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1. 어휘와 이야기 말하기
우리말카드와 함께하는 한국어 해독해
저자진연선, 김효진, 정경희, 권유진, 박혜진, 배소영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64p
ISBN 978-89-997-1291-3 94370
발행일 2017-06-30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한국어 해독해』 시리즈는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활동을 아동 수준 개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최소한의 단어로 최대한 빠르고 즐겁게 아동의 말하기 및 읽기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한국어 해독해』는 우리말카드에 있는 단어와 초등 교과의 주제 및 내용을 활용하며, 최소의 단어로 언어 읽기 습득의 발판을 제공하고자 한다.
    『한국어 해독해』 시리즈는 총 5권으로 구성하였다. 1권은 아동의 말하기 능력을 지원한다. 특히 어휘와 담화에 초점을 두었다. 2권은 읽기 및 해독능력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통글자, 음운인식, 파닉스, 읽기유창성에 초점을 두어 지원한다. 3권은 읽기이해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이야기와 설명담화에 초점을 두어 한국어의 기초를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4권과 5권은 각각 2권과 3권의 워크북으로 각 아동이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1권 『어휘와 이야기 말하기』에서는 아동의 어휘 수를 늘리고, 문장을 조합하여 말로 이야기하거나 설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의미 편에서는 마트, 병원, 세탁, 목욕, 가게 놀이, 색칠하기, 미술활동, 동네 꾸미기 등의 주요한 사회적 상황에서 단어 수를 늘려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명사나 서술어뿐 아니라, 관용구를 포함하였다. 응용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단어 수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고, 선생님이 단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
    담화 편에서는 개인 경험에 입각하여 하나의 에피소드를 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사회적 의사소통의 기초가 되는 상황을 제공한다. 그리고 학교생활에 기초가 되는 이야기 및 설명 담화의 기초를 제공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활용 대상과 프로그램 안내



제1장 사회적 상황별 어휘
1. ‘손전등 놀이’에서 가정, 교실 상황 관련 카드를 가리키고 이름을 말할 수 있다
2. ‘마트에서 물건 사기 놀이’ 상황에서 음식에 대한 설명을 듣고, 그림을 찾고, 사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3. ‘동물원 구경하기’ 상황에서 동물의 이름을 말하고 생김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병원놀이’ 상황에서 관련되는 명사와 서술어를 말할 수 있다
5. ‘빨래놀이’ 상황에서 의복의 이름과 서술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6. ‘목욕놀이’ 상황에서 관련되는 서술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7. ‘목욕놀이’ 상황에서 관련되는 사물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름을 표현할 수 있다
8. ‘햄버거 가게 놀이’ 상황에서 음식의 이름을 말하고, 메뉴판을 보고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9. ‘색칠하기’ 활동에서 색의 이름을 말하고 관련되는 사물을 연상하여 말할 수 있다
10. 미술활동에서 1~2단계 지시 따르기를 수행하고 서술어를 말할 수 있다
11. ‘우리 동네’ 활동에서 장소의 이름을 말하고 연관되는 직업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12. ‘우리 동네 꾸미기’ 활동에서 서술어를 바르게 표현할 수 있다
13. 보기가 없는 듣기 과제에서 메시지에 있는 2~3개의 요소를 회상할 수 있다

제2장 관용구
1. ‘무릎을 치다’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수 있다
2. ‘입이 가볍다’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수 있다
3. ‘목이 빠지다’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수 있다
4. ‘배가 등에 붙다’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수 있다
5. ‘쥐도 새도 모르게’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수 있다
6. ‘귀에 못이 박히다’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수 있다



제3장 이야기 담화
1.‘이가 아파서 치과에 간 경험(병원)’에 대해 1개의 에피소드를 갖추어 산출할 수 있다
2. ‘여름에 수영장 간 경험(가정)’에 대해 1개의 에피소드를 갖추어 산출할 수 있다
3. ‘크리스마스에 선물받았던 경험(가정)’에 대해 1개의 에피소드를 갖추어 산출할 수 있다
4. ‘물건을 사겠다고 떼 쓴 경험(마트)’에 대해 1개의 에피소드를 갖추어 산출할 수 있다
5. ‘뜨거운 것을 만졌던 경험(가정)’에 대해 1개의 에피소드를 갖추어 산출할 수 있다
6. ‘친구와 싸운 경험(유치원)’에 대해 1개의 에피소드를 갖추어 산출할 수 있다
7. ‘무거운 물건을 친구와 함께 들었던 경험(유치원)’에 대해 1개의 에피소드를 갖추어 산출할 수 있다

제4장 설명 담화
1.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순서에 따라 구어로 설명할 수 있다
2. 범주에 따라 사물을 분류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비교/대조의 구조를 이용하여 두 사물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말할 수 있다
4. 집의 구조를 나누고, 분석의 설명 방법으로 말할 수 있다
5. 놀잇감 만드는 과정을 순서에 따라 구어로 설명할 수 있다
6. 병원의 종류를 나열하여 말할 수 있다

제5장 듣기와 함께하는 이야기와 설명 담화
1. ① 듣기- 낱말 수 또는 모음과 자음이 서로 다른 낱말을 변별할 수 있다
    ② 설명- 신체부위에 대해 범주와 성격을 포함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① 듣기- 모음과 자음이 서로 다른 낱말을 변별할 수 있다
    ② 설명- 신체부위에 대해 범주와 성격을 포함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① 듣기- 낱말 수 또는 모음과 자음이 서로 다른 낱말을 변별할 수 있다
    ② 이야기- 아동의 경험을 에피소드를 갖추어 이야기할 수 있다
4. ① 듣기- 모음과 자음이 서로 다른 낱말을 변별할 수 있다
    ② 이야기- 아동의 경험을 에피소드를 갖추어 이야기할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