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발달심리, 유아교육을 만나다
저자David Whitebread
역자 성미영, 정현심, 정하나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72p
ISBN 978-89-997-1315-6 93370
발행일 2017-07-25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유아교육 전공자라면 누구나 읽어야 하는 필독서
발달심리와 유아교육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문분야이다. 유아의 정상발달을 이해해야 이들을 지도하거나 교육하는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유아는 독립적인 자기조절학습자로 성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성인이 유아의 놀이를 존중하고 그 가치를 인정할 때 유아는 자신의 학습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이를 위해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유아와 상호작용하려면 발달영역별로 어떤 내용을 숙지해야 하고, 이를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또한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살펴보고, 주요 최신 선행연구를 고찰하며, 실제 사례를 제시함과 동시에 토론 주제 및 읽을 자료까지 추천한다. 이 책의 내용이 유아의 발달 및 교육을 전공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그리고 유아교육기관 교사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Chapter 1. 서론
      아동발달과 유아교육
      ‘자기조절’ 학습자로 성장하는 아동
      유아교육의 질의 영향과 특성
      자기조절에 필요한 심리발달

Chapter 2. 정서발달
      서론: 정서, 발달과 학습
      애착: 정서적 따뜻함, 민감성과 반응성
      적응 유연성 발달시키기: 정서표현, 이해, 공감, 정서조절

Chapter 3. 사회성발달
      인간의 사회적 본성
      아동의 초기 사회적 성향과 유능성
      마음이론과 심리적 이해의 발달
      초기 사회적 관계의 영향
      초기 사회적 상호작용과 우정의 기술

Chapter 4. 놀이, 발달과 학습
      놀이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놀이의 다섯 가지 유형
      아동의 놀이 지원에서 성인의 역할

Chapter 5. 기억과 이해
      학습, 회상 및 유아교육
      기억 체계의 구조
      감각 저장소, 재인, 선택적 주의
      단기기억과 작업기억
      지식 기반 향상
      상위인지적 모니터링과 전략적 통제
      장기기억

Chapter 6. 학습과 언어
      초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피아제와 학습의 구성주의 모델
      인지 혁명
      사회적 구성주의: 상호적 학습

Chapter 7. 자기조절
      자기조절의 정의와 중요성
      자기조절 강화를 위한 교육: 바고츠키와 사회적 상호작용
      자기조절 지원을 위한 교육: 정서, 사회, 동기 요소
      C.Ind.Le 프로젝트: 유아기 자기조절 발달
      유아의 자기조절에 대한 평가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