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개별화교육계획 개발 지침서 COACH
개인중심접근을 활용한
저자Michael F. Giangreco, Chigee J. Cloninger, Virginia S. Iverson
역자 김유리, 김수현, 김예리, 김지수, 서민경, 이현주, 홍주희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96p
ISBN 978-89-997-1350-7 93370
발행일 2017-08-30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개별화교육계획은 장애학생의 현재 학교생활과 삶에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교수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개인중심접근이 강조되는 가운데 특수교사는 장애학생과 그 가족이 바라는 미래의 삶을 그들과 함께 고민하는 과정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역자들은 장애학생과 그 가족의 꿈 · 바람을 개별화교육계획에 어떻게 담아내야 장애학생의 삶에 더 유익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이 책을 번역하게 되었다. 이 책은 특수교육 전문가들이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에 공감하며, 이를 돕기 위해 ‘COACH’라는 체계적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계획 수립의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Section I에서는 COACH가 지향하는 장애학생 교육 및 교육 계획의 기본 원칙을 소개하고, COACH의 6단계를 상세하게 기술하여 COACH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을 제공한다. Section II에서는 COACH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물음에 대한 답을 제시하여 독자가 COACH를 실제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Section III에서는 COACH를 실제로 실행하는 데 유용한 팁과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여 누구나 쉽게 COACH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Section IV는 COACH의 의미 있는 사용을 위한 저자들의 당부를 담는다. 또한 부록에는 COACH의 각 단계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양식들을 수록해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미 있는 교육계획을 세워야 하는 책임을 지니는 특수교사와 관련 전문가들이 이 책을 통해 그 책임을 다하고 학생을 위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Section I. COACH 소개
COACH는 무엇인가?
COACH의 기본 원칙
    원칙1: 모든 학생은 배울 수 있으며 의미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받을 자격이 있다
    원칙2: 양질의 교수는 통합환경으로의 지속적인 접근을 요구한다
    원칙3: 가치 있는 삶의 목표 추구는 교육과정 내용을 선정하는 데 정보를 제공한다
    원칙4: 가족 참여는 교육 계획 수립의 초석이 된다
    원칙5: 협력적 팀워크는 양질의 교육에 필수적이다
    원칙6: 여러 서비스 간의 조정을 통해 필요한 지원을 적절하게 제공한다
COACH 1부(1∼3단계): 학생의 교육 프로그램 결정하기
    표지 및 준비 점검
    가족 면담
    추가 학습 목표
    일반적 지원
COACH 실행 방법 및 그 이유
    사실 발견하기와 판단 유보하기
    확산과 수렴의 단계 교차하기
    다수의 기회와 다양한 관점
COACH 2부(4∼6단계): 가족의 우선순위를 목표로 전환하기

Section II. COACH에 관한 Q & A
COACH는 개별화교육계획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COACH는 누구를 위해 사용해야만 하는가?
COACH를 완성하는 데 얼마나 걸리는가?
COACH의 진행자는 누구인가?
COACH의 참여자는 누구인가?
COACH는 어디서 실행되는가?
COACH는 언제 실행되는가?
COACH는 매년 실행되는가?
COACH 사용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

Section III. COACH 사용 지침
1부. 학생의 교육 프로그램 결정하기
준비 점검
1단계: 가족 면담
    가족 면담 안내
    1.1단계 가치 있는 삶의 목표
    1.2단계 가족 면담에서 논의할 교육과정 영역 선택
    1.3단계 선택한 교육과정 영역의 학습 목표 평정
    1.4단계 선택한 교육과정 영역에서 학습목표의 우선순위 선정
    1.5단계 우선순위 교차 점검
2단계: 추가 학습 목표
    2.1단계 COACH의 추가 학습 목표
    2.2단계 일반교육과정의 추가 학습 목표
3단계: 일반적 지원
2부. 가족의 우선순위를 목표로 전환하기
4단계: 연간 목표
5단계: 단기 목표
6단계: 프로그램 요약본

Section IV. COACH로 만든 계획을 적용하기
결론

부록
    부록 A. 팀원을 위한 COACH 관련 질의응답
    부록 B. 1부 1∼3단계를 위한 COACH 학생기록양식
    부록 C. 2부 4∼6단계를 위한 COACH 학생기록양식
    부록 D. Section IV를 위한 추가 양식
    부록 E. COACH와 대안평가: 그들은 어떤 관련이 있는가
    부록 F. 통합학급에 있는 장애학생을 지원하는 팀원의 역할



책소개 책요약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Michael F. Giangreco (Ph. D.) 버몬트 대학교 교수
Giangreco는 교육을 주제로 한 많은 전문 서적을 집필하였으며, 교육적 이슈를 다룬 만화를 300편 이상 그렸다. 현재까지 35년 이상 장애아동과 장애성인, 가족, 다양한 기관의 서비스 제공자와 일해 오고 있다.

Chigee J. Cloninger (Ph. D.) 버몬트 대학교 명예 연구 부교수
Cloninger는 장애와 지역사회 통합 센터의 센터장이었고, 버몬트 주 프로젝트의 책임자이자 버몬트 대학교 특수교육 대학원 교수였다. 현재까지 장애 및 비장애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교사로 일해 오고 있다.

Virginia S. Iverson (M. Ed.) 버몬트 주 I-팀 교육컨설턴트
Iverson은 다양한 특수교육 현장 및 시설에서 특수교사로 일해 오고 있으며,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또한 교육컨설턴트로서 특수교육 욕구를 지닌 학생들을 위해 교사, 부모, 관련서비스 제공자를 지원하고 있다.

<< 역자 >>
김유리
University of Alberta 교육심리학과(특수교육전공)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김수현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과정 수료
중앙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전문연구원

김예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강사

김지수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강사

서민경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과정 수료
The National Center on Quality Teaching and Learning 연구원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과정 수료
서울애화학교 특수교사

홍주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과정 수료
KEDI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실 연구원



책소개 책요약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