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포커스 그룹 연구 방법론
이론과 실제
저자David W. Stewart, Prem N. Shamdasani
역자 강종구, 김영표, 정광조, 최종근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8p
ISBN 978-89-997-1383-5 93370
발행일 2018-07-30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최근 포커스 그룹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담고 있고 구체적인 연구 실행과 관련된 내용들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포커스 그룹 연구의 방향과 기준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제1장은 포커스 그룹의 역사, 이론, 실제에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제2장은 포커스 그룹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집단 심층 면접에서의 집단 역동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3장은 포커스 그룹의 기초에 대한 내용으로 포커스 그룹이 실시되는 장소, 조정자, 주제 그리고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포커스 그룹의 적용상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어떻게 포커스 그룹 참여자를 구성하고 모집할 것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집단 심층 면접에서 어떻게 질문을 할 것인지에 대한 안내서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제5장은 포커스 그룹의 핵심적 역할을 맡고 있는 조정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조정자의 선정 준비에 대한 내용과 집단 역동성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제6장은 포커스 그룹의 실행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포커스 그룹 집단 위치, 면접 유형, 토론 보조도구, 친밀감 형성 방법, 관찰자와 기록 방법, 면접 개시, 참여자의 참여 촉진 방법, 시간 관리, 탐색 방법 그리고 문제 상황을 다루는 방법 등과 같은 포커스 그룹 실행에서 실제로 적용해야 하는 구체적인 내용들을 설명하고 있다.
   제7장은 포커스 그룹 자료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질적 분석 방법으로 내용 분석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양적 분석과 컴퓨터를 활용한 내용 분석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제8장은 포커스 그룹이 실제 연구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 사례를 보여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정치 선거 운동 영역과 새 차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관련된 연구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제9장은 최근에 포커스 그룹에서 새롭게 적용되고 있는 가상 포커스 그룹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SNS나 인터넷 등을 활용한 가상 포커스 그룹 연구 방법을 구체적이면서도 실제 적용되고 있는 플랫폼들을 제시한다. 이 외에도 포커스 그룹과는 조금 다르지만 집단 심층 면접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는 명목집단 기법, 델파이 기법, 브레인스토밍과 창조적 문제 해법 그리고 지도자 없는 토론 집단에 대한 내용도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10장은 결론에 대한 내용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3판 저자 서문
2판 저자 서문
1판 저자 서문

제1장 도입: 포커스 그룹의 역사, 이론, 실제
경계선 교차: 포커스 그룹의 행동과학 기원
사회학 및 사회심리학의 기여
임상심리학으로부터의 기여
마케팅 연구로부터의 기여
   이론으로부터 실천의 분리
포커스 그룹 이론
   포커스화된 연구
   그룹 상호작용
   심층 자료
   인본주의적 면담
책의 목적
책의 계획
결론
복습 질문

제2장 집단 역동성과 포커스 그룹 연구
개인 내 요소와 개인적 차이의 영향
   인구 통계적 요인
   물리적 특성
   성격
개인 간 영향
   그룹 응집력
   그룹 호환성, 동질성/이질성
   사회적 권력
   그룹 참여와 비언어적 의사소통
환경적 영향
   물리적 환경
   영역성
   공간적 배치
   개인 간 거리
   낯선 이들의 조화된 그룹화
문화 간 포커스 그룹에서의 집단 역동성
   개인 간 스타일과 의사소통 패턴
   비언어적 의사소통
   사회적 권력
   그룹 호환성, 동질성, 이질성
   환경적 영향
결론
복습 질문

제3장 포커스 그룹과 연구의 도구상자
포커스 그룹의 기초: 구조, 절차 그리고 자료
   장소
   조정자
   주제
   분석
   연구도구들 중 포커스 그룹의 역할
적용, 장점 그리고 한계점
   포커스 그룹의 적용
   포커스 그룹의 장점
   포커스 그룹의 단점
포커스 그룹의 설계 및 사용 단계
   문제 정의
   참여자의 확인
   조정자와 면담 안내서
   면담
   분석과 해석
   실제적인 고려사항
포커스 그룹의 실천계획
   기관생명윤리위원회
결론
복습 질문

제4장 포커스 그룹 참여자의 구성과 면담 안내서의 설계
연구 어젠다의 설정
참여자의 모집
   접촉하기
   인센티브
   장소
   참여자의 수
접근이 어려운 사람들을 모집하기 / 집단의 언어
서로 문화가 다른 참여자들을 모집하기 155
면담 안내서의 개발 158
   질문의 형성 / 질문의 수? / 구조의 수? / 질문의 단어 선택 / 사전검사
미래를 위한 이슈와 경향
결론
복습 질문

제5장 포커스 그룹 조정자
리더십과 집단 역동성
면접의 유형과 전략 186
조정자의 선정 195
조정자의 준비 200
포커스 그룹 조정의 문화적 차원
   다문화적 연구에서 조정자의 선정
   다문화적 연구에서 조정자의 준비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 조정자 편견
결론
복습 질문

제6장 포커스 그룹의 실행
집단의 물리적 배치
면접 유형
토론 보조도구
친밀감
관찰자와 기록
면접의 개시
참여 촉진
시간 관리
탐색
문제 상황 다루기
   전문가
   친구
   적대적인 집단 구성원
특별한 이슈
   포커스 그룹 참여자로서 아동
   특별한 요구가 있는 참여자와의 포커스 그룹
   관찰 기법
   민감하고 난처한 주제를 다루는 법
   다국적 상황에서의 포커스 그룹
결론
복습 질문

제7장 포커스 그룹 자료 분석하기
어느 정도 분석을 해야 하는가
포커스 그룹 면접 내용 전사하기
질적 분석 접근
   인식론적 성향
   학문적 초점
   작업대 이슈
   포커스 그룹 토론에서의 주제 순서
   무엇을 토론하고, 무엇을 토론하지 않아야 하나
   사안에 대한 토론 소요 시간
   포커스 그룹 토론에서의 표현의 강도 및 감정적 내용
   이유 대 반응
   무엇을 믿을 것인가
   개인 대 집단
분석 방법
   자르고 정렬하기 기법
   내용 분석
양적 분석
컴퓨터 지원 내용 분석
결론
복습 질문

제8장 포커스 그룹 실제
정치 선거운동과 포커스 그룹
대중들이 절대 보지 않을 TV 광고들
충동 구매자, 상점 내 절도 그리고 포커스 그룹
대표적 포커스 그룹 보고서: 새 차 구매
새 차를 구매한 경험: 견본 보고
   목적
   포커스 그룹 구성
   차를 구매할 때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
   요약
결론
복습 질문

제9장 가상 포커스 그룹과 타 그룹 연구 방법
가상 포커스 그룹
   가상 포커스 그룹의 유형들
   가상 포커스 그룹을 운영하기 위한 플랫폼
   가상 포커스 그룹 모집
   가상 포커스 그룹 연구 참가자 모집에서 생기는 이익
   가상 포커스 그룹 연구 참가자 모집에서 생기는 문제점들
   가상 포커스 그룹 중재하기
   가상 포커스 그룹의 다음 단계
   다른 집단 기법
명목 집단 기법
델파이 기법
브레인스토밍과 창조적 문제 해법
지도자 없는 토론 집단
결론
복습 질문

제10장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