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저자Robert Reid, Joseph Johnson
역자 송현종, 양승갑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0499-4 93370
발행일 2014-10-20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중재와 행동적 중재를 폭넓게 다룸으로써 ADHD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 우선, ADHD의 정확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여 종래의 허황된 통념을 대체하며, ADHD 학생의 효과적인 행동 중재 방법 및 학업적·사회적 문제, 자기 조절에 필요한 전략 등 교사가 알아야 할 ADHD에 관한 모든 정보를 망라한다. 더불어 ADHD와 관련된 최신의 연구 결과와 탄탄한 이론을 명료하게 제시하고, ADHD 학생의 요구에 대응하는 방법에 관한 가장 포괄적이고 활용하기 쉬운 내용 및 실질적인 문제 개선 방안을 제시하면서 ADHD의 주요 쟁점을 빠짐없이 다룬다.
이 책은 또한 교사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실 환경 내 ADHD 학생의 성공을 돕는 실용적이고 실증적인 이론과 연구를 실제적이고 단계적인 지침으로 제시한다. 즉, ADHD의 본질과 치료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전문적인 교육 방법과 결합하여 제시하고, ADHD 학생 지도의 주요 영역인 학업기술·행동·자기조절·사회적 기술 영역에서 그들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망라하며, 교사가 부모나 다른 학교교육 전문가와 효율적으로 협력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지침까지 다룬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계적 교육과 구체적인 예는 교사가 효과적인 중재 및 조정을 실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Chapter 1. 개관
1. ADHD라는 것은 없다?
1) 주장 1: ADHD를 진단할 수 있는 의학적 검사는 없다
2) 주장 2: ADHD에 대한 정의는 매우 주관적이다
3) 주장 3: 누구든지 한 번쯤은 ADHD로 보일 수 있다
2. ADHD, 별거 아니다?
3. 그동안 ADHD는 어디에 있었나?
4. 정말로 하려고만 한다면 할 수 있을 것이다?
5.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1) ADHD는 잘못된 부모 역할 때문에 생긴다?
2) ADHD는 식습관 때문에 생긴다?
3) ADHD는 지나친 텔레비전 시청 때문에 생긴다?

Chapter 2. ADHD란 무엇인가
1. ADHD 아동의 일반적 특징
2. ADHD 진단 기준
1) 부주의
2) 충동성
3) 과잉행동
4) ADHD의 유형
3. ADHD와 관련 장애
1) 반항성 장애
2) 품행장애
3) 우울증
4) 불안장애
5) 강박장애
6) 양극성 장애
7) 동반성에 대한 결론적 견해
4. ADHD 이론
1) 바클리의 이론
2) 비언어적 작동기억
3) 말의 내면화
4) 정서, 동기, 각성의 자기 조절
5) 재구성
5. ADHD 유발 가능 요인
1) 신경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기타 가능한 요인

Chapter 3. ADHD의 평가
1. 면담
2. 평정척도
3. 직접 관찰
4. 기록 검토
5. 학업적 검사
6. 의학적 검사
7. 위험신호 평가
1) 성별
2) 문화적 다양성
3) 발병 연령
4) 후광효과

Chapter 4. 학교에서의 ADHD
1. ADHD 학생을 위한 법률: 장애인교육법과 재활법 504조
1) 장애인교육법
2) 재활법 504조
2. IDEA의 분류
1) 학습장애
2) 정서 ․ 행동장애
3) 기타 건강장애
4) 말-언어장애
3. 배치

Chapter 5. 학교기반 ADHD 치료
1. 중다양식 치료 모델
2. 실행 모델
1) 협력적 자문
2) ABC 프로그램
3) 핵심 여론주도자 모델
3. 대체 치료
1) 대체 치료의 개관
2) 대체 치료의 평가
3) 믿을 수 있는 것

Chapter 6. 부모와의 협력
1. 가정 스트레스 요인
2. 부모를 위한 정보 출처
1) ADHD에 관한 정보
2)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
3) 부모 협력 단체
3. 부모 참여 격려하기
1) 학교중심 참여
2) 가정-학교 의사소통
3) 가정중심 참여
4. 가정-학교 활동
1) 가정중심 활동
2) 숙제
3) 일일 보고 카드

Chapter 7. 약물치료
1. 교사는 약물치료를 통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2. ADHD에 사용되는 약물
1) 각성제
2) 항우울제
3) 항고혈압제
3. 약물치료에서 교사의 역할
4.약물치료 시작하기
1) 약물치료에 대한 반응 평가하기
2) 부작용
5. 부모와 약물치료
6. 약물치료에서 문화적 요인

Chapter 8. 기능적 행동 평가
1. 기능적 행동 평가의 개요
2. 기능적 행동 평가의 과정
1) 가설 개발
2) 가설 검증
3) 조정 또는 중재의 실행
3. 기능적 행동 평가의 실용적 활용
1) 기능적 행동 평가 과정의 간소화
2) 초점 두기

Chapter 9. 행동 관리
1. 행동 관리
1) 용어
2) ADHD 학생의 행동 관리
2. 교실 구성하기
3. 학급 관리
1) 일과 만들기
2) 규칙
3) 효과적인 상호작용
4. 중재
1) 토큰법
2) 반응 대가
3) 타임아웃

Chapter 10. 학업과 ADHD
1. 핵심 문제 영역
1) 작업기억
2) 집행 기능
2. ADHD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
1) 전략: 무엇을 그리고 왜
2) 수업의 절차
3. 수업 조정
1) 교육과정
2) 수업
3) 자습
4. 또래 교수

Chapter 11. 자기 조절 전략
1. 자기 조절 전략의 논거
2. 자기 점검
1) 자기 점검의 실행
2) 독자적 실행
3) 평가
3. 자기 관리
4. 목표 설정
5. 자기 강화
6. 자기 교습
7. 주의할 점과 한계점

Chapter 12. 생존 기술
1. ADHD 학생의 사회적 문제
1) 사회적 기술의 평가
2) 사회적 기술 훈련
2. 조직화 기술
1) ADHD와 조직화 문제
2) 조직화 기술 향상하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