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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3 홑받침 단어
학령기 아동을 위한
저자김애화, 김의정
판형 국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32p
ISBN 978-89-997-1463-4 94370
발행일 2018-01-30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최근 교육 현장에는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학습자가 존재하고 있다. 학업 성취에 큰 어려움이 없는 일반 학생을 비롯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습부진 학생, 학습 속도가 다른 또래 학생들에 비해 느린 현상을 보이는 느린 학습자,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니거나 모국어로 습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는 다문화 가정 학생,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습에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는 학습장애 학생 등 다양한 학습적 요구를 보이는 학생들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학습자의 학습적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교육적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한 실정이다.
    여러 학습 능력 중에서도 읽기 및 쓰기 능력은 모든 교과 학습에 필수적이고 나아가 성공적인 학업 성취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앞서 언급한 다양한 학습자가 읽기 및 쓰기 능력을 갖추는 데 있어 기초가 되는 단어인지 및 철자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받침이 없는 단어를 읽고 철자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겹받침이 있는 단어를 읽고 철자하는 것까지 점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개발되었다. 둘째, 한 번 학습한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한 내용을 누적 연습할 수 있도록 연습 워크북(5권)을 추가로 제공하였다. 셋째,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단어인지 및 철자 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이 검증된 증거기반 교수법을 적용하여 개발되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을 방과 후 등 학교 내에서와,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개별 인지학습치료센터 등 학교 밖에서 단어인지 및 철자 능력 향상이 요구되는 초등학생을 포함한 학령기 학생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 가정에서 자녀의 단어인지 및 철자 능력을 지도하기 위해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본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이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이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에 적합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단어인지 및 쓰기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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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프로그램의 구성 및 활용 방법

1. 대표음으로 발음되는 홑받침 단어
1차시◆ 홑받침 ㄶ
1차시◆ 홑받침 ㄴ ㄹ : 산, 물
2차시◆ 홑받침 ㅁ ㅇ : 뱀, 콩
3차시◆ 홑받침 ㅅ ㄷ : 웃다, 걷다
4차시◆ 홑받침 ㅂ ㅍ : 좁다, 깊다
5차시◆ 홑받침 ㄱ ㄲ : 먹다, 묶다
6차시◆ 홑받침 ㅈ ㅌ ㅊ : 젖다, 같다, 쫓다

2. 음운 변동이 적용되는 홑받침 단어
1차시◆ 홑받침 연음 - 홑받침 + ‘ㅇ’ 시작 단어: 웃음
2차시◆ 홑받침 ㅎ 탈락 – 홑받침 ㅎ + ‘ㅇ’ 시작 단어: 좋아
3차시◆ 홑받침 축약 – 홑받침 ㅎ + ‘ㄱ, ㄷ, ㅈ’ 시작 단어: 좋고
4차시◆ 홑받침 비음화 - 홑받침 + ‘ㄴ’ 시작 단어: 웃는다

◆ 정답지
◆ 낱자 카드, 단어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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