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특수아상담
저자김동일, 고은영, 고혜정, 김병석, 김은향, 김혜숙, 박춘성, 이명경, 이은아, 이제경, 정여주, 최수미, 최종근, 홍성두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0785-8 93180
발행일 2016-03-15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개별적으로 독특한 교육적·심리적 요구가 있는 특수아를 위한 상담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은 실질적인 통합교육을 위하여 의미 있는 작업입니다. 특히 상담 영역의 확장과 상담의 전문화를 바란다면 특수아상담은 매우 뜻깊은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특수아의 문제해결 과정을 조력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카운슬러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것입니다.
   새롭게 집필된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상담 현장과 학교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무자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둘째, 성인과 구분되는 아동 및 청소년 관련 장애와 장애 영역별 이해를 확장하고 적절한 상담 전략을 학습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셋째, 각 장애 영역별 상담 전략에서 DSM-5의 새로운 진단기준과 판별을 위한 검사 지침을 포괄하였습니다. 넷째, 각 장애 영역별로 상담 사례나 실제적 적용을 담아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한편, 이 책에서는 특수아상담을 촉진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상담 전략뿐만 아니라 특수아의 장애유형과 특성, 상담에서 고려할 점을 포괄하고 부모와 교사에 대한 자문, 전환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특수아 카운슬러에게 요청되는 상담을 직접적인 상담활동(counseling), 정보제공 및 지지를 위한 자문(consultation),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하여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조정(coordination)을 넘어서, 내담자의 권리와 그에 대한 현실적인 장애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권리옹호(advocate) 활동으로까지 넓히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탐색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이 책에서는 특수아에게 주어진 교육권과 행복추구권을 옹호하며 개인의 독특한 요구를 이해하여 상담 장면에서 활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전략을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특수아상담의 기초

제1장 특수아와 상담: 서설
1. 상담의 정의
2. 심리치료인가 상담인가
3. 특수아
4. 특수아상담

제2장 특수교육 관련법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2. 장애아동복지지원법
3.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4.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부 영역별 상담 전략

제3장 지적장애 상담
1. 지적장애의 정의, 분류, 진단
2. 지적장애의 원인과 특성
3. 지적장애인을 위한 교육과 상담

제4장 자폐스펙트럼장애 상담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2. 유병률
3.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
4. 진단 및 평가
5. 자폐스펙트럼 상담 및 프로그램

제5장 학습장애 상담
1. 들어가는 말
2.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3. 학습장애아동의 출현율
4. 학습장애아동의 특징
5. 학습장애아동 상담
6. 마치는 말

제6장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상담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특성
2. 유병률과 성차
3.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4. 진단 및 평가
5.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개입

제7장 파괴적, 충동통제 및 행동장애 상담
파괴적 행동장애
1. 적대적 반항장애
2. 품행장애
3. 진단기준 및 평가
4. 치료적 개입
충동조절장애
1. 간헐적 폭발성장애
2. 방화벽
3. 도 벽

제8장 우울장애 상담
1. 우울장애의 특성
2. 유병률과 성차
3. 우울장애의 원인
4. 우울장애의 결과
5. 진단 및 평가
6. 우울장애의 개입

제9장 불안 관련 장애 상담
틱장애
1. 틱장애의 특성
2. 유병률과 성차
3. 틱장애의 원인
4. 진단 및 평가
5. 틱장애의 개입
분리불안장애
1. 분리불안장애의 특성
2. 유병률과 성차
3. 분리불안장애의 원인
4. 진단 및 평가
5. 분리불안장애의 개입
선택적 함구증
1. 선택적 함구증의 특성
2. 유병률과 성차
3.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
4. 진단 및 평가
5. 선택적 함구증의 개입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1. PTSD의 특성
2. 유병률과 성차
3. PTSD의 원인
4. 진단 및 평가
5. PTSD의 개입

제10장 영재아동 상담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3. 장애영재
4. 영재상담

제11장 다문화아동 상담
1. 다문화아동의 개념과 유형
2. 다문화아동 현황
3. 국내 다문화아동의 상담호소 유형과 개입방향
4. 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상담적 개입과 교육

제3부 특수아상담을 위한 환경과의 공조

제12장 특수아 가족을 위한 상담
1. 특수아 가족의 이해
2. 특수아 가족의 변화 돕기

제13장 특수아 교사를 위한 컨설테이션
1. 자문관계의 특성
2. 교사를 위한 자문의 영역

제14장 특수아를 위한 직업교육 및 지역사회 연계
1. 특수아 직업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2. 특수아를 위한 진로상담의 기초
3. 특수아 직업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