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초등 음악교육(2판)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위한
저자승윤희,민경훈,양종모,정진원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92p
ISBN 978-89-997-1784-0 93370
발행일 2019-03-1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개정판을 준비하면서 저자들은 두 가지 원칙에 동의하였다. 첫째는 초등 음악교육을 위한 기본서로서 초판과 마찬가지로 음악교육의 전문적인 이론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되 초등수업의 눈높이에 맞춘 구체적인 실제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교육적 근간과 활용성을 확보하는 것이고, 둘째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화를 반영하여 내용 전달의 시의성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개정판에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있다. 전체적으로는 내용을 보다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와 표현들을 새롭게 검토하고 수정하였으며, 예시의 시의성 개선을 위하여 예시 악곡들은 가능한 한 새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자료들로 대체하였다. 또한 저자들이 5년간 이 책으로 가르치면서 발견한 크고 작은 문제점과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의 의견도 함께 반영하여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제1장, 제5장, 제10장을 대폭 수정하였으며 제7장은 새롭게 추가하였다. 제1장에서는 음악교육의 가치, 음악교육의 시대적 흐름, 음악교육의 당위성의 순서로 내용을 재정리하였다. 제5장에서는 새롭게 고시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변화를 이전 음악과 교육과정과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음악 만들기를 제시한 제10장에서는 개념을 설명하는 부분과 함께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실습할 수 있는 실습 활동을 보충하였다. 새로 추가한 제7장에서는 새로운 음악과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음악의 구성 요소와 개념을 다루었다. 다양한 교과서 악곡 속에서 음악의 구성 요소와 음악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이후에 교과서 분석과 재구성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2판 머리말
◆ 1판 머리말

제1부 음악교육 이론 알기

제1장 왜 가르치는가
1. 음악교육의 가치
2. 음악교육의 흐름
3. 학교 음악교육의 지향점

제2장 무엇을 가르치는가
1. 음악적 지식
2. 음악 활동
3. 음악에 대한 태도

제3장 어떻게 가르치는가 Ⅰ
1. 교육심리학과 음악 교수·학습 방법
2. 음악심리학 연구에 근거한 음악 교수·학습 방법

제4장 어떻게 가르치는가 Ⅱ
1. 자크-달크로즈 교수법
2. 코다이 교수법
3. 오르프 교수법

제5장 음악과 교육과정 이해하기
1. 음악과 교육과정의 의미
2. 음악과 교육과정의 구성
3.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천
4. 2011과 2015 음악과 교육과정 비교

제2부 음악교육 실천하기

제6장 음악 수업 설계하기
1. 음악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
2. 연간 지도 계획서 작성
3. 단원 지도 계획
4. 수업 모형

제7장 음악의 구성 요소와 주요 개념 이해하기
1. 리듬
2. 가락
3. 화음
4. 형식
5. 빠르기
6. 셈여림
7. 음색

제8장 노래 부르기
1. 노래 부르기의 이해
2. 노래 수업의 단계
3. 노래 부르기 수업의 기초
4. 노래 부르기 지도 방법
5. 노래 부르기 수업 지도안

제9장 악기 연주하기
1. 악기 연주하기의 이해
2. 악기 연주 지도의 기초
3. 연주 형태에 따른 악기 연주
4. 반주하기
5. 악기 연주하기 수업 지도안

제10장 음악 만들기
1. 음악 만들기의 이해
2. 음악 만들기의 실제
3. 음악 만들기 수업 지도안

제11장 음악 감상하기
1. 음악 감상의 이해
2. 감상 수업의 단계
3. 감상 수업의 전략
4. 감상하기 수업 지도안

제12장 음악과 평가하기
1. 음악과 평가의 이론
2. 음악과 평가의 실제

제3부 음악교육 확장하기

제13장 창의성 계발을 위한 음악교육
1. 창의성의 이해
2. 음악적 창의성의 이해
3. 음악 활동과 창의성

제14장 다문화 교육을 위한 음악교육
1. 다문화 교육의 이해
2. 다문화 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가치
3. 다문화 교육으로서 음악 지도의 방향
4. 다문화 교육으로서 음악 지도 방법

제15장 통합교육을 위한 음악교육
1. 통합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2. 통합교육의 실천을 위한 이론적 기반
3. 통합학급의 음악 수업 모형
4. 통합학급의 음악 학습 내용 및 활동 예시

◆ 부록: 2015 음악과 교육과정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