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평가(2판)
저자김성훈, 김신영, 김재철, 반재천, 백순근, 서민원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448p
ISBN 978-89-997-1654-6 93370
발행일 2018-09-20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판은 총 6부로 구성되었고 각 부의 제목은 ‘교육평가의 이해’ ‘학생평가의 이해’ ‘교육평가 도구의 제작 및 문항분석’ ‘교육평가의 측정학적 기초’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교육평가의 미래’였다. 2판은 1판과 같이 총 6부로 구성하되 ‘교육평가의 이해’ ‘학생평가의 이해’ ‘교육평가 도구의 제작 및 양호도 분석’ ‘교육평가의 방법론적 기초’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교육평가의 미래’로 체제를 조정하여, 학교교육 현장이 변화하고 혁신됨에 따라 강조되고 있는 학생평가에 적용되는 가치기준과 결과 못지않게 과정 또한 중시하게 됨에 따라 변화된 평가방법 그리고 교사가 학생의 교육적 성취를 평가하는 데 필요한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노하우를 최대한 많이 담고자 하였다. 다루는 내용에 따라 각 장의 개정 정도가 다소 다를 수 있다. 내용이 많이 수정된 장도 있는 반면, 교육평가의 본질을 다루는 장은 그 내용이 별로 변하지 않아 수정이 많지 않다.
  이번 2판의 가장 큰 변화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학교교육의 변화와 혁신에 따라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개별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평가방법과 그 활용 및 체제적 접근, 평가결과의 활용 등을 각 장마다 보완하였다는 점이다. 이 과정에서 독자들의 이해를 최대한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충실하게 서술하고자 노력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2판 머리말
✜ 1판 머리말


제1부 교육평가의 이해

제1장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1. 서론: 지구촌 사회에서의 교육과 교육평가
2. 교육평가의 개념 정의
3. 교육평가와 관련된 개념
4. 교육평가의 유형
5. 교육평가의 교육조형 기능
6. 교육평가에 대한 일상적 관념


제2부 학생평가의 이해

제2장 학생평가
1. 전통적 학습 상황에서의 학생평가
2. 학생평가에 적용되는 가치 기준
3. 학생평가의 목적과 기능
4. 학생평가 결과의 해석
5. 학생평가의 운영과 질 관리
6.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제3장 진단평가
1. 진단평가의 개념과 기능
2. 진단평가의 실천 전략
3. 진단평가의 활용

제4장 형성평가
1. 형성평가의 개념과 기능
2. 형성평가의 실천 전략
3. 형성평가의 활용

제5장 총괄평가
1. 총괄평가의 특징
2. 총괄평가의 문항개발
3. 총괄평가의 활용
4. 총괄평가와 진단평가, 형성평가의 특징 비교

제6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교수목표
2. 정의적 특성 검사도구


제3부 교육평가 도구의 제작 및 양호도 분석

제7장 검사이론
1. 고전검사이론
2. 문항반응이론

제8장 평가 문항의 제작
1. 검사도구의 개발 절차
2. 문항의 형식
3. 문항 제작 시 유의사항
4. 문항 편집 지침
5. 문항 검토의 실례

제9장 수행평가
1. 수행평가 정책의 변화와 학교교육의 현실
2.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저
3. 수행평가 정책의 도입 배경과 경과
4. 수행평가 방법
5.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수행평가 적용상의 실제
6. 외국의 수행평가 학교현장 적용 사례: 채점기준표의 상세화 사례

제10장 문항의 양호도 분석
1. 문항분석의 개념
2. 문항난이도
3. 문항변별도
4. 문항추측도
5. 문항반응분포
6. 교수민감도

제11장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
2. 객관도
3. 타당도


제4부 교육평가의 방법론적 기초

제12장 교육통계의 기초
1. 빈도분포와 백분위
2. 점수분포
3. 정규분포와 표준점수
4. 상관
5. t-검증, F-검증, x²-검증

제13장 교육연구 방법
1. 교육연구의 개념과 목적
2. 교육연구 보고서의 구성
3.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4. 조사연구와 실험연구
5. 종단연구와 횡단연구


제5부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제14장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론적 기초
1.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의미
2.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3.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관점

제15장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실제
1. 교사평가
2. 학교평가
3. 시·도교육청평가


제6부 교육평가의 미래

제16장 교육평가의 전망과 과제
1. 교육평가를 둘러싼 환경
2. 교육평가에 대한 반성
3. 과제
4. 교육평가 연구의 과제

✜ 부록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