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
백워드로 시작하는
저자Grant Wiggins, Jay McTighe
역자 강현석, 허영식, 유제순, 온정덕, 이지은, 정수경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64p
ISBN 978-89-997-0710-0 93370
발행일 2015-06-30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학교교육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에서 교과를 제대로 가르쳐서 참된 이해를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방안이 있을 수 있지만,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백워드 설계(backward design) 방식이라는 데 대해서는 모두가 잘 알고 있다. 백워드 설계 방식이 단원 수준의 설계 방식으로 출발하였지만, 이 설계 방식을 단위 학교교육의 차원에서 활용할 수는 없을까? 본 역서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즉, 백워드 설계 방식을 단위 학교 차원에서 적용하고 운영해 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이해를 통해 학교교육의 임무에 대한 개념을 구조화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첫 번째는 학교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일관성 있게 연결하는 강력한 아이디어를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학습이 새로운 상황과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전이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문의 중요한 아이디어와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개발하고 심화시키는 데 학교의 존재 이유가 있어야 한다. 또한 학습을 의미 있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전이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준비시키고, 평생의 마음의 습관들(habits of mind)을 함양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미션과 교육과정(코스, 단원, 차시) 개발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백워드의 구축이 필요하다. 만일 이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우리 학교교육 종사자들은 사회와 학생들에게 죄를 짓는 것이며, 보다 고차원적인 임무를 상실하게 될지도 모른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1부 학교교육의 비전
제1장 학교교육의 미션은 무엇인가
학교교육의 핵심
이해, 전이, 사고 습관에 초점을 맞추기
이해에 초점을 맞춘 교육은 어떤 교육인가
교육과정 설계와 계열화를 위해 따를 필요가 있는 것
필요한 것: 내용에 관한 관점
미션이 왜 중요한가
미션의 명료화와 존중을 향해서
기관의 목적을 향해서
미션에 대한 집단적 헌신과 진정한 전문가 정신을 향해서
미션과 주 기준
학과, 학년 수준의 팀 목표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2장 교육과정은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가
필요한 것: 교육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한 청사진
미션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청사진을 향해서
바라는 수행으로부터 백워드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마음속에 결과를 간직하기: 수행 목표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틀을 짜기
반복연습과 게임의 혼동에 대하여
학문이란 무엇인가
학문을 요구하는 핵심적 도전을 확인하기
성취 기반의 학습을 보장하기
나선형: 반복적인 질문과 수행
조정 계획: 교육과정 설계와 실행에 중점을 두고 피드백 구성하기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3장 교육과정은 어떻게 재구성되어야 하는가
요소 1. 미션 관련 성취와 교육과정 철학
요소 2. 미션과 내용 기준에서 도출된 이해와 본질적 질문
요소 3. K-12 교육과정 매핑
요소 4. 핵심적인 평가와 증거 수집
요소 5. 분석적·종적 루브릭
요소 6. 앵커
요소 7. 학습 활동, 교수 전략, 자원의 제시
요소 8.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
요소 9. 차이점의 인정과 그에 대한 적절한 제시
요소 10. 문제해결 가이드
추신: 교육과정 기준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4장 어떻게 하면 가르치는 일을 적절하게객관화할 수 있는가
학습에 대한 일련의 원칙
학습에 대한 원칙이 주는 시사점
원칙의 특수성이 가져오는 안타까운 결과
옳은 말이다. 하지만 표준화 시험의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해 기반의 학교교육을 향해서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5장 가르칠 때 교사의 임무는 무엇인가
교사의 직무
촉진자로서의 교사
코치로서의 교사
접근 방식을 상황과 잇기
교사들이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
교사의 역할을 결정하기 위해서 백워드로 설계하기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6장 가르치지 않을 때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역할 1: 교육과정에 대한 기여자
역할 2: 결과의 분석가
역할 3: 지속적인 학습자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7장 교육 지도자의 직무는 무엇인가
직무 기능 1: 미션 및 학습 원리와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2: 교육과정과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3: 결과(격차 분석)와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4: 인적자원과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5: 구조·정책·자원과 관련된 책임
직무 기능 6: 문화와 관련된 책임
학습 조직이 되기

제2부설계에 의한 학교교육의 계획
제8장 학교 개혁을 위해 백워드 설계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
개혁을 위한 전략과 전술
학교 개혁을 위해 백워드 설계를 적용하기
비전과 현실 간의 간극을 해소하기
조정을 위한 계획

제9장 학교 개혁에서 바라는 결과는 무엇인가
미션과 관련한 개혁 목표
비 전
목 표
이 해
본질적 질문
지식과 기능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10장 어떠한 증거를 수집할 것인가
미션과 관련된 중요한 증거
개혁을 위한 맥락을 평가하기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제11장 우리는 어떠한 실행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가
학교 개혁의 실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지침
계획 조직자와 체크리스트로서의 WHERETO

제12장 우리가 직면해야 하는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습관, 악과 선
나쁜 습관의 범위
나쁜 습관의 조력자인 교과서
사람이 학습하는 방법 그리고 역설적으로 저항하는 학습
변화 만들기
제도적인 나쁜 습관의 타파를 향해
전문성 개발의 개혁
실행을 위한 아이디어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