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특수교육학개론(통합교육)
다양한 학습자와 함께하는 통합교육
저자강영심, 김기흥, 김자경, 여승수, 최진혁, 황순영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20p
ISBN 978-89-997-1903-5 93370
발행일 2019-03-20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5,3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통합교육의 이해를 비롯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이해, 통합교육 실행(행정적 지원 및 교육적 지원), 통합교육의 전망 등 총 5부 13장으로 구성하여 예비 특수교사나 예비 일반교사가 특수교육, 장애학생 혹은 통합교육과 관련하여 습득해야 할 가장 기초적인 지식, 정보 및 기능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개론서인 관계로 각 장마다 주제에 따른 모든 내용을 심오하고 광범위하게 다루고 수록하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부족하였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하여 기본적으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장애인도 동일하게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존엄성을 가진 인간 존재임을 자각함과 더불어 장애인도 교육을 통하여 변화가 가능한 교육적 존재임을 깊이 깨닫는 자그마한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또한 예비교사들이 앞으로 교직을 수행하는 동안에 인간, 교육 그리고 교사에 대하여 끊임없이 고민함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학교와 교육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기를 기대해 본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머리말

제1부 통합교육의 이해

제1장 통합교육의 기본개념 및 현황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의 개관
4. 통합교육의 효과
5. 통합교육의 과제와 전망

제2장 통합교육의 역사적 개관
1. 서양의 장애인 교육사
2. 우리나라의 장애인 교육사

제2부 특수교육대상자의 이해

제3장 신체 및 건강장애를 가진 특수교육대상자의 이해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지체장애
4. 건강장애

제4장 인지 및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특수교육대상자의 이해
1. 지적장애
2. 학습장애
3. 의사소통장애

제5장 사회·정서장애 및 기타 특수교육대상자의 이해
1. 정서·행동장애
2. 자폐성장애
3. 발달지체
4. 영재

제3부 통합교육 실행Ⅰ: 행정적 지원

제6장 특수교육대상자의 선별, 진단 및 배치 과정
1. 특수교육대상자의 선별, 진단 및 배치의 개념
2. 특수교육대상자의 선별, 진단 및 배치와 관련된 주요 개념들3. 특수교육대상자의 선별, 진단 및 배치의 추진 과정

제7장 개별화교육계획의 이해
1.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 이해
2. 개별화교육계획의 목적과 역할
3.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근거
4.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제4부 통합교육 실행 II : 교육적 지원

제8장 통합학급에서의 학습 지원
1. 장애학생의 학습 특성과 실천적 교수 방안
2.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3.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적합화
4. 통합학급에서의 증거기반 교수-학습 전략
5. 통합학급에서의 장애학생 평가 지원

제9장 통합학급에서의 사회적 관계 지원
1. 사회적 관계 지원의 중요성
2. 장애이해교육을 통한 사회적 통합 지원
3. 장애학생과 일반 학생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교수-학습 방법

제10장 통합학급에서의 문제행동 지원
1. 문제행동 지원의 중요성
2.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3.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천

제5부 통합교육의 전망

제11장 학교전문가, 학부모, 보조인력 간 공동협력
1. 협력의 개념 및 필수요소
2.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관계
3. 결론

제12장 보조공학과 보편적 설계
1. 보조공학의 개념
2.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보조공학
3. 보편적 설계
4. 보편적 설계의 적용사례: 보편적 학습설계
5. 결론

제13장 진로·직업교육 현황 및 전환교육
1. 진로·직업교육의 의의 및 목적
2. 초·중등학교 진로교육의 목
3. 한국의 진로·직업교육 현황
4. 세계의 진로·직업교육 현황
5. 진로·직업교육의 정의 및 전환교육의 개념
6. 전환교육의 단계: 개별화전환계획 중심으로
7.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취업과정
8. 한국 진로·직업교육의 발전 방향
9. 결론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