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개별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위한 개별 중재
저자Laura A. Riffel
역자 박지연, 김지수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12p
ISBN 978-89-997-1679-9 93370
발행일 2018-11-15
정가 17,000원 → 15,3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대부분의 학생은 하루 이틀 문제행동을 보이다 마는 것이 아니라 상당 기간에 걸쳐 문제행동을 보입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문제행동이 지속되었다는 것은 그동안 학생이 문제행동을 통해 원하는 바를 얻어 왔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그 문제행동은 학생이 세상과 소통하는 꽤 효과적인 수단이었던 셈입니다. 오랜 기간 원하는 바를 얻게 해 주었던 학생의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려면, 부모님과 선생님들 역시 그동안 지속되어 온 문제행동의 오랜 역사와 효과에 상응하는 대처기술을 집중적으로 배울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학생들이 문제행동을 하게 만드는 선행사건을 파악하여 이를 예방하고, 학생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평소에 가르쳐 두어 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문제행동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을 제거하며, 이미 발생한 문제행동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을 바꾸어 문제행동 재발 가능성을 낮추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책이 국내에 여러 권 번역되어 있기 때문에 긍정적 행동지원의 기본적인 원칙과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기는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이 기존의 책들과 구별되는 점은 풍부한 예시와 구체적인 팁을 제시한다는 점입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장 기능평가 개관
문제행동
바람직한 행동
교체행동
중재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2장 기능기반의 지원: 자료에서 금을 캐내는 방법
학생 선별하기
자료 수집하기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

3장 행동의 기능 파악을 위한 간접적 방법
일화 기록
면담
질문지와 공식적 평정 도구

4장 자료 수집을 위한 직접적 방법
직접 관찰을 위한 여러 방법과 각 방법이 유용하게 사용되는 경우의 예

5장 행동의 관찰과 기록
반응적 직접 관찰
드러나지 않는 직접 관찰

6장 위기계획
인지행동치료
요가 호흡

7장 자료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현장에서 수집하는 실제 자료
테일러 손턴(Taylor Thornton)
자료 분석
행동 발생 시간
행동 발생 요일
상황
문제행동
선행사건
행동과 선행사건 간 연관성
행동과 후속결과 간 연관성
후속결과의 효과

8장 자료 분석
가설검증
요일
배경사건
후속결과에 대한 반응

9장 문제해결 모델을 활용하여 행동중재 계획하기
경쟁행동 경로 도표

10장 선행사건의 조정과 수정
빌리
환경의 수정
래리

11장 행동 교수
교체행동 교수의 예
적절한 행동 칭찬하기의 예
적절한 행동을 학습한 것에 대한 보상

12장 후속결과 수정
우리는 고통을 자초한다
성인의 관심
과제 회피
또래의 관심
선호하는 물건이나 활동에의 접근
감각 자극
사람들 회피
과다 자극 회피
고통 회피

13장 기능에 기반을 둔 중재의 예시
갑자기 위아래로 뛰는 조시
텐트럼을 보이는 타티아나
마구 돌아다니는 레지널드
꾸물거리는 폴리
괴음을 내는 롤리
독불장군 레아
남을 때리는 헨리
수업시간에 엉뚱한 말을 하는 바비
투정 부리는 그레이스
욕하는 클레어
잠자는 샐리
사람을 무는 빌리
또래의 관심을 원하는 학생을 위한 다양한 중재
특정 장애와 관련된 개별 중재

14장 중재계획 실행과 성과의 유지
중재 단계
유지 단계
성공을 축하하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