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수업 차이화하기
보편적 학습설계와 통합교육 수업 계획
저자Jacqueline S. Thousand, Richard A. Villa, Ann I. Nevin
역자 민천식, 권택환, 조태곤, 권영활, 박외곤, 하성수, 오명섭, 이태형, 김경일, 박준태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92p
ISBN 978-89-997-1873-1 93370
발행일 2019-09-01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모두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차이화 수업을 해야 하는 이유와 두 가 지 접근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고, 2장부터는 차이화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과정을 안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2장은 교사들이 재조정(retrofit) 접근을 사용하는 다양한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해 안내하고 있으며, 3장은 보편적 학습 설계(UDL) 접근을 통하여 차이화된 수업을 설계하고, 수행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4장에서는 교사가 가르치는 학습자에 관한 정보(fact)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고, 5장은 학습 내용을 차이화하기 위한 접근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6장은 학습 결과를 차이화하거나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그들이 알고 있는 것을 보여 줄 것인가를 논의하고 있다. 7장은 수업 과정을 차이화하기 위한 방법을 세분화 하고 있다.
  8장에서는 협력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그럼으로써 9장에서 UDL 접근을 사용하여 수업을 차이화하기 위한 협력교수를 논의하고 있다. 10~13장에서는 2장에서 소개한 학생들을 포함한 4개의 다른 시나리오를 통해 수업의 차이화를 위한 UDL 접근을 실험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즉, Kevin(10장)의 초등 4학년 사회, Rosa(11장)의 중학교 수학, Tina(12장)의 중학교 과학, 그리고 Chang(13장)의 고등학교 언어학 등이다. 14장에는 UDL 렌즈를 통해 대수학II단원을 개발하여 차이화된 수업을 시작하는 교육팀을 설명한다. UDL 렌즈는 다양한 배경, 기술 및 개념 이해, 흥미 및 학습자의 학습 선호도를 신중하게 전제하고 예상한다. 15장은 기본적인 가정을 요약하고 수업을 차이화하는 데 필요로 하는 작업을 유지하기 위한 조언을 제안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01 수업의 차이화, 왜 지금인가
무엇이 차이화된 수업이며, 무엇이 그렇지 않은가
차이화된 수업의 근거
재조정과 보편적 설계: 차이화된 수업을 위한 두 가지 접근
차이화된 수업을 위한 체계적 지원

02 일반 교육과정에 적용한 재조정 틀
재조정 접근이란 무엇인가
시나리오 #1: 초등 과학, 사회
시나리오 #2: 중등 수학
시나리오 #3: 중등 과학
시나리오 #4: 고등 언어학
수업을 차이화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재조정에 대해 당신은 무엇을 알고 있는가

03 일반 교육과정에 적용한 보편적 학습설계
내용, 결과, 과정 차이화를 위한 UDL 사이클
설계중점 #1: 학습자에 대한 정보 수집
설계중점 #2: 내용과 자료의 차이화
설계중점 #3: 결과 또는 학생들이 배운 것을 드러내는 방법의 차이화
설계중점 #4: 과정 차이화
특정 학생을 위한 수업 전략과 지원에 대한 ‘멈추고 되돌아보기’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계획으로 모두 함께 참여하기

04 학습자에 관한 정보 수집
기록 검토
가족 중심의 문화 반응 정보 수집
관심 목록
학습 선호에 관한 정보
다중지능
기능 행동 평가와 협동그룹 관찰을 포함하는 자료 기반 관찰
교육과정 중심 평가
행동 계획 수립
장애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
학습자 정보 수집에 있어 협력교사의 역할
멈추고 되돌아보기

05 학습 내용의 차이화
내용이란 무엇인가
내용 접근을 촉진하는 방법
분류체계와 목표: 사용과 오용
계층화된 교육과정 참여 수준
그래픽 조직자와 교육공학을 사용한 내용 차이화
문화적·언어적 반응 기술을 이용한 내용 차이화
내용 결정에 학생 포함하기
내용 차이화에 있어 협력교사의 역할
멈추고 되돌아보기

06 학습 결과의 차이화와 평가
시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왜 평가를 차이화하는가
학습 결과의 차이화와 평가를 위한 문화적 반응 기술의 사용
학습 결과와 평가를 차이화하기 위한 분류체계와 학습 선호도
스캐폴딩과 교육과정 중심 평가
평가 방법 차이화하기
결과 차이화에 있어 협력교사의 역할
멈추고 되돌아보기

07 수업 과정의 차이화
수업 과정의 복합성(그래픽 조직자)
수업 방식
수업 배치
수업 전략
사회적·물리적 환경
협력교수 접근
멈추고 되돌아보기

08 차이화 수업을 위한 협력 계획 및 평가
협력 계획 및 교수법의 이론적 근거와 장점
계획 및 평가 시간의 효율적 사용
팀 구성원 간의 관계 발전: 그것은 과정이다!
우리는 정말 효과적인 계획팀인가

09 차이화 수업을 위한 협력교수
협력교수를 위한 협력 필요성
협력교수에 대한 연구 기반
누가 협력교사가 될 수 있는가
협력교수를 위한 네 가지 접근 방법
차이화 수업을 위한 협력교수에 관한 질문
사례 연구 소개

10 차이화 수업을 위한 UDL 수업 계획 사이클: 4학년 사회
학습 내용 결정
협력교사 전문능력 개발 활동
역사교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결과 차이화
과정 차이화
UDL 계획 실행
수업 계획안 사용

11 차이화 수업을 위한 UDL 수업 계획 사이클: 중학교 수학
지도교사 소개
전문능력 개발 활동
학습자에 대한 정보 수집
대수학I에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결과 차이화
과정 차이화
UDL 계획 실행
UDL 수업 계획안 사용

12 차이화 수업을 위한 UDL 수업 계획 사이클: 중학교 과학
지도교사 소개
재조정 접근법에서 보편적 설계 접근법으로의 변경 계획
학습자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 수집
학습 전 계획
수업 계획 마무리
교실 활동에서의 차이화
되돌아보기

13 차이화 수업을 위한 UDL 수업 계획 사이클: 고등학교 언어학
지도교사 소개
협력교사 전문능력 개발 활동
학습자에 대한 정보 수집
내용 및 자료 차이화
결과 차이화
과정 차이화
수업 계획
멈추고 되돌아보기

14 차이화 수업을 위한 UDL 수업 계획 사이클: 고등학교 수학
지도교사 소개
협력교사 공동 계획 및 전문능력 개발 활동
전문성 개발에 대한 반성과 약속
학습자에 대한 정보 수집
대수학II의 내용에 접근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결과 차이화: 단원 목표를 설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과정 차이화
수업 계획안 사용
되돌아보기

15 맺음말: 멈추고 되돌아보기
학생에 대한 가치와 가정
성인에 대한 가치와 가정
왜 가치와 가정을 설명해야 하는가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