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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성리학
한국교육철학회 학술서적 시리즈2
저자김낙진, 김정래, 박종천, 신창호, 이상익, 이인철, 장윤수, 황금중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0p
ISBN 978-89-997-1258-6 93370
발행일 2017-06-1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성리학은 고리타분하거나 시대감각에 맞지 않는 학문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처럼 그릇된 오해가 팽배해진 현실은 성리학을 우리 현실에 비추어 재조명하고 해석함으로써 개선될 수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도 교육현장과 교육학계에서 성리학이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를 점검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간 교육학에서 성리학이 전혀 다루어지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사정을 들여다보면, 교육학 강의 교재용으로 만들어진 교육철학 관련 서적에서 성리학 관련 부분이 백화점식으로 나열된 조악한 수준이다. 예컨대, 퇴계나 율곡을 소개하는 데 1~2쪽을 할애하는 실정이다. 아니면 정반대로 성리학을 전공한 사람의 철학적 고뇌를 담은 한문 위주의 매우 고답적이고 심층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다. 이래저래 성리학을 교육현장의 문제와 접목하는 데 장애가 놓인 것이 우리가 처한 현실이다.
    『교육과 성리학』은 이러한 현실적 난점을 극복하고, 독자들에게 이해와 접근을 용이하게 하면서도 그들을 성리학 논의의 틀로 안내하여 지적 흥미를 자아내도록 하고자 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독자들이 성리학에 친근감을 갖게 됨은 물론 성리학을 교육적 아이디어의 보고(寶庫)로 삼을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발간사

제1장 교육과 성리학 논의
Ⅰ. 교육과 성리학
Ⅱ. 선진유학과 성리학
Ⅲ. 성리학적 논점과 교육
Ⅳ. 인간본성과 공부, 그리고 교육
Ⅴ. 성리학과 현대 교육

제2장 성리학적 심성론의 네 가지 주제
Ⅰ. 들어가는 말: ‘본성‧본능‧마음’의 개념
Ⅱ. 성리학적 심성론의 네 가지 주제
Ⅲ. 맺는 말

제3장 성리학의 주요 공부 표어와 공부론
Ⅰ. 들어가는 말
Ⅱ. 공부 표어로서의 ‘위기지학(爲己之學)
Ⅲ. 공부 표어로서의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
Ⅳ. 공부 표어로서의 ‘존덕성이도문학(尊德性而道問學)’
Ⅴ. 맺는 말: 세 공부 표어의 유기적 관계와 공부론

제4장 성리학과 소학교육
Ⅰ. 들어가는 말: 소학의 의미
Ⅱ. ‘소학’의 전래와 ‘소학’ 교육의 이유
Ⅲ. ‘소학’의 내용과 교육적 특징
Ⅳ. 맺는 말: 현대 교육적 함의

제5장 성리학과 대학교육
Ⅰ. 대학의 의미
Ⅱ. 세상을 다스리는 방법
Ⅲ. 공부해야 하는 이유
Ⅳ. 격물치지
Ⅴ. 거경과 성의·정심
Ⅵ. 이상과 실제

제6장 성리학과 예절교육
Ⅰ. 지금, 왜 예절교육인가
Ⅱ. 예(禮)란 무엇인가
Ⅲ. 예(禮): 소학(小學)과 유교 교학(敎學) 이념의 접점
Ⅳ. 한국 사회와 예절교육
Ⅴ. 바람직한 예절문화와 교육

제7장 주자-양명의 앎과 실천
Ⅰ. 들어가는 말
Ⅱ. 주자(朱子)-양명(陽明)의 지행관(知行觀)
III. 지행관(知行觀)의 교육적 함의
Ⅳ. 맺는 말

제8장 성리학의 교육이론
Ⅰ. 들어가는 말
Ⅱ. 성리학의 인간관과 가치관
Ⅲ. 성리학의 교육이론
Ⅳ. 맺는 말

제9장 성리학과 현대 교육
Ⅰ. 현대 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Ⅱ. 교육의 신비와 성리학의 영성적 접근
Ⅲ. 교육과정의 구조와 참여 방법
Ⅳ. 성리학의 현대 교육적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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