섯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1부 기본 개념은 1장 교육평가 유형, 2장 척도와 표집, 3장 기술통계로 나뉜다. 1장의 교육평가 유형에서는 학생평가 중 형성평가에 초점을 맞추며 평가 종류를 개괄하였다. 2장과 3장에서는 뒤에 이어지는 규준/준거참조평가, 문항분석, 신뢰도·타당도·객관도 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통계 개념들을 담았다. 2부 학생평가의 현장 적용은 4장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5장 정의적 영역의 평가, 6장 수행평가로 구성된다. 이 책의 내용이 모두 학생평가를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기는 하나, 이 부분에서 현장의 관심사를 특별히 반영하고자 하였다. 4장 준거참조평가는 중등학교에서 적용·시행되고 있는 성취평가제와 관련하여 설명하였으며, 5장 정의적 영역의 평가와 6장 수행평가는 과정중심평가, 자유학기제와 같은 교육 현장에서의 화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판단하여 같이 묶었다. 3부 문항과 검사는 7장 문항의 종류와 특징, 8장 문항난이도와 문항변별도로 구성되고, 4부 신뢰도, 객관도, 타당도는 각각 9, 10, 11장에서 다루었다. 12장 연구계획서 쓰기와 13장 연구윤리 및 논문인용방법으로 구성된 5부 연구계획서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연구하는 교사 또는 연구자로서의 교사를 위하여 추가하였다. 미래시대의 교사는 단순히 지식전달자로서의 역할에 그치지 말고 능동적으로 지식을 창출해 내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부록에 Shepard(2000)를 인용하며 구성주의 학습이론 관점에서 학생평가에 기본이 되는 교육과정·수업·평가 이론을 전반적으로 정리하고, 교육과정 개혁 시대에 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요약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저자 서문

1부 기본 개념
1장 교육평가 유형
1. 개관
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3. 형성평가 시 교사의 역할 및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4. 형성평가와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연습문제

2장 척도와 표집
1. 척도의 종류
2. 표집법
연습문제

3장 기술통계
1. 통계학과 확률론
2.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차이점
3. 기술통계
4. SPSS 예시
연습문제

2부 학생평가의 현장 적용

4장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1. 개관
2. 규준과 규준참조평가
3. 준거와 준거참조평가
연습문제

5장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개관
2.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비교
3. 정의적 영역 평가의 특징
4. 평가 방법
연습문제

6장 수행평가
1. 개관
2.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역사
3. 수행평가의 정의 및 유형
4. 수행평가의 장점 및 개선점
5. 수행평가 과제 개발 및 채점
6.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와 수행평가
7. 수행평가와 교사
연습문제

3부 문항과 검사

7장 문항의 종류와 특징
1. 문항 및 검사 개발 절차
2. 선택형 문항
3. 구성형 문항
4. 특수한 문항 형태
연습문제

8장 문항난이도와 문항변별도
1. 문항난이도와 문항변별도
2. 공분산과 상관계수
3. 문항난이도와 문항변별도 심화
4. 문항반응분포
5. 검사 제작 관련 고려사항
6. SPSS 예시
연습문제

4부 신뢰도, 객관도, 타당도

9장 신뢰도
1.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개관
2. 신뢰도 개관
3. 신뢰도의 종류
4. 신뢰도 관련 추가 사항
5.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습문제

10장 객관도
1. 객관도 개관
2. SPSS 실습
연습문제

11장 타당도와 실용도
1. 타당도 개관
2. 타당도의 종류
3.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4. 실용도
연습문제

5부 연구계획서

12장 연구계획서 쓰기
1. 연구가설
2. 연구문제(목적)
3. 제목
4. 서론과 선행연구
5. 용어 정의
6. 연구 제한점 및 기타 고려사항
7. 연구방법
8. 연구계획서 작성 시 일반적인 주의사항
연습문제

13장 연구윤리 및 논문인용방법
1. 연구 부정행위
2. 인용 원칙 및 예시
3. 표절검색 프로그램 예시
4. APA 인용양식 규칙 및 예시

부록 학생평가 발전 및 동향: 구성주의와 교육평가
1. 20세기 패러다임(1900년대∼2000+)
2. 교육과정 개혁 시대(1990년대∼2000+)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