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심리학(2판)
저자조규판, 주희진, 양수민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336p
ISBN 978-89-997-1758-1 93370
발행일 2019-02-2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총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교육심리학의 기초’로 교육심리학의 개념 및 영역, 교육심리학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기초이론 그리고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서술하였다. 2장은 ‘인지발달’로 먼저 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교육심리학에서 인지발달의 두 개의 큰 축으로 보는 Piaget와 Vygotsky 인지발달이론을 다루었다. 3장 ‘성격발달’에서는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그리고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성격발달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4장 ‘도덕성 발달’에서는 도덕성의 의미와 발달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한 후,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5장 ‘지능’에서는 지능의 정의와 이론 그리고 지능의 측정 및 지능검사를 다루었다. 6장 ‘창의성과 인지양식’에서는 창의성의 개념, 측정, 훈련 기법과 인지양식의 유형 및 교육적 적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7장 ‘특수한 학습자’에서는 특수한 학습자의 개념, 영재아동, 학습장애, 정서 행동장애의 특성 및 판별, 교육에 대해 설명하였다. 8장에서 11장까지는 행동주의이론, 사회인지이론, 인지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이 각각 학습을 어떻게 해석하고 접근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였다. 8장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및 교육적 적용을, 9장 ‘학습에 대한 사회인지주의적 접근’에서는 학습에 대한 사회인지주의적 접근 및 교육적 적용을, 10장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에서는 Tolman의 잠재학습, 형태주의 심리학, 정보처리이론과 이들 이론의 교육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였다. 11장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에서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및 방법과 교육적 적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12장 ‘학습동기’에서는 동기의 개념, 종류, 이론을 설명한 후 학습동기의 유발전략에 대해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13장 ‘교육평가’에서는 교육평가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문항의 제작 및 문항분석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교육평가도구의 구비조건에 대해 서술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2판 머리말
■ 1판 머리말

제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2. 교육심리학의 영역
3. 교육심리학의 기초이론
4.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제2장 인지발달
1. 발달의 이해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제3장 성격발달
1.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3.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제4장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의미와 발달
2. 도덕성 발달이론
3.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5.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5장 지능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이론
3. 지능의 측정 및 지능검사

제6장 창의성과 인지양식
1. 창의성
2. 인지양식

제7장 특수한 학습자
1. 특수한 학습자
2. 영재아동
3. 학습장애
4. 정서행동장애

제8장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1. 학습에 대한 이해
2. 행동주의적 접근의 이해
3. 고전적 조건형성
4. 조작적 조건형성

제9장 학습에 대한 사회인지주의적 접근
1. 사회인지주의적 접근에 대한 이해
2. 사회인지주의적 접근의 주요 개념
3. 사회인지주의적 접근의 교육적 적용

제10장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1. 인지주의적 접근에 대한 이해
2. Tolman의 잠재학습
3. 형태주의 심리학
4. 정보처리이론
5. 인지주의적 접근의 교육적 적용

제11장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1. 구성주의적 접근에 대한 이해
2. 구성주의 유형
3.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 및 방법
4. 구성주의적 접근의 교육적 적용

제12장 학습동기
1. 동기의 이해
2. 학습동기이론
3. 학습동기 유발전략

제13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이해
2. 교육평가의 유형
3. 문항의 제작과 분석
4. 교육평가도구의 구비조건

■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