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상담행정과 사례관리
저자김정남, 남정현, 유지원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0939-5 93180
발행일 2018-01-25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급속한 사회발달로 인해 불안, 우울 등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신과보다는 심리적 부담이 덜한 심리상담센터를 찾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다. 그런데 심리상담센터라고 해서 심리상담을 잘하는 것만 가지고 운영될 수는 없다.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상담의 효과적인 개입과 관리를 위해 상담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 상담에서 지켜야 할 윤리, 사례관리 그리고 그 밖의 상담근무와 관련되는 사항들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을 알고 이에 따라 상담센터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심리상담센터의 운영과 행정에 필요한 안내서가 필요하다. 또한 대학에서도 좋은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해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상담행정에 대해서도 가르쳐야 한다.
   이에 센터 운영상의 어려움을 직접 경험한 저자들이 그간 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만들거나 수집한 자료들을 모아 이 책을 출판하였다. 이 책에서는 상담행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효과적인 상담센터 운영 및 관리, 상담진행의 실제와 상담윤리 및 법률에 관한 내용을 실제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이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과 상담센터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 그리고 상담자로서 상담행정에 대한 실무 능력을 갖추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머리말


제1부 상담행정의 이해

제1장 상담행정의 기초
1. 상담행정의 개념과 필요성
2. 상담행정의 원리
3. 상담행정의 기능

제2장 상담정책과 의사결정
1. 상담정책 수립 및 결정 과정


제2부 상담센터 운영과 관리

제3장 상담센터 운영과 관리
1. 상담센터의 조직 및 환경
2. 업무 내용에 따른 상담센터 운영

제4장 상담바우처 제도 및 기관 운영·관리 지침
1. 바우처의 개념
2. 사회서비스 개념
3.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도
4.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도 지침

제5장 문서 관리
1. 문서의 개념 및 필요성
2. 문서의 종류와 문서 관리 원칙
3. 문서 작성
4. 문서의 보존

제6장 서비스 질 관리
1. 상담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2. 서비스 질과 측정
3. 서비스 질 관리 기법

제7장 홍보와 마케팅
1. 홍보
2. 마케팅


제3부 상담진행의 실제

제8장 접수면접과 초기 상담
1. 상담 준비
2. 접수면접
3. 첫 회 상담
4. 상담계약
5.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는 기법

제9장 상담 중기와 종결
1. 중기 단계
2. 종결 단계


제4부 상담윤리 및 법률

제10장 상담윤리의 이해와 실제
1. 상담윤리의 이해
2. 윤리규정의 한계
3. 상담윤리의 실제

제11장 상담관련 법률의 이해
1. 상담바우처와 관련한 점검규정
2. 행정처분(현장점검에 따른 조치)
3. 상담기관 현장점검 절차 및 주요 내용


■ 부록

1. 상담서식 및 서류 관리
2. 한국상담학회 윤리강령
3. 한국상담심리학회 윤리강령
4.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