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인성교육의 실제
아동과 청소년
저자김광수, 정종진, 공윤정, 송재홍, 하요상, 조붕환, 홍종관, 안태용, 오익수, 김혜숙, 허승희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64면p
ISBN 978-89-997-1266-1 93370
발행일 2017-08-30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학교상담적 접근을 통한 인성교육 실행을 제시하고 있다.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신체적·심리적·지적·정서·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학교생활에서 실제 인성교육은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보다 생활지도 및 상담과 더 밀접한 관련을 갖고 이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학급을 중심으로 집단생활과 다양한 교육이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학교에서 인성교육은 학생의 개인적·사회적 발달과 학업 및 진로발달을 체계적으로 조력할 수 있는 생활지도와 상담을 통해서 이루어질 때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상담은 ‘학교에서 교사를 매개로 한 인격적인 만남을 통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변화 과정을 돕는 과정’으로 개인적·정서·사회적 발달, 학업 및 진로 발달을 조력함으로써 학생 개인이 건강한 자아를 갖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자신의 강점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계발, 발휘해 나가도록 돕는 것을 그 주요 기능이자 목적으로 한다. 이에 우리의 학교교육 현장에서 상담을 제대로 수행하는 것은 내용이나 방법 면에서 보다 현실적이고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중요한 접근이 되고 있다.
    이 책은 개인적 차원(자존감, 적응유연성, 정서유능성, 긍정심리와 성격강점, 진로적응성과 진로개발 등), 대인관계적 차원(공감적 이해, 의사소통능력, 용서능력 등), 공동체 차원(공동체 의식, 가족관계 관련 인성, 학교차원의 인성)의 인성계발을 그 주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대인관계) 차원의 인성계발 내용은 그동안 여러 형태로 많이 다루어진 특성이 있으나 공동체 차원에서의 인성 계발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면이 많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개인적 특성과 인간관계적 특성의 인성계발이 효과를 가져오려면 공동체적 특성에서의 인성계발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좋은 공동체 형성과 그 안에서의 인성계발을 염두에 두고 개인적·관계적 차원의 인성계발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문

제1부 서론

제1장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상담적 접근
1. 인성교육 강조의 배경
2. 우리 학교교육의 실상과 성찰
3. 인성교육의 개념 및 방향
4.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상담의 역할과 과제
5. 경험과학적·체계적 인성교육 연구와 실천의 지향

제2부 개인내적 차원 인성계발

제2장 인성계발을 위한 자존감 증진
1. 자존감의 의미
2. 자존감의 중요성
3. 자존감의 형성과 발달
4. 자존감을 증진하기 위한 지도 방안
5.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

제3장 인성계발을 위한 적응유연성 증진
1. 적응유연성의 의미
2. 적응유연성과 보호요인 _
3. 적응유연성 모델: 적응유연성의 발달
4. 적응유연성 증진 프로그램
5. 인지행동적 접근 기반의 적응유연성 증진 프로그램의 실제
6. 아동·청소년의 적응유연성 발달을 위한 과제

제4장 인성계발을 위한 정서유능성 증진
1. 정서유능성의 의미
2. 정서유능성의 발달과 심리적 적응
3. 정서유능성 증진을 위한 접근
4. 정서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과 전개

제5장 긍정심리학과 인성교육
1. 긍정심리학과 인성교육
2. 성격강점을 활용한 인성교육 방안
3.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

제6장 진로개발과 인성교육
1. 인성실현 과정으로서의 진로개발
2. 진로교육의 목표와 과정
3. 인성실현을 위한 진로개발의 방향 _

제3부 대인관계 차원 인성계발

제7장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위한 공감적 이해 능력 신장
1.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의 필요성
2.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의 의미
3.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의 세 가지 측면
4.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와 전달의 효과
5.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 능력 신장을 위한 제언
6. 공감적 이해 능력 신장 훈련 프로그램

제8장 대인관계 능력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 교육
1.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2. 의사소통 수준, 유형 및 대화의 형식과 대인관계 발달
3. 의사소통 능력 증진 방법
4. 의사소통 교육의 현황
5. 맺음말

제9장 학생의 대인관계 문제 개선을 위한 용서상담교육
1. 또래 대인관계 문제와 분노 대처
2. 기존 개입의 특성과 한계
3. 용서상담교육
4. 용서상담교육의 실제
5. 효과적 인성교육 방안으로 실천되기 위한 과제

제4부 공동체 관계 차원 인성계발

제10장 공동체 의식 함양을 통한 인성교육
1. 인성교육과 공동체 의식
2. 건강한 삶의 지표로서의 공동체 의식
3. 두 가지 삶의 방식: 자기 관심과 사회적 관심
4. 공동체 의식의 함양 요소와 방안
5. 공동체 의식 함양 프로그램의 실제
6. 맺음말

제11장 가족관계 영역 인성계발
1. 가족의 상호작용적 특성과 사회문화적 맥락의 이해
2. 가족과 가족관계에 대한 이해

제12장 학교 차원의 인성교육
1. 학교 차원의 인성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2. 학생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3.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공동체의 역할
4. 학교 인성교육의 성공적인 실천 요건
5. 학교 인성교육의 방안 및 실천 사례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