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정의 이해(2판)
저자김대현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512p
ISBN 978-89-997-1213-5 93370
발행일 2017-03-25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19,8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학교교육을 교육의 본질에 비추어 이해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집필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과정 분야에서 사용하는 기본 개념을 분명히 하고 기본 원리를 찾아서 제시하였다. 교육, 교육과정,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과서, 학습경험, 학교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통합 교육과정,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평가,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 등의 주요 개념을 명확히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행위와 활동들의 준칙이 되는 기본 방향, 원칙, 절차들을 찾아서 제시하였다.
   둘째, 예비 교사, 교사, 교육학 전공자들을 위하여 집필하였다. 교육과 학교교육에 관하여 지식과 경험이 없는 예비 교사의 경우 교육과정 분야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고, 교사들에게는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교육 실천을 점검하고 되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역점을 두었다. 교육학 전공자들에게는 교육학에서 교육과정 분야가 갖는 위상과 역할을 파악하고 교육과정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국가의 정책, 학교의 실천, 학계의 연구를 연결하고자 하였다. 해방 이후 10여 차례 개정된 국가교육과정과 관련 정책들을 알지 못하고서는 교육과정 분야를 이해할 수 없다. 학교의 조직과 문화, 관리자와 교사의 삶, 수업과 그 환경에 대한 관심 없이 교육과정을 제대로 실행할 수 없다. 학계에서 이루어지는 심도 있는 연구와 풍부한 논의를 도외시한다면 교육과정 분야의 개선이 어렵다. 이런 점에서 이 책에서는 매 장마다 교육과정에 대한 국가의 정책과 학교의 실천 그리고 학계에서 이루어진 연구의 성과를 결합하고자 하였다.
   넷째, 최근의 교육과정 정책과 교육 연구 결과들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역량중심 교육, 성취기준과 성취평가제, 자유학기제 등의 교육혁신을 반영하고, 통합교육과정과 이해중심교육 등의 최신 연구 성과와 학교 실천을 포함하였다. 각각의 주제는 단행본 수준으로 논의되고 정리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만 다루게 되어 아쉬움이 있다.
   다섯째, 이 책은 기존 연구물들을 종합 정리한 것이 아니다. 필자는 오랜 시간에 걸쳐 논문을 집필하고 이를 각종 학회에서 발표해 왔다. 거의 매 장마다 본인이 작성한 논문이 반영되거나 학회의 발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에는 저자의 주장이 담긴 내용이 적지 않다. 하지만 개인적 신념이라기보다는 학계의 검증을 거친 것이며, 국내외 학자들의 제안을 소개할 때도 저자 나름의 객관적인 해석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 책을 교재로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안내를 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분야에 처음 입문한 예비 교사들은 이 책의 모든 내용을 세세히 다룰 필요가 없다고 본다. 교사가 되는 데 필요한 내용만 발췌하여 수업을 하면 충분할 것이다. 대학의 전공 수업이나 대학원 교재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들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참고문헌을 살펴서 필독 저서나 논문을 읽도록 하면서 수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위치
1) 교육의 의미
2) 교육과 교육기관
3) 교육기관과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개념
1) 실제적 입장
2) 이론적 입장
3. 교육과정의 유형
1) 공식적 교육과정
2) 영 교육과정
3) 실제적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4. 교육과정 활동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4) 교육과정 활동과 수업계획

2장 교육과정 활동의 기초

1. 교육과정 활동을 하는 집단
2. 교육과정 활동의 원천
1) 교육철학
2) 교육심리학
3. 교육과정 활동의 사회적 배경
1) 법적인 권위
2) 사회·문화적 환경
4. 교육과정 참여집단의 관점
1) 학문적 합리주의자의 관점
2) 인본주의자의 관점
3) 사회적응·재건주의자의 관점

3장 교육과정 개발과 개발 모형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 수준
1) 국가수준 교육과정
2) 지역수준 교육과정
3) 학교수준 교육과정
3.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기술·절차 모형
2) 숙의 모형
3) 구성주의 모형

4장 교육목적과 핵심역량

1. 교육목적의 개념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일반적 목표
3) 교육의 구체적 목표
2. 교육목적의 설정과정
1) 설정과정
2) 설정자원
3) 설정원칙
3. 교육목적의 영역
4. 교육목적으로서의 핵심역량
5. 교육목적의 진술
1) 교육목표 이원 분류표
2) 행동적 목표 진술
3) 비행동적 목표 진술

5장 교육내용과 성취기준

1. 교육내용의 의미
2. 교과, 경험, 지식, 학문
1) 교과와 경험
2) 지식과 교과
3) 학문과 교과
3. 교육내용의 선정
1) 타당성의 원리
2) 확실성의 원리
3) 중요성의 원리
4) 사회적 유용성의 원리
5) 인간다운 발달의 원리
6) 흥미의 원리
7) 학습 가능성의 원리
4. 성취기준의 의미와 진술

6장 교육과정 설계와 교과 통합

1. 교육과정 설계의 기반
1) 조직구조
2) 조직요소
3) 조직중심
4) 조직원칙
5) 조직원리
2. 교육과정 설계의 유형
1) 학문/교과중심 설계
2) 사회중심 설계
3) 학습자중심 설계
4)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선택
3. 교과 통합 운영의 개념과 필요성
4. 교과 통합 운영의 전개 방안
1) 교과 통합의 과정
2) 교과 통합의 유형
3) 교과 통합의 절차

7장 특별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1. 특별활동
1) 특별활동의 개념과 성격
2) 2007 개정 특별활동 교육과정
2. 재량활동
1) 재량활동의 개념과 성격
2) 2007 개정 재량활동 교육과정
3. 창의적 체험활동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과 성격
2) 2009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3)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4. 특별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과제와 전망

8장 학교수준 교육과정과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1.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2.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역사와 주요 특성
3.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원리
1) 타당성의 원리
2) 적법성의 원리
3) 전체성의 원리
4) 민주성의 원리
5) 전문성의 원리
6) 현실성의 원리
4.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실제
5.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수준별 편성과 운영
6.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발전 과제
7. 자유학기제의 개념과 교육과정 편성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교육과정으로서의 자유학기제
2)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3) 자유학기제의 성과 및 개선점

9장 교과서의 성격, 구성 체제, 외형 체제, 제도

1. 교과서의 성격
1) 교육과정과 교과서
2) 교과서의 개념
3) 교과서의 역할
4) 교과서의 유형과 기능
2. 교과서의 체제
1) 교과서의 내용 구성 체제
2) 교과서의 외형 체제
3. 교과서 제도
1) 교과서 편찬 제도(검정기준 포함)
2) 교과서 공급 제도
3) 교과서 채택 방법
4. 교과서의 발전 방향
1) 좋은 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요건
2) 디지털 교과서의 전망과 한계

10장 교실수준 교육과정과 백워드 설계

1. 교사와 교육과정
2. 학습경험의 의미
3.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1)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
2) 학습활동의 선정과 조직
4. 학습경험과 수업 모형
5. 교육과정 문서와 수업계획
1) 교육과정 문서 속의 수업계획
2) 교사용 지도서와 수업계획
6. 백워드 수업설계 모형
1) 백워드 수업설계 모형
2) 백워드 설계모형의 최신 동향
3) 백워드 설계 방식으로 단원 설계하기

11장 교육과정의 역사와 2015 개정 교육과정

1. 과거의 교육과정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
2) 교수요목기(1946∼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
9) 제7차 교육과정(1997∼2007)
10) 2007 개정 교육과정
2. 최근의 교육과정
1) 2009 개정 교육과정(2009∼2015)
2) 2015 개정 교육과정(2015∼ )

12장 교육과정 변화와 운영

1. 교육과정의 변화
1) 교육과정 변화의 개념
2) 변화의 단계
2. 교육과정의 운영 개념과 요인
1) 교육과정 운영의 개념과 관점
2)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교육과정 운영 전략
1) 연구-개발-보급 모형
2) 교사의 관심에 기반을 둔 수용 모형
3) 협력적 입장
4) 교사 연수의 방법

13장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1. 교육과정 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2)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3) 교육과정 평가의 주체
4) 교육과정 평가의 대상과 영역
5) 교육과정 평가의 준거와 기준
6) 교육과정 평가의 절차
7) 교육과정 평가의 방법
2.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1) 학교 교육과정의 개념
2)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3)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주체
4)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대상과 영역/준거와 기준
5)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절차
3. 국가학업성취도 평가와 성취평가제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2) 성취평가제
4. 교육과정 평가의 과제

14장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

1. 미국에서의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
1) 전통주의자
2) 개념-경험주의자
3) 재개념주의자
2. 우리나라에서의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
1) 우리나라 교육과정 연구의 역사적 흐름
2) 교육과정 연구의 방법에서 본 교육과정 연구의 역사
3) 2005년 이후의 교육과정 연구 동향
3. 우리나라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의 발전 과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