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유아발달
저자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김정민, 노원경, 서은희, 송수지, 원영실, 임호용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544p
ISBN 978-89-997-1489-4 93370
발행일 2018-02-20
정가 27,000원
E-BOOK 정가 24,3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영유아기는 삶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그들을 양육하고 교육하는 부모나 교사는 아이의 발달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저자들은 부모나 교사가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보다 현명한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영유아발달을 학습하는 학부생 및 대학원생, 나아가 어린 자녀를 둔 부모와 그들을 보육하는 교사 등 영유아발달 특성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총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서론, 2장 연구 방법, 3장 신체 및 운동 발달, 4장 인지발달: Piaget, Vygotsky 이론 중심, 5장 인지발달: 정보처리접근 중심, 6장 언어발달, 7장 성격 및 정서 발달, 8장 자아, 사회성 및 성역할 발달, 9장 도덕성 발달, 10장 지능, 11장 창의성과 영재성, 12장 동기, 13장 발달장애, 14장 가족, 또래, 교사, 미디어의 내용으로 전개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머리말

CHAPTER 01 서론

1. 발달의 성격
   1) 발달의 정의와 개념
   2) 발달의 영역과 단계
   3) 발달과 관련된 문제들
   4) 영유아발달연구의 역사적 배경
2. 발달의 이론
   1) 정신분석적 관점
   2) 행동주의적 관점
   3) 인지주의적 관점
   4) 생물학적 관점
   5) 생태학적 관점


CHAPTER 02 연구 방법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1) 일반 연구 설계
   2) 발달 연구 설계
3. 연구 윤리


CHAPTER 03 신체 및 운동 발달

1. 신체발달
   1) 신체 발육
   2) 외형과 신체 비율의 변화
   3) 골격의 발달
2. 신경계와 뇌의 발달
   1) 신경계의 발달
   2) 뇌의 발달
3. 운동발달
   1) 신생아의 반사행동
   2) 대근육 운동
   3) 소근육 운동
   4) 안전문제
4. 지각발달
   1) 시각
   2) 촉감
   3) 후각
   4) 미각
   5) 청각
5. 생리발달
   1) 영양
   2) 배변
   3) 질병


CHAPTER 04 인지발달: Piaget, Vygotsky 이론 중심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비판점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2) 사적 언어
   3) Vygotsky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Vygotsky 인지발달이론의 비판점
3.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1) 영유아와 발달에 대한 이해
   2) 인지발달과 학습
   3) 인지발달과 언어
   4) 유아교육에 대한 견해 및 시사점


CHAPTER 05 인지발달: 정보처리접근 중심

1. 정보처리이론
2. 주의집중의 발달
3. 기억의 발달
   1) 영아기 기억
   2) 기억의 기초능력 발달
   3) 기억 전략의 발달
   4) 지식 기반의 증가
   5) 상위기억의 발달


CHAPTER 06 언어발달

1. 언어의 본질
   1) 언어의 기능
   2) 언어의 구성 체계
2. 언어발달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생득이론
   3) 상호작용이론
3. 언어발달과정
   1) 수용언어
   2) 표현언어
   3) 문법의 발달
   4) 문해의 발달
   5)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6) 언어발달 지연
   7) 외국어 교육


CHAPTER 07 성격 및 정서 발달

1. 성격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2. 기질
   1) 기질의 유형
   2) 기질과 부모의 양육행동
   3) 기질과 영유아 교육기관 적응
3. 애착
   1) 애착형성의 단계
   2) 애착 유형
   3) 애착형성 관련 요인
4. 정서
   1) 정서 표현
   2) 정서 이해
   3) 정서 조절


CHAPTER 08 자아, 사회성 및 성역할 발달

1. 자아발달
   1) 자아의 출현
   2) 자아개념
   3) 자아존중감
2. 사회성발달
   1)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사회성발달의 특징
   3) 타인의 관점에 대한 이해
   4) 놀이와 우정
3. 성역할발달
   1) 성차의 이해
   2) 성역할발달이론
   3) 성역할 고정관념


CHAPTER 09 도덕성발달

1. 도덕적 추론
   1) Piaget의 도덕성발달
   2) Kohlberg의 도덕성발달
2. 자아통제
3.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
   1) 친사회적 행동
   2) 공격성
   3) 친사회적 행동 및 공격성과 환경
4. 도덕성발달을 위한 시사점


CHAPTER 10 지능

1. 지능의 의미와 지능이론

2. 지능의 측정
3. 지능 관련 쟁점
   1) 유전 대 환경
   2) 플린 효과
   3) 지능지수에 대한 해석
   4) 지능검사의 문화적 편향


CHAPTER 11 창의성과 영재성

1. 창의성
   1) 창의성의 의미
   2) 창의성 연구에 대한 다면적 접근
   3) 창의성 검사도구
   4)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
2. 영재성
   1) 영재와 영재성의 의미
   2) 영유아의 영재성 발달


CHAPTER 12 동기

1. 동기의 의미와 유형
2. 동기이론
   1) 강화이론
   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3) 자기결정성이론
   4) 목표지향성이론
   5) 귀인이론
3. 동기의 발달과 특징
   1) 동기의 발달
   2) 동기와 관련된 뇌 영역
   3) 동기의 특징
4. 동기화 전략


CHAPTER 13 발달장애

1. 자폐 범주성 장애
   1)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과 치료
2.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특성
   2) 지적장애의 원인과 치료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성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과 치료
4.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과 치료
5. 정서·행동장애
   1)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2)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3) 정서·행동장애의 유형 및 치료
6. 기초 신체 기능 장애
   1) 배설장애
   2) 수면장애
   3) 섭식장애


CHAPTER 14 가족, 또래, 교사, 미디어

1. 가족
   1) 사회체계로서 가족
   2) 변화하는 가족
   3)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4) 형제자매 관계
   5) 가족의 다양성
2. 또래
   1) 또래의 중요성 및 또래 사회성발달
   2) 또래의 역할
   3) 또래 수용
   4) 우정
3. 유아교육기관과 교사
   1) 좋은 유아교육기관
   2) 교사의 유아에 대한 영향
   3) 교사의 직무 만족
4. 미디어
   1) TV 시청과 영향
   2) 모바일 디바이스 및 인터넷 사용
   3)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