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프로이트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아동청소년의 분노조절 사회기술훈련 (일반자료 제공)
분노대처 프로그램 가이드북
저자 : Jim Larson, John E. Lochman
역자 : 김봉석, 박은진, 박준성, 배정훈, 최범성, 홍순범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392p
ISBN : 978-89-997-0565-6 93180
발행일 : 2014-11-28
가격 : 19,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이 책은 아동·청소년의 분노와 공격성 조절에 대한 수많은 치료기법 중에서도 관련 전문가들이 검토하여 논문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된, 말 그대로 ‘효과 있는 치료들’만을 모아 놓은 책이다. 이 분노대처 프로그램은 수많은 대상자에게 여러 다른 치료자가 시행해도 그 효과가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효과 또한 수년간 유지되고 있다. 임상가는 이 책을 한걸음씩 따라가다 보면, 치료집단을 준비하고, 공격성과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한 필수적인 기술을 가르치며, 교사 및 부모와 강력한 관계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프로그램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고 학생의 결과를 최적화시키기 위한 많은 실질적 대안들이 제공되며, 복사 가능한 유인물과 프로그램 양식, 부모 편지 등도 소개하고 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역자 서문
● 추천사
● 저자 서문

제1장 공격성의 발달/b>
학교 임상가를 위한 새로운 질문
공격성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개념화
공격적 행동의 발달
요 약

제2장 공격적 아동의 사회인지적·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발달모형/b>
공격성과 분노
사회인지 모형
분노대처: 공격적인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 개입

제3장 포괄적인 학교 프로그램 내에서 분노관리훈련의 역할/b>
학교의 도전
학교의 반응: 중재반응, 긍정적 행동 지원, 분노조절
1단계: 보편적 예방 프로그램
2단계: 선택적 예방 과정과 분노대처의 역할
3단계: 개별 지원
요 약

제4장 분노대처 프로그램 시작하기: 집단 진행자, 선별 및 선택 /b>
집단 진행자의 자격과 자질
학생 선별과 선택

제5장 일반화와 담임 교사의 역할/b>
Meichenbaum의 절차 점검표
배운 내용을 교실에 일반화하는 데 있어 협력자인 교사의 핵심 역할
일반화 연결 고리: 목표 기록지 절차
집단 공동 진행자로서 교사의 역할
부모 동의 구하기

제6장 첫 모임 준비하기: 적용 절차와 피해야 할 함정/b>
집단실
행동관리전략
상점과 벌점
추가 지원이 필요한 아동
비디오 사용: 계획 및 법적 문제

제7장 분노대처 프로그램과 대처능력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결과 /b>
분노대처 프로그램 결과에 대한 연구
대처능력 프로그램과 결과
결 론

제8장 분노대처 프로그램 매뉴얼/b>
1회기: 소개 및 집단 규칙
2회기: 목표 이해 및 기록
3회기: 분노관리(인형을 이용한 자기통제 과제)
4회기: 자기지시 이용
5회기: 관점 전환
6회기: 분노조망
7회기: 분노는 어떤 느낌일까
8회기: 선택과 결과
9회기: 문제해결의 단계
10회기: 실전 문제해결
11회기: 동영상 제작 I
12∼18회기: 동영상 제작 II∼VIII

제9장 여학생과 다문화 아동을 대할 때 고려할 점/b>
여학생의 신체 공격성의 발달 경로
여학생의 신체 공격성과 관련된 문제
관계 공격성
신체 공격적인 여학생을 위한 개입
여학생에게 분노대처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의 수정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아동
추가 자료

제10장 부정적 집단 효과의 가능성 및 개인상담 형태로의
사용 /b>

일탈 집단 효과에 대한 발달연구
일탈 친구 효과의 기전
일탈 집단 효과에 대한 개입연구
집단 형태의 잠정적 이점
일탈 집단 효과를 줄이기 위해 치료자가 할 수 있는 것
집단 기반 분노대처 프로그램을 개인에 적용하기

제11장 증 례 /b>

제12장 자주 묻는 질문/b>

제13장 후 기 /b>
경과 관찰 및 치료 후 평가
비중첩 자료 비율에 대한 결과 분석
수정된 목표 성취 척도 절차를 이용한 목표 성취 평가
증거 모으기
치료 이득 유지를 위한 추가 회기
유지 및 일반화와 관련된 추가 문제
지속적 요구

● 부 록
부록 1 분노대처 프로그램 교사용 추천서
부록 2 분노대처 프로그램 교사용 선별척도
부록 3 교실 목표 면담지
부록 4 분노대처 합의서
부록 5 분노대처 프로그램 교실 일반화 연수지침
부록 6 나의 목표 기록지
부록 7 목표 성취 척도지
부록 8 부모 동의서 표본
부록 9 분노대처 프로그램 초기 점검표
부록 10 분노 일지
부록 11 분노대처 프로그램 부모 편지
부록 12 분노대처 프로그램 교실 경과 관찰 보고서
부록 13 분노대처 프로그램 개입 통일성 점검표
부록 14 자극 그림


● 추천도서 목록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Jim Larson
위스콘신 대학교 화이트워터 캠퍼스의 심리학 교수이며, 학교심리 프로그램의 책임자다. 또한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 본부를 두고 있는 공격성 예방과 치료를 위한 멜리사 연구소의 과학위원회 위원이기도 하다. 밀워키 공립학교의 학교 심리학자이고 학교체계의 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수석 심리학자였으며, 주요 연구 및 관심사는 아동·청소년에서 분노와 공격성의 치료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John E. Lochman
앨라배마 대학교의 임상심리학 교수 및 학과장이며 청소년,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대학 센터의 책임자다. 로크먼 박사는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해 왔고, 가족 및 또래와 이웃의 위험요인, 사회인지적 과정과 공격적 아동의 개입 및 예방에 관하여 폭넓게 저술하였다. 그는 예방연구협회로부터 국제공동 예방연구 학술상을 포함한 여러 가지 상을 수상하였고, 『아동 이상심리학 학술지(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의 편집장이다.

<< 역자 >>
김봉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 박사
현) 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부교수

박은진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현)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교수

박준성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 석사
현) 두드림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원장

배정훈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 박사
현) 김원묵기념 봉생병원 진료과장

최범성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강사

홍순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조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