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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재난방지 안전 안심 교육
저자한용진, 공병호, 김영근, 남경희, 미즈노 지즈루, 송민영, 신현정, 오민석, 이정희, 이지혜, 윤종혁,최순자, 한현정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84p
ISBN 978-89-997-1354-5 93370
발행일 2017-08-30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2011년 3월 11일 일본 동북지방의 대지진과 그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더욱 강화된 일본의 재난방지 안전 안심 교육을 조명해 보기 위하여 준비하였다. 한국일본교육학회는 작년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공동으로 “일본의 안전 안심 교육-학교·가정·지역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 논의된 다양한 발표내용을 선별·보완하고 필요한 분야에는 새로운 필자를 추가하여 약 9개월여의 숙고 기간을 거쳐 이 책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제 21세기 제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더 이상 순종하며 말 잘 듣는 국민양성보다는 스스로 생각하고 창의적인 시민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국가는 자라나는 젊은 세대가 안전하고 안심하며 살아갈 수 있는 열린 사회를 제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들이 살아가면서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방재 능력도 갖출 수 있도록 학교에서 잘 교육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
    이 책이 우리나라 학교에서의 안전 안심 교육에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 문


서장. ‘살아가는 힘’과 ‘살아남기’
1. 재난과 국가 역할
2. ‘살아가는 힘’과 ‘살아남기’
3. 학교 안전교육에 관하여
4.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
5. 맺음말

제1장 안전·안심 교육과 법규범 체제
-아동의 안전·안심 보장을 위한 법적 보완-
1. 안전·안심과 법규범
2. 일본 학교에서의 학생 안전 대응 노력
3. 학교안전의 대상 영역
4. 학교에서 안전관리의 목적과 방법
5. 학교보건안전법이 요구하는 내용
6. 학교보건안전법 발효 이후의 후속 조치
7. 최근의 법적 체제 정비
8. 시사점

제2장 이지메와 학교 안전·안심 교육
1. 이지메의 사회문제화
2. 이지메의 발생 실태와 양태
3. 이지메의 정의 및 시기별 인식
4. 이지메와 학교 안전·안심 방안
5. 이지메와 학교 안전·안심 교육 방향

제3장 방재지도를 활용한 방재교육
1. 방재지도의 기능 및 교육적 활용
2. 방재지도를 활용한 방재교육 사례
3. 지역의 방재지도를 활용한 방재교육의 특징과 한계

제4장 지역 연계를 통한 체험형 안전교육
1. 지역사회 내 안전교육의 필요성
2. 지역공동체 해체 속의 안전교육
3. 오마치초등학교의 안전교육 활동
4. 아동안전교육에 대한 시사점

제5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히마와리유치원 위기관리 매뉴얼을 중심으로-
1. 일본 유치원에서의 안전관리 근거와 지휘권
2. 위기상황 예방과 대응
3. 결론 및 시사점

제6장 초등 교과서에 나타난 지진재해 관련 서술의 변천
1. 일본의 방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 왔나
2. 재해교육의 이론적 배경
3. 관동대지진의 서술
4. 지진재해의 전달형식
5. 교과서로 본 방재교육의 변화와 예방가능성

제7장 방과 후 어린이 교실과 안전·안심 교육
1. 방과 후 어린이 교실
2. 방과 후 어린이 종합 계획
3. 방과 후 어린이 교실과 어린이의 안전(방범) 대책
4. 시사점

제8장 학교체육활동 중 안전교육
1. 들어가면서
2. 학교체육활동 중 사고현상
3. 체육활동의 안전한 실시
4. 안전을 고려한 체육활동 사례
5. 향후의 과제

제9장 학교안전과 ESD 시점에서의 방재학습
1. 학교 안전교육의 중요성 인식
2. 지속가능발전교육과 방재교육의 진전
3. 학교안전 및 방재교육 추진
4. ESD 시점과 학습지도
5. 안전의식 제고와 안전문화 구축 방향

제10장 진로 및 교양 교육 관점에서 본 대학방재교육
1. 대학방재교육 연구의 필요성
2. 방재 및 방재교육의 전개
3. 방재를 위한 대학의 노력
4. 결론 및 시사점

제11장 재해문화와 안전교육: 한국에 주는 교훈과 대학의 역할
1. 서론: 재난사를 통해 얻은 교훈을 누구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 일본 3·11 후쿠시마의 교훈
3. 한국의 재해문화와 안전교육에 관한 대학의 역할
4. 결론: 글로벌 시대의 재난과 안전 거버넌스 구축을 위하여

제12장 ‘1억인 총활약’ 대책과 학교 안전교육망의 현황 및 과제
1. ‘1억인 총활약’과 학교 안전교육망
2. 일본의 학교 안전교육 변화 실태와 현황
3. 1억인 총활약 대책을 위한 학교 안전교육의 성과
4. 1억인 총활약 대책을 통한 ‘지역 부흥교육’ 사례
5. 학교 안전교육망 구축의 향후 과제와 전망

별장. 한국의 학교 안전교육 현황과 과제
1. 안전에 관한 권리와 안전교육
2. 한국의 학교 안전교육 현황
3. 학교 안전교육의 방향
한국의 학교 안전교육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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