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심리학(2판)
저자이용남, 신현숙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76p
ISBN 978-89-997-1079-7 93370
발행일 2017-03-10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초판은 2010년에 발간되었다. 그 후 6년여의 시간 동안, 이 책으로 대학에서 교육심리학을 가르쳤던 분들의 건의와 학계의 동향 변화, 그리고 개정하고자 하는 부분들에 대한 저자들의 공감이 있어 『교육심리학』(2판)을 내놓게 되었다.
교육심리학은 인간발달과 학습이론이 핵심을 차지한다. 2판에서는 이 부분을 강조하고자 1판에 각각 1개 장으로 되어 있던 것을 2개 장으로 늘려 좀 더 상술하였다.
   1장에서는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배경과 기초이론 및 연구방법의 문제를 간단하게 다루었다. 2장과 3장은 인간발달의 문제를 다루었는데, 2장에서는 인지발달, 3장에서는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을 다루었다. 4장에서는 교육의 한 축인 교수 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였다. 그리고 5장과 6장은 교육의 다른 축인 학습의 문제를 다루었는데, 5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6장에서는 인지주의 및 기타 학습이론을 다루었다. 7장과 8장은 각각 학교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을 취급하였다. 9장은 생활지도와 상담을 다루는 장으로, 1판에서는 2개 장으로 되어 있던 것을 2판에서는 1개 장으로 통합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10장은 학교심리검사 부분을 비교적 자세하게 진술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2판 머리말
■ 1판 머리말


Chapter 01 교육심리학의 이해
1. 교육심리학의 성립
2. 교육심리학의 정체성
3. 교육심리학 관련 분야
4.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
5.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Chapter 02 인지발달
1. 발달의 기초
2. 생물생태학적 접근
3.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4.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론

Chapter 03 성격 및 사회성 발달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성격 발달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 발달이론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4. 감정이입과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Chapter 04 교수이론
1. 교수의 성격
2.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3. 블룸의 완전학습이론
4. 브루너의 교수이론
5. 가녜의 학습의 조건
6. 글레이저의 수업심리학
7. 구성주의 교수이론

Chapter 05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의 정의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3. 왓슨의 행동주의
4. 거스리의 인접설
5.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6. 헐의 신행동주의
7.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8. 밴듀라의 관찰학습이론

Chapter 06 인지주의 및 기타 학습이론
1. 쾰러의 통찰설
2. 톨먼의 기호형태설
3. 앤더슨의 정보처리이론
4. 인간주의 학습이론
5. 상황학습이론

Chapter 07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1. 지 능
2. 창의성
3. 사고력
4. 지 식
5. 메타인지
6. 인지양식

Chapter 08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1. 동 기
2. 태 도
3. 자아개념
4. 흥 미
5. 기 대
6. 귀 인
7. 불 안

Chapter 09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영역
3. 상담의 윤리원칙
4. 상담관계와 상담자의 태도
5. 상담이론
6. 진로상담
7. 집단상담
8. 종합적 학교상담

Chapter 10 학교심리검사
1. 심리검사의 기초
2. 심리검사의 발전과정
3.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4. 객관적 검사
5. 투사적 검사
6. 표준화 검사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