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과학교육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활용한
저자김승희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8p
ISBN 978-89-997-0721-6 93370
발행일 2015-08-10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과학이 없는 인간의 삶은 생각할 수도 없을 만큼 과학은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다. 그러나 유아에게 과학을 가르치는 교사들 역시 과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태도가 유아교육현장에서 과학교육을 소홀히 하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유아과학교육의 현실과 맞물려 현대 사회는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간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과학적 방법으로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과 자연이 현명하게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 데 과학교육이 기여해야 함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이 책은 과학적 개념, 방법, 태도 등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를 통해 교사들의 과학적 소양을 높이고,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고자 한다.
특히 이 책은 기존에 출간된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책들이 활동의 실제만 강조하면서 이론적 근거가 빈약한 점을 보완하였다. 학문 간 경계를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과학적 개념을 명확히 제시하기 위해 자연과학의 대표적 영역인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등으로 나누어 과학적 개념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책들에서 언급된 적이 없는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구분하여 실제 과학 활동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 보여 주었다. 과학 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까지 언급함으로써 교사들이 현장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과학 활동의 틀을 마련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유아과학교육의 기초

제1장 과학이란 무엇인가
1. 과학의 본성
1) 과학의 정의
2) 과학의 구성요소
2. 현대 과학과 사회
1) 과학이 인간의 삶에 미친 긍정적 영향
2) 과학이 인간의 삶에 미친 부정적 영향
3) 과학의 가치

제2장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1. 과학 관련 경험
1) 유아기의 과학 관련 경험
2) 아동기의 과학 관련 경험
3) 청년기의 과학 관련 경험
2.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1) 과학교육을 어려워하는 이유
2) 과학교수 불안
3) 과학교수 효능감
3. 과학적 소양
1) 과학적 소양의 필요성
2) 과학적 소양의 정의
3) 과학적 소양의 평가

제3장 유아와 과학
1. 유아의 특성
1) 유아의 과학적 재능
2) 과학 활동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2)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3. 유아과학교육의 역사
1)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역사
2) 유아과학교육의 발달 과정

제2부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제4장 과학적 개념
1. 유아의 개념
1) 유아의 개념 형성
2) 과학 오개념
2. 자연과학에 대한 유아의 개념
1) 유아의 물리학 개념
2) 유아의 화학 개념
3) 유아의 생물학 개념
4) 유아의 지구과학 개념

제5장 과학적 방법
1. 과학적 탐구능력
1) 관 찰
2) 비 교
3) 분 류
4) 측 정
5) 의사소통
6) 추 론
7) 예 측
8) 실 험
2. 탐구능력 평가
1)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제6장 과학 태도
1. 과학적 태도
1) 호기심
2) 적극성
3) 솔직성
4) 객관성
5) 개방성
6) 협동성
7) 비판성
8) 판단 유보
9) 끈 기
2. 과학 태도 평가
1)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제3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제7장 교수-학습 패러다임
1.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
2. 구성주의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

제8장 구성주의와 유아과학교육
1. 유아의 개념 변화
1) 선개념
2) 인지적 비평형
3) 개념화의 타당성
2. 구성주의 교수 방법
1) 기본 방향
2) 교사의 역할

제9장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및 방법
1. 교수-학습 모형
1) 발견 학습 모형
2) 탐구 학습 모형
3) 순환 학습 모형
2. 교수-학습 방법
1) 강 의
2) 질 문
3) 시 연
4) 토 의
5) 협동학습
6) 현장학습
7) 개별학습
8) 학제간 교수학습 방법

제4부 유아과학교육의 실천

제10장 유아에게 적합한 물리학 활동
1. 유아의 물리학 활동
1) 3세에 적합한 물리학 활동
2) 4세에 적합한 물리학 활동
3) 5세에 적합한 물리학 활동
2. 물리학 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

제11장 유아에게 적합한 화학 활동
1. 유아의 화학 활동
1) 3세에 적합한 화학 활동
2) 4세에 적합한 화학 활동
3) 5세에 적합한 화학 활동
2. 화학 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

제12장 유아에게 적합한 생물학 활동
1. 유아의 생물학 활동
1) 3세에 적합한 생물학 활동
2) 4세에 적합한 생물학 활동
3) 5세에 적합한 생물학 활동
2. 생물학 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

제13장 유아에게 적합한 지구과학 활동
1. 유아의 지구과학 활동
1) 3세에 적합한 지구과학 활동
2) 4세에 적합한 지구과학 활동
3) 5세에 적합한 지구과학 활동
2. 지구과학 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