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특수교육공학(2판)
저자김남진, 김용욱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양장
페이지 480p
ISBN 978-89-997-1185-5 93370
발행일 2017-03-2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번 2판은 그간 행해 온 학문에 대한 무관심, 내려놓음에 대한 반성과 함께 저자가 아끼는 용어인 ‘묵내뢰(默內雷)’를 실천하고자 하였다. 특수교육공학이라는 큰 틀을 유지하면서 6년간 꾸준히 수집한 내용을 단원별 목표에 맞춰 선정·조직함으로써 그간의 과오에 대해 답하고자 노력하였다.
   2판은 초판의 형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용을 추가 혹은 수정·삭제하는 형식을 취함으로써 내실을 기하였다. 따라서 전체 6부 12장의 구성은 유지하면서 ‘제4장 보편적 학습설계’‘제8장 보조공학의 이해’단원을 대대적으로 보강하였다. 특히, 보편적 학습설계는 초판 당시만 하더라도 학문적으로 기초 단계에 있었으나 짧은 시간 동안 급격히 진보한 분야에 해당된다. 더구나 보편적 학습설계는 특수교육대상자를 포함한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교수적(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수단으로 (특수)교육학의 관심이 집중된 분야이기도 하다. 반면, 보조공학은 초판의 내용 중 보조공학 기기에 대한 설명은 충분하나 사정에 대한 내용이 다소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사정 관련 이론을 추가함으로써 현장의 요구를 반영함과 동시에 예비특수교사를 포함한 후속 학문세대에게 관련 지식을 확산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이외에도 내용의 일부를 수정·보완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단원 전체를 과감히 삭제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거쳐 2판이 완성되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

제1장 교육공학 및 특수교육공학 기초
제1절 교육공학의 정의 및 영역
제2절 특수교육공학의 정의 및 영역

제2부 교수-학습이론

제2장 특수교육공학의 인식론적 기반
제1절 객관주의
제2절 구성주의

제3부 접근성

제3장 접근성에 대한 이해
제1절 정보접근권
제2절 시설 및 설비에 대한 접근권

제4장 보편적 학습설계
제1절 보편적 설계
제2절 보편적 학습설계
제3절 UDL의 적용과 실행

제4부 매체와 컴퓨터의 활용

제5장 특수교육과 교수매체의 활용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제2절 교수매체의 분류와 선택
제3절 매체연구

제6장 특수교육과 컴퓨터의 활용
제1절 컴퓨터 보조수업
제2절 멀티미디어 활용수업
제3절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선정과 평가

제7장 ICT 활용교육
제1절 ICT와 교육
제2절 ICT와 특수교육

제5부 보조공학

제8장 보조공학의 이해
제1절 보조공학의 정의 및 이점
제2절 보조공학 사정 및 유형

제9장 발달장애 및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제1절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제2절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제10장 감각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제1절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제2절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제11장 의사소통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제1절 보완대체 의사소통의 기초
제2절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

제6부 최근 동향과 전망

제12장 특수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제1절 유비쿼터스 러닝
제2절 블렌디드 러닝
제3절 디지털교과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